NAVER

질문 구름의 특징과 종류
hv**** 조회수 10,849 작성일2011.12.10

 구름의 종류      알려주세요 특징도~~                        10초안에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wo****
은하신
생물학, 생명공학 9위, 농학 4위, 환경 1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구름의 종류와 특징 

 

1.상층운
- 빙정으로 구성.
- 구름이 나타나는 높이 : 극지방 3~8 km, 온대지방 5~13 km, 열대지방 6~18 km
①권운 : 새털구름, 털구름으로도 불리며 맑은 하늘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께가 엷어서 색이 희고 햇빛이나 달빛을 차단하지 않으며, 대단히 느리게 움직이는 것처름 보입니다.
②권적운 : 조개구름, 비늘구름, 털쌘구름으로 불립니다. 흰 색의 작은 덩어리 구름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③권층운 : 털층구름, 햇무리 구름으로도 불리며 일기악화의 전조가 됩니다.

2. 중층운
①고적운 : 구름이 나타나는 높이 : 극지방 2~4 km, 온대지방 : 2~7 km, 열대지방 : 2~8 km.
높쌘구름, 양떼구름으로도 불리며 흰 색의 구름 덩어리들이 모여 있어 구름 사이로 푸른 하늘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적운의 엷은 부분에서 광관이나 채운, 무지개가 잘 보입니다. 고적운은 대체로 좋은 날씨에 나타나지만, 그것이 낀 다음에는 대개 나쁜 날이 다가옵니다.
②고층운 : 일반적으로 중간층에 나타나는데, 상층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높층구름, 회색차일구름로도 불리며 하늘을 거의 덮는 연한 회색 구름으로서 해가 있는 부분이 밝게 보입니다.

3. 하층운
①난층운 : 비구름, 비층구름으로도 불립니다. 층운이 계속 성장하여 형성된 암흑색의 구름이며 온 하늘을 덮습니다. 비나 눈을 가져 옵니다.
②층적운: 지표부근에서 2km정도에 나타나며 물방울로 구성. 층쌘구름으로도 불립니다. 회색 덩어리 구름들로 이루어짐.
③층운 : 물방울로 구성. 300~600m에 나타납니다. 층구름, 안개구름, 두루마리구름으로도 불립니다. 낮게 덮이는 진한 회색 구름이다.

4.수직운
①적운: 구름 아래는 일반적으로 하층에 있으며 구름 윗부분은 중층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600m~6km) 뭉게구름, 쌘구름으로도 불립니다.
②적란운 : 쌘비구름, 소나기구름로도 불립니다. 대규모의 적란운은 고도 300 - 600m 에서 9,000 - 12,000m 까지 수직적으로 발달하며, 적란운에서는 천둥을 수반하는 소나기, 즉 뇌우와 우박이 내리며 여름철 오후에 최대로 성장하여 비를 내린 다음에 점차 소멸합니다.

 

ㅇ구름 이름

◆꽃구름 : 여러 가지 빛깔로 아롱진 아름다운 구름. 채운(彩雲).

◆눈구름 : 눈을 내리게 할 듯한 구름.

◆뜬구름 :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 [흔히, 덧없는 세상일에 비유하여 씀.] 부운(浮雲).

◆매지구름 : 비를 머금은 검은 조각구름.

◆먹구름 : (비나 눈이 내릴 듯한) 검은 구름. 먹장구름. 암운(暗雲).

◆먹장구름/짙게 검은 구름. 먹구름.

◆뭉게구름 : 수직으로 발달한 구름의 한 가지. 독특한 구름 덩이가 둥글게 뭉게뭉게 솟아오르는 흰 구름. 맑은 봄날 지평선에 흔히 나타남. ‘적운(積雲)’·‘쌘구름’의 딴 이름.

◆비구름 : 비가 내리기 직전에 검고 어둡게 하늘을 덮어 흐르거나 무너져 내리듯 하는 구름1.비를 머금은 검은 구름. 2.‘난층운(亂層雲)’의 딴 이름

◆비늘구름 : 작은 구름 조각이 물결이나 비늘 모양으로 높이 펼쳐 있는 구름.‘권적운(卷積雲)’의 딴 이름.

◆비행기구름 : 비행기가 높은 하늘을 날아간 자리에 길게 꼬리를 끌며 나타나는 흰구름. 비행기구름. 비행운. 항적운(航跡雲).

◆열구름 : 떠가는 구름. 행운(行雲).

◆삿갓구름 : 외따로 떨어진 산봉우리의 꼭대기 부근에 걸리는 삿갓 모양의 구름.

◆새털구름 : 푸른 하늘에 하얀 줄무늬 또는 명주실 모양으로 높이 뜬 구름. 날씨가 맑다가 흐려지기 시작할 무렵에 흔히 나타남.‘권운(卷雲)’·‘털구름’의 딴 이름.

◆쌘구름 : 수직으로 발달한 구름의 한 가지. 독특한 구름 덩이가 둥글게 뭉게뭉게 솟아오르는 흰 구름. 맑은 봄날 지평선에 흔히 나타남. 뭉게구름. 적운(積雲).

◆쌘비구름 : 수직으로 발달한 구름의 한 가지. 검은 구름이 뭉게뭉게 솟구쳐 오르면서 위의 구름은 아래로 흐르듯 흩어져 내리는 비구름. 소나기·우박·번개·천둥·돌풍 등이 함께 일어남. 쌘비구름.적란운(積亂雲). (참고)소나기구름.

◆소나기구름 : 수직으로 발달한 구름의 한 가지. 검은 구름이 뭉게뭉게 솟구쳐 오르면서 위의 구름은 아래로 흐르듯 흩어져 내리는 비구름. 소나기·우박·번개·천둥·돌풍 등이 함께 일어남. ‘적란운’을 달리 이르는 말. 쌘비구름

◆실구름 : 실처럼 가늘고 긴 모양의 구름.

◆안개구름 : 안개처럼 땅에 가장 가까이 퍼져 떠 있는 구름. [산간 지역에 비가 내릴 때 흔히 나타남.] 층구름.'층운’·‘층구름’을 달리 이르는 말.

◆양떼구름 : 잿빛이나 흰빛을 띠고 둥글둥글하게 덩어리져 비교적 하늘 높이 뜬 구름. 높쌘구름. ‘고적운(高積雲)’을 달리 이르는 말.

◆조개구름 : 상층운의 한 가지. 작은 구름 조각이 물결이나 비늘 모양으로 높이 펼쳐 있는 구름. 저기압 전면에 생겨나 비가 내릴 전조를 나타냄. 권적운(卷積雲). 털쌘구름. (참고)비늘구름.

◆털층구름 : 높은 하늘에 하얀 장막처럼 퍼져 있는 구름. 흔히, 햇무리나 달무리가 보이며, 비가 내릴 전조로 나타남. 권층운(卷層雲)
(출처 : '새털구름등 우리말로 된 구름 이름을 소개하고 특징 좀 부탁' - 네이버 지식iN)

 

새털구름
[명사]<지리> =권운(卷雲).
새털구름층 [----層]
[명사]<지리> =권운층.
예문 검색 결과 (1-2 / 2건)
  • 날씨는 쾌청하고 하늘로는 새털 같은 초가을 날씨의 구름이 낙타 모양을 하고 흘러가고 있었다.≪최인호, 잠자는 신화≫ 쾌청하다
  • 해안 쪽 하늘에는 새털구름이 점점이 널려 있었고, 그 구름들의 한쪽 편이 노을빛에 잘 물들어 입체감이 뚜렷했다.≪김원일, 도요새에 관한 명상≫ 입체감
설명문 검색 결과 (1-3 / 3건)
권운층 [卷雲層]
[명사]<지리> 권운이 겹쳐 쌓인 층. ≒새털구름층.
권운 [卷雲]
[명사]<지리> 푸른 하늘에 높이 떠 있는 하얀 섬유 모양의 구름. 높이 5~13km 사이, 기온 영하 20℃ 이하인 곳에 나타난다. 빙정(氷晶)이 모여 생긴 것으로서 해나 달 주위에 끼면 무리가 나타나기도 한다. 기호는 Ci. ≒두루마리구름 ·새털구름·층쌘구름·털구름.
비단구름  오픈사전
(기상) 권운(卷雲). 새털구름의 북한말

2011.12.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