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적성ㄱ고사
비공개 조회수 501 작성일2019.01.10

적성고사 을지대 넣어보려고 하는데(2020)

국어 수학 영어가 수능범위랑 같나요

그리고 현재 제가 내신이 1.2학년 총합 6등급인데

3학년1학기때까지 몇등급나오고 적성 몇개나와야 을지대 보건쪽으로 갈 수있나요(방사선,물치등등)

광고 바로 신고들어가고 내공 추가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5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목동씨사이트학원
달신
대학 입시, 진학 78위, 고등학교교육, 학원, 온라인교육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내신이 6등급이면 을지대 방사선, 물치과 등 메디컬 학과 적성고사에서 남들보다 3문제 전후 더 맞아야 합니다. 아직 3학년1학기가 남아 있으므로 국영수탐 5등급 이내로 내신 관리 하기 바랍니다.

을지대 물치과 및 방사선학과 합격 갯수는 매년 조금씩 차이나지만 60문제 중 평균 47~48문제 입니다. 올해는 55문제 출제되므로 45문제 이상 맞아야 합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을지대 적성고사에서 국어, 영어(듣기 없음)는 수능과 범위과 동일하며, 수학은 문과 수학으로 수1도 포함됩니다.  


아래 을지대 적성고사 주요사항 참조하세요...


 

2020학년도 을지대 적성고사 모집요강 주요사항

[을지대 적성고사 전형 요강]

대학

전형방법

모집인원

수능최저

적성고사 특징

내신반영

내용(문항)

문항수

시간()

을지대

(성남/

의정부)

학생(60%)

+ 적성(40%)

354,

사회배려 53

특성화 7

X

국어(20), 수학(15), 영어(20),

난이도별 배점(,,),

교과적성(수능경향)

수학 단답형 출제

55

60

국영수사과 전과목

1. 을지대 적성고사 전형(전형명칭은 교과적성우수자)은 외형상 학생부 교과 성적 60%, 적성고사 성적 40%를 반영하지만 석차 등급 간 부여한 점수 차이 등 내신 실질 반영비율을 고려할 때 을지대식 산출 내신 6등급까지는 내신 실질반영율이 낮아서 적성고사만 잘 보면 내신에서 크게 유불리 없이 을지대 모든 학과에 합격이 가능하다. 을지대식 산출내신 6등급 이하의 경우 적성고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맞추더라도 현실적으로 불리한 내신 때문에 합격이 어렵다.

2020학년도 을지대 적성고사 전형에서 내신 6등급까지 내신 실질반영율이 낮다는 의미는 적성고사 2문항만 더 맞추면 내신 1등급이 불리하더라도 불리한 내신을 뒤집고 합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을지대 물리치료학과 2018학년도 합격선이 내신 3.86 적성고사 60문항 중 48.5개였습니다. 내신 4.8인 학생은 내신에서 3.8인 학생보다 -12(5등급까지 1등급 간 점수 차이 -12) 불리해서 적성고사 6점 짜리 2문항만 더 맞추어 50.5개면 합격이 가능합니다.

 

2. 내신 반영 시 학년별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출결, 봉사활동 등 학생부 비교과는 방영하지 않고 오직 학생부 교과 성적만을 반영한다.

자소서 등 서류도 제출할 필요가 없다.

 

3.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 시 인문계열, 자연계열 구분 없이 국영수사과 교과별 전 과목을 반영한다.

 

4.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졸업 예정자) 또는 법령상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므로 재수생 등 N수생, 특성화고 출신 학생도 지원이 가능하다.

 

5. 수능 최저학력을 요구하지 않으며 졸업예정자는 학생부 교과 성적 3학년 1학기 까지, 졸업자는 3학년 2학기까지 반영한다.

 

을지대 2019학년도 적성전형은 사회기여 및 배려대상자, 농어촌학생, 을지사랑드림, 특성화고교 졸업자 등 적성고사 대학 중 가장 다양한 특별전형을 실시했다. 2020학년도에는 아쉽게도 농어촌학생, 을지사랑드림 등이 적성고사 특별전형에서 제외되었다. 하지만 을지대 지원하려는 학생은 본인이 반드시 사회기여 및 배려대상자, 특성화고 출신자 등 특별전형에 해당하는 지를 확인해보고 해당되면 일반전형 보다는 특별전형에 반드시 지원하는 것이 경쟁률 및 입결에서 유리하다.

 

을지대 2020학년도 적성 전형은 2019학년도와 비교할 때 수학의 경우 문항수가 20문항에서 15문항으로 줄어들고 단답형을 출제하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이다. 적성고사 수학에서 서술형이 아니라 단답형을 출제 하려는 시도는 과거에도 있었고 단답형 출제는 변별력 확보라는 의미이니 크게 부담스러워할 필요는 없다. 수학 15문항 중 단답형은 3~5문항 내외로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을지대의 경우 내신 국영수사과 전과목 반영, 영어 20문항 포함 등 적성고사 대학 중 상당히 합격하기 어려운 대학임에도 불구하고 간호학과,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등 메디컬 관련 학과에 상당히 우수한 학생이 몰리는 경향이 있다. 을지대 적성고사 시험은 변덕스러운 몇몇 대학과는 달리 상당히 안정적으로 유형화 되어 있다.

 

을지대 적성고사는 대학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능력과 교과적성능력을 평가하기 위함으로 인문·자연 구분 없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수학능력시험의 출제 경향을 반영하여 고등학교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출제된다고 대학 모집요강에서 밝히고 있지만 수능 출제 유형에 가까운 수능형이라기 보다 고교 교과과정 범위에서 핵심 개념 중심으로 난이도 상,, 하에 해당하는 적성유형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2019학년도 을지대 적성고사에서 국어의 경우 EBS교재 연계율이 70% 전후, 영어의 경우 30% 전후, 수학의 경우 연계성이 낮고 난이도가 중상 정도로 출제된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일정 부분 EBS 연계성이 있으니 다음 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야 한다.

국어, 수학 2.5 등급이내, 영어 1등급인 학생들(간호학과 등 준비하는 극히 일부 학생)에게 수능 대비가 적성고사 대비가 된다고 할 수 있고, 이들 학생은 수능 대비하다가 여름방학 전후로 을지대 적성고사 준비를 하더라도 합격 가능성이 상당이 높다.

 

하지만 을지대 지원 학생들 상당수가 국어, 수학 3등급, 영어 2등급 이하로 모의고사 성적이 안 되는 학생들로 국영수 수능특강, 수능 완성교재 총 10권 상당한 학습 부담을 가지고 적성고사를 준비한다면 합격 가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아무리 EBS 연계가 되더라도 기본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는 적성고사는 수능보다 문제유형이 단순하고 난이도가 낮고, 특히 적성고사는 제한된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간제한이란 특수성이 있으므로 적성고사는 적성고사 공부방식(시간관리, 유형터득. 반복적 학습 등)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적성고사 개념 기본편을 중심으로 기초를 다지고 EBS 교재 중 적성고사 출제 가능한 부분 발췌해서 보충 학습하는 방법이 합격에는 훨씬 유리할 것이다.

 

또 을지대 적성고사 시험이 교과형 (혹은 수능형) 적성고사이기에 적성고사 대비를 일찍 시작하여 수능과 병행시 전혀 부담이 없고 핵심 개념, 기본 유형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서 수능대비에도 오히려 플러스가 된다.

 

결국 학생부 교과성적 평균 3등급 이하, 평범한 학생부 비교과 영역으로 학생부 100% 전형 또는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지원이 어렵고, 모의고사 국영수사/과 중 문과 국어와 사회, 이과 수학과 과학 2등급 이내로 논술전형 지원이 어려운 모의고사 평균성적이 3등급 이하인 학생이 을지대 적성고사 전형을 적극적으로 준비해야한다. 다만 본인의 성적이 2.5~ 3등급 전후로 애매할 시 다른 전형+적성 전형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전략일 수 있다.

2020학년도 대입 기본계획안을 기초로 작성한 분석 자료이니 추후 확정 발표되는 최종 모집안을 지원대학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2019.01.1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예, 수능 범위랑 같습니다. 그러므로 적성고사 준비는 수능 기출문제집으로 해도 됩니다. 
적성고사는 수능의 70~80% 정도 수준의 시험입니다. 그러므로 수능준비 열심히 하는게 적성 준비하는 것입니다. 대학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적성고사 문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문제집도 대학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책으로 만든 것입니다.  
을지대 보건쪽으로 갈려면 적성고사 50문제중에서 40개는 맞어야 가능합니다. 


수능/모의고사 기출문제는 정형화 되어 있습니다그러므로 기출문제 풀면서 자기만의 풀이 방법


을 만들고영어는 숙어 어휘(단어)를 체계화 시키세요


수능 기출문제집은 6/9월 모의평가 및 수능 시험에 실제로 출제된 문제를 문제집으로 만든것입니다그러므로 내용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해설이 괜찮은것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1등급 맞는다는 생각으로 빡세게 공부하세요. 


국어 영어는 수능 시험 범위가 없다고 봐야 합니다. 국어 영어는 폭넓게 공부하는게 정답입니다. 

국어 문제집은 씨뮬, 마닳, 매3문/비, 마더텅, 자이스토리, 기출의 품격 괜찮습니다. 이중에 고르시면 됩니다.
문학은 교과서 또는 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작품의 내용 및 출제 경향을 체계화 시키고, 작품해석과 선지에 자주 나오는 문학개념을 체계적으로 공부해 보세요. 현대/고전소설이 길기 때문에 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ebs 산문 문학만 모아서 인물과 줄거리 정리하는것도 괜찮습니다. 
비문학은 철저한 지문분석을 하세요. 독해력이 약한 수험생에게 독해력 향상에 좋습니다. 
틀린 문제를 틀린 이유를 지문에서 근거를 찾아가면서 다시 푸시면 정확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비문학은 점점 어려워 지고 있으므로 난이도 있는 지문이 길은 문제집으로 푸세요. 


영어는, 수능/모의고사에 실제로 기출되었고, 출제율이 높고, 점수도 올릴 수 있는 숙어, 어휘(단어)책으로 공부해야합니다. 
영어는, 수능 끝내기로 나온 숙어 어휘집 "언디스퓨티드(UNDISPUTED)" 추천합니다. 
EBS 강사가 내가 본 최고라고 호평한 책입니다. 
수능, 모의고사 영어 지문에는 숙어가 많이 숨어 있습니다. 그래서 단어를 다 아는거 같은데 독해가 잘 안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숙어 어휘를 체계화 시키세요. 실력 금방 늘어납니다. 
영어는 숙어, 어휘, 문법만 되면 직독직해가 가능해지고, 실제 시험에서 독해에 걸리는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외워 나가세요. 
지난 10 년간의 수능, 학력평가, 모의고사, ebs 수능특강 에서 실제로 100% 출제된 숙어, 관용어, 
동의어, 반의어, 파생어, 다의어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적성고사, 수능, 모의고사 1등급으로 좋습니다. 
수능 모의고사 적중률 최고입니다. 
인터넷 교보문고 들어가면 미리보기 됩니다. 

영어의 기본은 숙어 어휘입니다. 영어는 숙어 어휘가 영어의 80%는 먹고 갑니다. 
영어 독해는 숙어 어휘를 바탕으로 지문의 흐름을 파악하고, 저자의 생각을 읽고, 중요구문 잡아내면 맞칠수 있습니다. 
숙어 어휘 외우는 것은 문제 푸는게 아니므로 어렵고 쉽고가 없습니다. 그냥 외우면 됩니다. 
숙어 어휘를 밥먹을 때도 외우고, 쉬는 시간에도 외우고, 화장실에서도 외우고, 버스 지하철에서도 틈틈히 계속 외우세요. 실력 금방 늘어납니다. 



수학은 개념과 응용 능력을 체계화 하세요. 
수학 공부 방법은 수학 기본책을 차근차근 정독하고 문제에 대입시켜 가면서 풀면 됩니다.  
가능한 빨리 개념부터 재정립하고, 기출, 연계 문제 풀면 됩니다. 
수학 개념 인강은 정승제 선생님 괜찮습니다. 
수학 개념서는, 개념원리, 센, 수학의 바이블, 수학의 정석 기본 괜찮습니다. 
RPM은 내신 공부로 좋습니다. 
수능 기출 문제집은, 마플, 씨뮬, 자이스토리, N기출, 블랙라벨 등급 올리기에 괜찮습니다. 
수학 인강은 메가스터디 현우진 선생님 괜찮습니다. 
현우진 선생님의 뉴런은 개념 강의인 시발점과는 달리 실제 적용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출문제 풀어보면서 3점, 쉬운 4점 문제 틀리는 것을 해설 보면서 문제 접근법을 익혀 보세요.
수학은 공부하다 보면 슬럼프에 빠지게 됩니다. 그때 주변 선생님께 도움을 받으면서 잘 극복 하시기를 바랍니다. 


2019.01.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우주신

을지대학교 보건계열 전년도 합격자의 평균을 보면  4등급컷에 평균 48개 정도면 합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2018 을지대 적성고사 모집요강을 참고하신후 큰 범주내에서 내신이 6등급만 벗어나지 않는다면 지금부터 철저히 준비해서 충분히 도전해볼만 합니다.
http://tjlab.co.kr/gnu/bbs/board.php?bo_table=uni2≀_id=1270




지금 국영수 6 나온다면 님은 개념을 잡으면서 문풀을 해야합니다.



예비고3 라면 인강은  ebs!+메가스터디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초잡기에는 ebs!  메가는 과목마다 다른데 수특풀때 스킬잡기에 좋습니다.






--ebs! 최고강사----






국어는 윤혜정선생님>김철회선생님 난이도로 들으시고

수학은 이미지선생님>정승제선생님>심주석선생님 난이도로 들으시고

영어는 로즈리선생님, 주혜연선생님>윤연주선생님

사회문화는 박봄선생님 생활윤리는 이지영선생님

물리 차영선생님  지구과학 최선묵선생님   화학 양진석      생명  변춘수
듣다가 지루하거나 이미 알고 있는 부분은1.2 ~3배속으로 들으셔도 좋습니다.






1등급 나오게 빡세게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공부방법과 교재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강으로 공부해도 등급 올리는거  가능하긴 하지만 정말 열심히 해야 해요. 부족하다면 과외나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지만 혼자 공부해야 하는 시간이 많은 게 중요하고요. 평가원 모의고사 기출문제, 수능 기출문제를 꼭 풀어봐야 합니다.

음 솔직히 말하면 지금보다 훨씬 더 좋은 점수 맞을 수 있습니다.







이번 국어 수능은 불수능이었고 체감 난이도는 높았습니다.
지문은 비교적 길었고 과학, 소설, 시나리오 복합지문등이 고난도 문항이었는데요.
국어 등급 올리는 가장 간단하고 좋은 방법은 아침 일찍 일어나서  매3비, 매3문이나 마닳을 1회차씩 푸세요. (기출이 생명입니다! 수능시간에 맞춰 공부하는게 가장 좋아요)
반드시 매3비,문이나 마닳에 나와있는 공부법대로 하셔야 해요.  다 푸신다면 매기시고 오답노트를 작성하세요. 그리고 자기 전에 그 오답노트를 한번 읽으십시오.  고전문학은  ‘고전에 자주 나오는 필수 어휘’ 이런거 검색해서 정리해 두면 해석이 술술 됩니다.
문법은 유대종이나 나비효과 들으세요. 개념만 확실히 잡혀도 다 맞습니다.  독서랑 화작문은 정말로 본인의 독해력입니다. 매일매일 비문학 한 두 지문이상 푸시고 분석하지 않으면 성적 절때 안 올라요. 논리독해가 정말로 중요하니 문제만 풀지 마시고 영어독해 하듯이 역접 (하지만,그러나) ,동어반복, 지시어 (이것은 이렇게), 주제 찾기 등등 논리적으로 독해해야 합니다. 국어는 하루에 기출문제 문학1/문법1/비문학1 은 꼭 규칙적으로 푸는데 질문자님께서 이렇게만 하셔도 성적 엄청 오르실거에요.

올해처럼 이렇게 앞으로도 문제가 출제된다면 독서 많이 하고 기출을 풀면서 유형을 익힌 다음 사설모의고사를 시간재고 많이 많이 풀어보고 푸는 노하우를 익히고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플러스알파닷(마닳에서 문학정리), 순수국어, 상상모의고사 (대성마이맥) 문학, 김봉소비문학, 바탕모의고사(메가스터디) 등등 가급적 사설을 많이 풀어 실전감각을 쌓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스카이권입니다.  영어는  지금시점에서 어려운 교재는 절대 피하셔야하고요.






쉽게 기초를 잡으려면 문법은 그래머홀릭 인강과 함께 보세요!!!  좋아요.

우리나라 최고강사 중 한명이고 최고입니다!

이것 저것 추천해 주는 강의 들어봤자 이 강의 따라가지 못합니다.

단어와 문법 잡고 나서 독해집은 자이스토리 보세요.

고3 졸업까지  영어 모고1 내신 1 이었습니다.

먼저 듣기는 실수없이 다 맞아야 하는데 듣기나 회화는 많이 듣는 게 중요합니다.

모르는 어휘와 표현을 표시하고 따라 읽고, 연음처리는 한글로 표기하여 익혀두는게 좋아요.

하루 30분씩 ebs 교재로 듣고 이렇게 공부하면 한달만해도 듣기성적 잘 나옵니다.





모평은 조금 복잡한데 단어 하루에 300개씩 꾸준히 읽으세요.

처음부터 반드시 다 외우겠다고 덤비면 뇌가 거부하니까 읽어서 적응시키고 그리고 눈에 익기시작하면 외우면 쉽게다 외울 수 있습니다. 먼저.... 정말 단어량이 필수입니다 많이 외워야 해요.
영어는 절평에 그냥 뭐 딴거 하지말고 영포자 1등급 만들기 중학과 수능영단어보세요.
요즘 과외하는 명문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쓰는 교재이고 상위권 단기 과외방식이어서 그런데요.

지금 시점에서는 내신과 수능에 쪽집게같이 집어주는  단어와 숙어책을 봐야지

암기어려운 책들 붙잡고 있어봤자 손해입니다.


수능 99% 적중률 이고 단어, 숙어, 파생어, 한글독음 등 수록된 내용이 제일 구성좋고 잘 외워집니다.

흰색표지말고 파랑과 노랑표지! 특히 한글독음 들어있어서 리스닝 고득점 나와주십니다.

 전 개인적으로 영포자1등급만들기 교재로 했고,  EBS랑 기출하면서 단어 열심히 외우면 1 찍습니다.


독해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하루에 할 양을 정해서 5~8개정도씩 매일매일 해석해 보세요.

 해석하고 틀린 것 다시 보고 문제도 풀고 문장 분석하면서 문법 공부도 하면 금방 늘 거에요.

 의지가 있으니까 잘 될 거라고 믿고, 힘 내시고 꼭 열심히 하세요.







수학은 성적 올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개념 인강 한개 (기초 정승제 1-3등급은 현우진이나 신승범) 들으시고 가장 중요한 것은 혼자서  기출문제집을 사서 정말로 5~6회독 이상은 풀어봐야 합니다. 2점짜리 문제야 한 두번 풀어보면 되는데요. 3-4점짜리는 틀리지 않을때까지 계속 다시 풀어보세요. 문제가 풀리지 않을땐 10분 정도는 고민해보고 해설을 보시고, 무슨 개념을 몰라서 못풀었는지 그때마다 계속 깨달으며 넘어가셔야 합니다. 개념서에서도 다시 그걸 찾아보시고요.  단순히 현재 고1,고2수학이 아니라 중학교수학 지식도 가끔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건 따로 적어두셔야죠. 꾸준히 이렇게 해나가면 얼마안가  등급 뛸겁니다. 그때부터 더 박차를 가해서 하세요.
수학의 바이블이나 정석(개념 형성) -> 쎈(유형 파악) -> 마플이나 마더텅(기출 문제 풀기+감 익히기) -> 블랙라벨, 1등급수학  순서로 하는게 좋고 한 번 다 풀고 오답 노트를 각 과목 당 7~8번 정도는 돌리세요.



마지막까지 컨디션 조절 잘하시고 최선을 다하면 저처럼 원하는 등급도 찍을 수 있습니다. 화이팅!

2019.01.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쏭쏭
달신
대학 입시, 진학 98위, 고등학교교육, 인문과학대학 9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선은 을지대 적성고사 기준으로 내신성적산출을 먼저 해보시길 바랍니다~!


을지대 적성고사 내신성적산출 기준은 

인문계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이수 과목 전체)

자연계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이수 과목 전체)입니다~!


보통은 6.0등급까지는 1등급간 격차가 2문제 차이라 현재 본인이 6.0등급이라면

합격등급대보다 4~5개 정도 더 맞아야 하지만 

만약 을지대 적성고사 기준으로 6등급을 넘어간다면 

등급간 내신불이익이 너무 커져서 어렵다고 보아야합니다~!


보건계열학과는 인기도나 경쟁률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

보건계열학과가 있는 적성고사 대학들 중에 가천대나 을지대 삼육대 모두 

내신불이익이 심해지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을지대 적성고사 방서선학과의 평균합격컷은(60문항)

2017학년도는 모집인원 22명이고 경쟁률 23.5:1에 4.2등급에 48개, 

2018학년도는 모집인원 22명이고 경쟁률 20.8:1에 4.3등급에 47개입니다.


을지대 적성고사 물리치료학과(성남캠)의 평균합격컷은(60문항)

2017학년도는 모집인원 25명이고 경쟁률 31.2:1에 3.7등급에 48.6개, 

2018학년도는 모집인원 28명이고 경쟁률 28.2:1에 3.9등급에 48.5개입니다.


을지대 적성고사 치위생학과의 평균합격컷은(60문항)

2017학년도는 모집인원 30명이고 경쟁률 21.1:1에 4.2등급에 47.2개, 

2018학년도는 모집인원 15명이고 경쟁률 26.5:1에 4.0등급에 48.3개입니다.


을지대 적성고사 임상병리학과(성남캠)의 평균합격컷은(60문항)

2017학년도는 모집인원 27명이고 경쟁률 21.7:1에 4.4등급에 48.9개, 

2018학년도는 모집인원 28명이고 경쟁률 21.4:1에 4.1등급에 50.5개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당연히 3학년 1학기 때 내신성적을 조금이라도 올리면 좋구요~ 

그런데 사실상 3학년 1학기 성적만으로 1등급을 올리는건 무리입니다~


적성고사는 학종이나 교과, 논술과 같은 수시 전형의 하나입니다~

보통 적성고사 전형이 학생부 교과안에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학교 출결사항이나 생기부, 자소서, 봉사시간, 수상내역 등 그 어떤 것도 상관 없습니다~!

적성고사는 오로지 내신등급과 적성고사 시험만으로 당락이 결정되는 수시 전형입니다.

그러니 가능한한 5등급 안에는 들어야 해볼만 한 게 보건계열학과이구요~


올해(2020학년도 부터) 을지대 적성고사의 문항수가 

국어, 수학, 영어 각각20문항으로 총60문항에서 

국어, 영어 각각 20문항, 수학 15문항으로 총55문항으로 바뀐다는 발표하였는데 

아직 배점은 어떤식으로 할지 정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을지대 적성고사 출제범위는 

국어는 문법, 어휘, 화법, 작문, 독서, 문학

수학은 수학 I, 수학 II, 미적분 I, 확률과 통계

영어는 독해, 문법입니다~!


적성고사를 생각한다면

우선은 적성고사 전문 학원에서 실시하는 설명회를 들어본 후 1:1 개별상담을 꼭 받아보세요~

그리고 나서 각 대학별로 내신성적산출 해보시고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공부방법 등을 

알아보고나서 제대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을지대학교 학생부 배점표(600)

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점수

600

588

576

564

552

540

420

240

60

인문계열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이수 과목 전체)
자연계열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이수 과목 전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020학년도 적성고사로 갈 수 있는 대학은

가천대, 삼육대, 서경대, 한성대, 을지대, 한국산업기술대, 고대세종, 홍대세종,

수원대, 성결대, 한신대, 평택대로 12개 대학입니다~!

수능최저 맞춰야하는 대학은 

고대세종과 홍대세종, 평택대(간호학과만 수능최저학력조건 있음)이구요.

나머지 대학은 수능점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2020 대입 적성고사 출제영역
(수정일: 2018-12-29, 작성자: www.tjlab.co.kr)

대학

시험명

문항수/시간

출제영역

국어

수학

영어

가천대

적성고사50문항/60분20문항20문항10문항

고려대(세종)-인문

학업능력고사40문항/80분20문항

X

20문항

고려대(세종)-자연

학업능력고사40문항/80분

X

20문항20문항

삼육대

적성고사60문항/60분30문항30문항

X

서경대

적성고사40문항/60분20문항20문항

X

성결대

적성고사50문항/60분25문항25문항

X

수원대

적성고사60문항/60분30문항30문항

X

을지대

적성고사55문항/60분20문항15문항20문항

평택대

적성고사50문항/60분25문항25문항

X

한국산업기술대

전공적성평가50문항/70분25문항25문항X

한성대

전공적성고사60문항/60분30문항30문항

X

한신대

적성고사60문항/60분30문항30문항

X

홍익대(세종)

적성고사50문항/100분

X

25문항25문항

1. 적성고사 출제영역은 대학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적성고사는 대부분이 문과 수학 범위(수1, 수2, 미적분1, 확통)안에서 출제되고

국어는 대부분 문법, 어휘, 화법, 작문, 독서, 문학이구요~

영어는 대화문, 독해, 문법입니다~!

적성고사는 그래도 국어가 쉬운편이라 수학을 잘할수록 유리하니 

수학 차근차근 기본기 다져두면 좋구요~


적성고사 난이도는 수능처럼 4점대까지는 아니고 2~3점대이지만 

빠른 시간안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하니(1분의 1문제거나 2분에 1문제) 

그만큼 각 대학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문제를 풀어내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보셔야합니다~!


각 대학사이트 들어가서 적성고사 기출이나 모의문제들 다운받아서 풀어봐도 되고

김태진적성연구소에서 다운받아 풀어보셔도 되구요~

http://tjlab.co.kr/gnu/bbs/board.php?bo_table=uni4


적성고사 대학들 내신반영비율 등 참고해 보시구요~!!



2020 대입 적성고사 모집요강
(수정일: 2018-12-29, 작성자: www.tjlab.co.kr)

대학

명목반영비율

4등급
실질반영비율

5등급
실질반영비율

6등급
실질반영비율

수능
최저

모집인원

학생부

적성

학생부

적성

학생부

적성

학생부

적성

가천대

60%

40%

2%98%3%97%12%88%

X

1,074명

고려대(세종)

60%

40%

5%95%9%91%13%87%

430명

삼육대

60%

40%

4%96%8%92%15%85%

X

238명

서경대

60%

40%

3%97%6%94%8%92%

X

371명

성결대

60%

40%

2%98%3%97%5%95%

X

283명

수원대

60%

40%

1%99%3%97%5%95%

X

596명

을지대

60%

40%

3%97%6%94%9%91%

X

414명

평택대

60%

40%

2%98%3%97%4%96%

X

177명

한국산업기술대

60%

40%

2%98%4%96%7%93%

X

355명

한성대

60%

40%

3%97%6%94%13%87%

X

380명

한신대

60%

40%

3%97%5%95%8%92%

X

304명

홍익대(세종)

60%

40%

4%96%10%90%15%85%

168명

1. 학생부 실질반영비율 = {학생부 3등급과의 차이점수 / (학생부 3등급과의 차이점수 + 적성 차이점수)} x 100
2. 적성 실질반영비율 = {적성 차이점수 / (학생부 3등급과의 차이점수 + 적성 차이점수)} x 100
3. 평택대는 간호학과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습니다. 
4. 적성고사 모집요강은 대학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준비 잘하셔서 꼭 원하는 학과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No1. 대입 김태진적성학원 http://tjlab.co.kr/

https://blog.naver.com/songsong592




2019.01.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우라늄
달신
대학 입시, 진학 6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내신 6등급이라고 해서 을지대 적성을 합격 못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합격생 평균내신은 3,4등급대입니다

내신을 좀더 올려 주셨으면 좋겠네요...

방사선,물치는 합격컷이 높은만큼 60개중 52개정도 이상 맞을 생각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을지대의 경우 내신 한 등급간격차는 을지대 적성고사 2문제 차이가 납니다.

2019.01.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