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저방학숙제중에구름관측..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357 작성일2009.08.31

저중3인데요 구름관측하는게숙제중한개거든요아직도안해서 ..내일까지해가야되는데 말하는것좀 답해주세요

스샷도한가지정도만넣어주시고

 

1구름을관찰한후구름모양기록

 

2한자기구름선택후 일정시간동안구름이변하는모습과이동방향을기록한다

 

3구름이일정한방향으로이동하는까닭은무엇인가?

 

4구름의모양과날씨는어떤관련이잇는지조사

 

5구름의모양이다양한이유는무엇인가

 

6구름은몇종류로나누며 그기준은무엇인가?구름의종류를분류하고각구름의특징조사

 

7적란운이매우높은곳까지발달하는이유는무엇인가

 

8우리말로된구름의이름을두가지씩조사해보고특징조사

 

좀많긴하지만자세히부탁드림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라프니스
초인
지구과학 46위, 날씨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이 문제는 구름을 직접 관찰 하신 구 모양을 기록하시고 특징을 써넣으시면 될거 같습니다..예를들면

  여름철 대표구름인 적운을 관찰한다면, 떼 지어 가는 양 처럼 표현할 수도 있겠구요..직접 구름사진 구하셔서 하시면 될거 같아요.

 

2. 이 문제 역시..직접 해야 할거 같은데..인터넷상엔 한 구름을 지속적으로 관찰한 사진이 많진 않습니다.

 http://vimeo.com/user569808 여기 가보시면, Sunset above Camden Hills 라는 동영상이 있는데 참고하세요

 

3. 구름이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까닭은 구름이 바람을 따라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상층에서의 바람은 대부분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구름역시 방향이 일정합니다.

 

4. 구름이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두텁고 어두운 구름이 몰려온다면, 날씨는 맑음 보다는 흐림으로 예상되겠지요.

하지만, 서쪽에(우리나라는 편서풍 지대이므로) 구름이 없고 동쪽으로 구름이 가고있다면 맑은 날씨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5. 구름이 모양이 다양한 이유는 구름의 생성원인이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구름을 10종으로 분류한 10종운형에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고도에 따른 구름형태와 형성과정에 따른 형태 두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형성과정에서 구름은 적운과 적란운이 있는데요, 상승기류에 의해 생성되는 구름입니다.

 

6. 구름은 보통 10가지로 분류 됩니다.

1.권운:새털구름,털구름으로도불리며맑은하늘에나타나는것이특징입니다.두께가엷어서색이희고햇빛이나달빛을차단하지않으며,대단히느리게움직이는것처름보입니다.

2.권적운 : 조개구름, 비늘구름, 털쌘구름으로 불립니다. 흰 색의 작은 덩어리 구름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3.권층운 : 털층구름, 햇무리 구름으로도 불리며 일기악화의 전조가 됩니다. 

4.고적운 : 구름이 나타나는 높이 : 극지방 2~4 km, 온대지방 : 2~7 km, 열대지방 : 2~8 km.

높쌘구름,양떼구름으로도불리며흰색의구름덩어리들이모여있어구름사이로푸른하늘이보이는것이특징입니다.고적운의엷은부분에서광관이나채운,무지개가잘보입니다.고적운은대체로좋은날씨에나타나지만,그것이낀다음에는대개나쁜날이다가옵니다.

5.고층운:일반적으로중간층에나타나는데,상층까지올라가는경우도있습니다.높층구름,회색차일구름로도불리며하늘을거의덮는연한회색구름으로서해가있는부분이밝게보입니다.

6. 난층운 : 비구름, 비층구름으로도 불립니다. 층운이 계속 성장하여 형성된 암흑색의 구름이며 온 하늘을 덮습니다. 비나 눈을 가져 옵니다.

7.층적운: 지표부근에서 2km정도에 나타나며 물방울로 구성. 층쌘구름으로도 불립니다. 회색 덩어리 구름들로 이루어짐.

8.층운 : 물방울로 구성. 300~600m에 나타납니다. 층구름, 안개구름, 두루마리구름으로도 불립니다. 낮게 덮이는 진한 회색 구름이다.

9.적운: 구름 아래는 일반적으로 하층에 있으며 구름 윗부분은 중층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600m~6km) 뭉게구름, 쌘구름으로도 불립니다. 

10.적란운:쌘비구름,소나기구름로도불립니다.대규모의적란운은고도300-600m에서9,000-12,000m까지수직적으로발달하며,적란운에서는천둥을수반하는소나기,즉뇌우와우박이내리며여름철오후에최대로성장하여비를내린다음에점차소멸합니다.

 
7. 적란운이 발달하는 이유는 상승기류에 의한 것으로, 지표면이 부분적으로 가열되면 다른지역보다 뜨거워져 뜨거워진 공기는 부력을 받아 스스로 상승하게 됩니다. 공기가 상승하면서 기온이 떨어지는데, 이때 응결고도에 다다르면 구름이 발생합니다. 적란운은 상승기류가 매우 강한 구름으로, 강한 부력때문에 대류권계면까지 도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8. 적란운이 쌘비구름, 권운이 새털구름 이런 명칭이 아마 한글로 지어진 구름입니다.

2009.08.3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