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가천대 적성고사 문제집 추천 현재 고...
비공개 조회수 5,514 작성일2018.07.30
가천대 적성고사 문제집 추천
현재 고2 재학중이고 2학년 1학기까지 내신 합하면 3.0 나와요
가천대식 내신 산출은 어떻게 하는 건지 몰라서 해본 적은 없는데 간호학과 상향인거 알고 있는데 꼭 가고 싶어서 적성고사를 봐서라도 가고 싶어서 적성고사 준비하려 하는데요. 현재 찾아본 문제집이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랑 넥젠북스 가천대학교 문제집 찾아봤는데 따로 적성고사 과목별 문제집 안사고 학교꺼만 사서 풀어도 되나요? 그리고 수특이랑 수완도 꼭 풀어야 하는 건가요? 문제집 추천 좀 해주세요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1.

2학년임에도 불구하고 적성고사에 대해서 질문하시는 것 보니 학생은 대입에 대한 열정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직 2학년이면 내신대비를 주로 하시고 부수적으로 국영수 모의고사 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학년 기말 후 본격적으로 적성고사 대비를 하셔도 충분합니다. 다만 적성대학도 내신이 중요하고 내신 5등급 이내에 들면 적성 모든 대학에서 적성고사만 잘 보면 합격이 가능하다는 점만 명심하십시오. 하나 더, 적성고사에서는 수학이 가장 변별력이 높아서 문과수학(이과도 시험범위는 문과수학) 중심으로 개념, 공식, 성질을 잘 정리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의 경우 국영수탐 내신 관리에 비중을 두고 70% 이상 공부하고 나머지는 국영수 모의고사 대비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적성고사 대학이 내신 반영시 등급별 점수를 부여해서 내신을 산출하는데, 고교별 학력차이를 고려해서 내신 5등급(대학별로 6등급 혹은 7등급)까지는 부여하는 점수 차이가 작고 내신 6등급(대학별로 6등급 혹은 8등급)부터 부여하는 점수 차이가 큽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내신 국영수탐 평균 5등급 이내라면 적성고사 모든 대학,모든 학과는 적성고사만 잘 보시면 합격이 가능합니다.물론 대학별,학과별로 1~3문항 정도 더 맞추어야 합격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가천대 간호학과 2017학년도 합격선이 내신 3.3, 적성고사 50문항 중 39개였습니다. 내신 4.3인 학생은 내신에서 3.3인 학생보다 단지 -3(5등급까지 1등급 간 점수 차이 -3) 손해여서 적성고사 1문항만 더 맞추어 (1문항 당 3점 또는 4) 40개면 쉽게 합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신 6.0인 학생이 간호학과 합격하려면 내신에서 -22점 손해(5등급과 6등급 정수차이 -18)이므로 4점짜리 최소 5문항을 더 맞추어야 하므로 현실적으로 합격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가천대 50문항 중 45문항 이상은 시간제한, 난이도 때문에 맞추기 어렵습니다.

 


2. 아직은 참고만 하세요

적성고사 교재 및 공부법 - EBS연계 효과적 대비

 

최근 몇몇 대학은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과의 연계성을 지닌 문항들을 출제하는 비중이 높은 상태입니다. 특히 몇몇 대학의 경우 적성고사는 수능과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기 때문에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EBS 수능 특강, 수능완성을 적성고사 교재로 할지, 시중 적성고사교재 중 적성고사 주교재, 부교재를 어떤 것으로 하고 대학별 교재는 또 어떤 것으로 할지를 정말 고민스럽습니다. 또 그냥 대학별 시중교재를 바로 볼지, 적성종합기본교재를 보고 대학별교재를 볼지도 고민스러운 부분입니다.

 

여기서 적성고사의 핵심을 잘 파악하시면 쉽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는 말은 사교육비 경감이라는 교육부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는 대학 측의 공식 멘트일 뿐입니다.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해서 모의고사 3등급 이하인 성적을 받는 학생에게 `EBS 교재로 수능대비가 적성고사 대비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정말 논리적 모순입니다. 적성고사 지원 학생들 대부분가 모의고사 성적이 낮은 학생들로 국영수 수능특강, 수능 완성교재 총 10권 상당한 학습 부담을 가지고 적성고사를 준비한다면 합격 가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적성고사 출제 경향은 대학별로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가천대, 한국산업기술대, 고려대 세종캠퍼스의 경우 미니 수능 형태로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과의 지문 연계성이 높습니다. 반면 을지대는 국어, 영어는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지문 연계성이 높지만 수학은 연계성이 낮은 교과형으로 출제합니다.

 

그리고 고교 교과과정의 기본적인 핵심 개념을 출제하는 교과형 적성 대학으로는 한성대, 삼육대, 서경대, 수원대, 한신대 등이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 교과형+수능형 복합형태로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을 일부 반영하여 출제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또 대학별로 적성고사 교과별 출제 비중이 높은 영역과 낮은 영역 등에서 대학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천대 영어의 경우 10문항 중 대화문, 어법, 빈칸 채우기 등의 비중이 높고, 을지대의 경우 국어, 영어의 경우 EBS 수특, 수완 지문 연계성이 높지만 수학의 경우 을지대 고유의 문제유형이 있습니다또 서경대의 경우 국어 독서지문 출제 비중이 유독 높고 수학의 경우 수1 비중이 유독 높으며 미적분 비중이 낮다든지 등 각 대학별마다 적성고사 출제 방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더불어 적성고사 문제 유형은 수능 처럼 문제가 안정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예고없이 문제 유형과 난이도가 바뀌는 경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천대의 경우 최근 3년간 모의적성고사는 평이 했지만 실제 적성고사 난이도는 상당히 높았습니다.

또 서경대 최근 3개학년도 기출문제 보시면 정말 변화가 심해서 당황스럽습니다.

어떤 학생의 경우 내용 종합정리 없이 특정 대학을 중심으로 시중교재만 풀다가 시험장에서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또 출제 방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어 과거 순수형 적성고사 문항을 열공하는 학생들도 종종 보입니다. 부질없는 에너지 낭비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EBS 연계가 되더라도 기본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는 적성고사는 적성고사 기본종합교재(핵심내용정리가 되어 있으면 시중교재가 대부분 기출문제 편집한 형태이므로 본인의 학습 스타일과 맞는 교재면 충분함)로 개념정리, 핵심내용정리, 기출문제유형을 3회 이상 공부하셔야 합니다. 개념을 암기하기보다는 이해를 정확히 해야 문제 푸는 속도가 높아집니다. 여기에 시중 대학별 교재와 EBS 교재 중 적성고사 출제 가능한 부분을 발췌( EBS교재 분량 5분의 1로 감소)해서 보충 학습하는 방법이 합격에는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2018.07.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www.mdsisite.co.kr 적성고사만연구하고 강의하는 목동씨사이트, 씨사이트교재저자직강 , EBS연계반영, 수시 지원 1:1컨설팅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민들레
식물신
대학 입시, 진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가천대 적성고사는 적성고사 대학들중에서 난이도가 가장 높은 대학중의 하나입니다.  가천대 적성고사는 내신이 5등급이내에만 등급간의 격차를 한 문항으로 좁힐 수 있기 때문에 범주내에만 들어온다면 큰 불이익은 없으며 적성고사에 한 문항이라도 더 맞히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간호학과의 경우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2-2학기 까지는 내신에 최대한 신경을 써서 한 등급이라도 더 올려놓아야 유리합니다.

수학은 적성수학과 라이트쎈. 국어는 적성국어와 ebs수특 수완, 영어는 ebs 수특과 수완으로 공부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에는 대학별 문제집으로 마무리 해주시면서 기출문제, 모의적성, 실전평가 문제를 1분에 한 문항씩 정확하고 빠르게 푸는 훈련을 반복함으로써 많은 문제 유형들에 익숙해 지셔야 됩니다.

적성고사는 빠른시간에 정확도있게 풀어야 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긴장을 하지않고 편안하게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유형의 문제를 다뤄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천대 적성고사는 경쟁률이 가장 높은 대학이기 때문에 적성고사를 준비하면서 꼭 가천대적성고사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그 외 다른 대학들도 적성고사로 지원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도전하셔야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적성고사를 제대로 준비할 계획이라면 적성고사 대학들의 최근 기출문제와 모의적성을 풀어보신 후 본인에게 어느 대학의 유형이 자신과 가장 잘 맞는지를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적성고사를 실시하는 12개 대학들의 기출문제를 모두 담아놓은 링크입니다.
http://tjlab.co.kr/gnu/bbs/board.php?bo_table=uni4

2018 적성고사로 간호학과를 모집하는 대학들의 모집요강을 확인해보면서 본인의 등급과도 비교해보세요.


2018.07.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쏭쏭
달신
대학 입시, 진학 98위, 고등학교교육, 인문과학대학 9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네~! 지금까지의 내신등급은 괜찮습니다~ 얼마든지 해볼만 하구요~!


적성고사는 학종이나 교과, 논술과 같은 수시 전형의 하나입니다~!

보통 적성고사 전형이 학생부 교과안에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학교 출결사항이나 생기부, 자소서, 봉사시간, 수상내역 등 그 어떤것도 상관 없습니다~!

적성고사는 오로지 내신등급과 적성고사 시험만으로 당락이 결정되는 수시 전형입니다~


이제 고2이니 열심히 내신은 지속적으로 신경 쓰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연계열 지원이니 내신산출시 적용되는 국어, 영어, 수학, 과탐쪽으로는 신경써야 합니다~!

문과여도 교차지원 가능하구요~!


특히 수학을 잘할수록 유리한 게 적성고사이니 계속 수학공부는 열심히 하셔야하구요~

적성고사는 문과수학범위(수1, 수2, 미적분1, 확통)만 들어가니 이과쪽 보다는 

문과쪽 수학공부를 열심히 하는 게 더 유리할꺼예요~!


수학 국어 영어 위주로 열심히 하구요~ 3학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도 됩니다~

그전까지 수학은 라이트쎈 정도로만 다 풀 수 있도록 노력하시구요~ 

답이 보인다 적성수학, 적성국어 제대로 풀어보면 적성고사 기출유형이 어떻게 나오는지 파악이 될꺼예요~!

그리고 나서 고3때 나오는 수능특강, 수능완성 국어 영어 지문 위주 공부 보강하셔야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적성고사로 간호학과 있는 대학은 가천대뿐만 아니라 을지대, 삼육대, 수원대도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가천대, 을지대, 삼육대는 자병원이 있습니다~!


적성고사는 국어, 수학, 영어만(가천, 을지) 보는데다가,

영어가 자신없다면 영어 시험없는 대학(삼육, 수원)으로 지원할 수 있답니다.


요즘 간호학과 등급이 수시든 정시든 정말 만만치 않아서요~^^;;

수시 중에 적성고사로 간호학과는

보통 2등급 후반에서 3등급 초반 정도의 학생들이 많이 합격을 하고, 내신등급이 2~3등급으로 좋아도 

1월 학기시작부터 정말 열심히 적성고사로 간호학과를 준비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러니 내신 최대한 유지해보도록 하세요~


적성고사는 보통 1분에 1문제를 풀어야합니다

가천대 적성고사 문제는 특히나 수학이 어려운 편이구요~

그러니 빨리 정확하게 푸는 훈련을 하는것도 도움이 될꺼예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본인이 문과이든 이과이든 자연계열학과 지원이면 내신등급 적용시에 

사탐이 아닌 과탐 적용되거나 수학 배점이 국어배점보다 높은 대학들이 있으니 신경쓰셔야 합니다~!


가천대 간호학과의 경우에만 인문, 자연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인문지원일 경우 국영수사탐 내신 반영어 국어배점이 수학배점보다 높구요~

자연지원일 경우 국영수과탐 내신반영에 수학배점이 국어배점보다 높다는 것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조금이라도 유리한쪽으로 지원하는 게 좋답니다~!

적성고사는 수학을 잘할수록 유리하구요~!


해마다 난이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매해 적성고사 점수는 일률적이지 않지만 

모든 적성고사 대학에서 항상 제일 높은 커트라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 대학 입학처 사이트에서 기출이나 모의문제 다운 받아서 풀어봐도 전체적인 유형이나 

난이도 등을 알기에 도움이 될꺼구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적성고사에서 간호학과가 있는 대학은 가천대, 을지대, 삼육대, 수원대입니다~!


가천대 적성고사 간호학과의 평균 합격컷은(50문항)

2016학년도 자연계열의 경우 2.75등급에 45개. 인문계열의 경우 2.63등급에 43개,

2017학년도 자연계열의 경우 3.0등급에 39.2개. 인문계열의 경우 2.8등급에 38.4개,

2018학년도 자연계열의 경우 2.9등급에 36.8개. 인문계열의 경우 2.7등급에 35.4개입니다.


을지대 적성고사 간호학과의 평균합격컷은(60문항)

2016학년도는 성남캠은 3.4등급에 51.5개. 대전캠은 4등급에 51개,

2017학년도는 성남캠은 3.1등급에 53.3개. 대전캠은 3.5등급에 52.2개,

2018학년도는 성남캠은 3.34등급에 53.6개. 대전캠은 3.76등급에 51.7개입니다.


수원대 적성고사 간호학과의 평균합격컷은(60문항)

2016학년도는 3.5등급에 48개, 2017학년도는 3.2등급에 50개,

2018학년도는 3.6등급에 48개입니다.


삼육대는 2017학년도 간호학과는 48~55개(60문항) 정도라고 보시면 되구요~  

2018학년도 합격컷은 52~57개였으니 꽤 높다고 보셔야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가천대학교 학생부 배점표(600)

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점수

600

597

594

591

588

570

510

360

180

 
인문계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교과별 상위 4과목씩 총 16과목)

자연계열: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교과별 상위 4과목씩 총 16과목)

* 교과별 이수 과목이 4과목 미만일 경우 이수한 과목까지만 반영함.

* 교과(국어, 수학, 영어, 탐구)의 점수가 높은 순으로 35%, 25%, 25%, 15%를 반영함.



가천대학교 적성고사 배점표(400)

계열

기본

국어

수학

영어

인문계열

230

80(20문항×4)

60(20문항×3)

30(10문항×3)

자연계열

230

60(20문항×3)

80(20문항×4)

30(10문항×3)



가천대학교 적성고사 출제영역(50문항/60, 4지선다형)

과목

문항

출제영역

국어

20

문법, (화법, 작문, 독서), 문학

수학

20

수학 II, 미적분 I, 확률과 통계

영어

10

대화문, 독해, 문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참고로 2019 적성고사로 갈 수 있는 대학은

가천대, 삼육대, 서경대, 한성대, 을지대, 한국산업기술대, 

고대세종, 홍대세종, 수원대, 성결대, 한신대, 평택대로 12개 대학입니다~!

수능최저 맞춰야하는 대학은 고대세종과 홍대세종이구요

나머지 대학은 수능점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각 대학별 모집요강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듯합니다~!

http://tjlab.co.kr/gnu/bbs/board.php?bo_table=uni2




2019 대입 적성고사 출제영역

(수정일: 2017-11-28, 작성자: www.tjlab.co.kr)

대학

시험명

문항수/시간

출제영역

국어

수학

영어

가천대

적성고사50문항/60분20문항20문항10문항

고려대(세종)-인문

학업능력고사40문항/80분20문항

X

20문항

고려대(세종)-자연

학업능력고사40문항/80분

X

20문항20문항

삼육대

적성고사60문항/60분30문항30문항

X

서경대

적성고사40문항/60분20문항20문항

X

성결대

적성고사50문항/60분25문항25문항

X

수원대

적성고사60문항/60분30문항30문항

X

을지대

적성고사60문항/60분20문항20문항20문항

평택대

적성고사50문항/60분25문항25문항

X

한국산업기술대

전공적성평가60문항/70분30문항30문항X

한성대

전공적성고사60문항/60분30문항30문항

X

한신대

전공적성고사60문항/60분30문항30문항

X

홍익대(세종)

적성고사50문항/100분

X

25문항25문항

1. 적성고사 출제영역은 대학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는 정말 만만치않으니 지금부터 정말 열심히 해야 가능성이 높답니다~

준비 차근차근 잘하시구요~!




2018.07.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따뜻한 한마디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고2부터 준비하는 학생들이 점점 늘어나요.
학원 설명회도 참여하고 방학 수강도 하고요.

그만큼 입시에 대한 불안감도 크고 미리 준비해야 남들보다 한발 앞선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적성고사 범위의 수학 개념 및 공식암기/공식적용을 지속적으로 공부하는게 우선입니다. 국어는 문법, 화작, 어휘부터 차근차근 준비하세요. 

수학,국어의 기본 개념부터 준비를 해 놓으면 나중에 문제 풀고 지문 작품 넓혀가는게 어렵지만은 않을겁니다.
답이보인다 가천대를 쫙 한번 풀어봐서 가천대 문제 유형을 파악하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못 푸는 문제는 표시를 잘 해 두고 다시 부족한 개념 공부하고 틀렸던 문제 다시 풀어보고..
반복 또 반복입니다. 한번 풀었다고 장기기억에 남는것은 안니니까요.

특히나 적성고사 시험은 스피드와 정확성을 요구하므로 체계적으로 공부하는게 좋습니다.
아래 정리 해 뒀으니 단계별로 잘 보세요.
공부해야 할 양을 본 다음 차근차근 구체적 계획을 세워서 마스터 해 나아가세요.

적성수학,적성 국어 상,하권은 한문제도 모르는 문제 없이 최소 5번에서 10번 반복 후 시험장에 가야합니다. 실제로 합격자들 후기를 보면 10번정도 본 학생들이 많습니다.

수학은 개념을 정리하고 많은 기출 문제를 풀어야합니다.

2019 적성고사 추천도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학 정리>
1. 개념SSEN라이트: 수학 I, 좋은책신사고  (수업교재)
2. 개념SSEN라이트: 수학 II, 좋은책신사고  (수업교재)
3. 개념SSEN라이트: 미적분 I, 좋은책신사고  (수업교재)
4. 개념SSEN라이트: 확률과 통계, 좋은책신사고  (수업교재)

=> 개념 다루기 가장 좋은 책입니다. 지금 시기면 고3이 개념을 할 때가 아닌지라 서점마다 이제 문제집 위주로 판매할 듯 싶어요. 시중에서 구하기가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ㅠㅠ

   

위의 개념이 좀 되면 바로 개념정리하고 유형을 익히는 문제를 풀어야합니다.

아래 문제집 추천합니다.


5. 라이트쎈: 수학 I, 좋은책신사고 (수업교재)
6. 라이트쎈: 수학 II, 좋은책신사고 (수업교재)
7. 라이트쎈: 미적분 I, 좋은책신사고 (수업교재)
8. 라이트쎈: 확률과 통계, 좋은책신사고 (수업교재)

=> 단원별 부족한 개념을 익히고 문제 풀기 비교적 쉬운 책입니다.


한단원을 공부할 때 개념 -> 유형 풀이 -> 기출 문제 학습등으로 쭉 나아가 보세요.


<적성고사 정복>

1.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1): 적성국어(상), 김태진적성연구소 (수업교재)
2.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2): 적성국어(하), 김태진적성연구소 (수업교재)
3.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3): 적성수학(상), 김태진적성연구소 (수업교재)
4.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4): 적성수학(하), 김태진적성연구소 (수업교재)
5.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5): 적성영어, 김태진적성연구소 (수업교재)

=> 과목별 기본지식을 정리해 주며, 기출문제를 주제별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국어 정리>

14. 수능특강: 문학, EBS (수업교재)
15. 수능특강: 독서, EBS (수업교재)
16. 수능완성: 국어, EBS (수업교재)

<영어 정리>

17. 수능특강: 영어, EBS (수업교재)
18. 수능완성: 영어, EBS (수업교재)


국영수 준비가 되었다면 마지막에 가고자 하는 대학의 기출 문제와 유형 분석을 하고 시험장 가시면 됩니다. 적성고사는 스피드 훈련과 정확성 훈련이 중요합니다. 타이머 사들고 꼭 시간 재서 문제 푸세요.


<대학별 마무리>

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6): 가천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0.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7): 삼육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1.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8): 서경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2.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9): 수원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3.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10): 을지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4.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11): 한성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 대학별 기출문제를 분석하며 모의고사 훈련이 가능합니다. 가고자하는 대학의 책을 꼭 다 풀어보세요.

각 대학별 기출, 모의 문제집

 

또한 적성고사 답이보인다 책은 과목별 문제집과 대학별 문제집이 있습니다.

 

지금 적성고사를 생각하고 있다면 과목별 문제집으로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공부하신 후에

님이 지원하려는 대학교의 대학별 문제집으로 해당 대학의 기출문제를 공부하셔서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018.07.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