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가천대 간호학과
rlaw**** 조회수 1,232 작성일2018.03.25
지금 고3인 학생입니다.
요즘들어 간호학과에 관심이 생겨서 그런데 어떤방식으로 해야할지 막막해서 질문해봅니다.
저는 문과 남학생이고 지금 내신등급은 3.4이고 (1학년 5등급 2학년 2.5등급) 되고 모의고사는 4-5정도입니다.
1. 가천대 간호학과를 들어가고 싶은데 이성적으로는 지원도 무리인가요?
2. 무조건 적성고사를 봐야하고 그냥 학종(수시)로는 갈수있는 방법이 없나요?
3. 적성고사를 준비해야한다면 어떤식으로 해야할까요?
적성고사에 대해서 들어본적이 없어서 복잡하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따뜻한 한마디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가천대 간호학과는 인기도 많고 그만큼 경쟁률도 높고 합격컷도 높답니다.
내신이 3.4라고 하셨는데 가천대 내신산출방법으로 하신건지요?

가천대는 수학이 좀 어렵게 나오는 편이라서 수학을 잘하시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답니다.
1.번 질문의 답을 하자면, 내신 불이익이 적습니다. 내신으로는 지원하는게 무리는 아닙니다.
다만 수학,영어,국어 중 본인이 부족한 부분이 어느쪽인지 현실파악을 파악하고 적성고사 준비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2번 질문에 답을 하자면, 가천대 간호학과는 님 등급으로는 수시 적성고사 전형이 가장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신 불이익이 적으니까요.
3번 질문에 대해서는 학생마다 준비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자기 주도 학습이 잘 되는 학생이라면 기출 문제 열심히 풀고 시간 계산 하면서 주어진 시험 시간 일주일에 3번이상 훈련하면서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지요.


적성고사는 4점짜리 어려운 문제는 안나옵니다. 그 어려운 문제를 열심히 풀어주는 강의는 적성고사 훈련에 도움이 되지 않을 확률이 높답니다. 적성고사에 맞는 강의를 듣는게 시간적으로나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더 좋겠지요.


적성전문학원에서 하는 설명회와 무료 상담을 받아 보세요. 현재 님의 위치와 갈 방향을 제시 해 줄겁니다.

1분에 1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반복학습을 통한 문제 유형 구분, 암기, 스피드 훈련등이 중요해집니다.


님이 부족한 부분이 어떤과목인지, 효율적이지 못한 공부 방법 때문인지 현실을 알아야합니다.

시간만 투자한다고 공부가 잘되는게 아닙니다. 적성고사 훈련을 받을 사람과 안받은 사람의 차이는 큽니다.


일단 기출문제 한번 풀어보세요. 

http://tjlab.co.kr/gnu/bbs/board.php?bo_table=uni4&PHPSESSID=eba488361ecf5078020bd82288ae6149


교재 및 출제 범위는 하기를 참조하세요.

모든 대학의 적성고사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EBS 교재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수능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수능 대비용 EBS 교재가 적성고사 공부에 도움이 안 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초점이 잘 맞지 않습니다.

(1) 수능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 한국사의 전 영역을 출제 범위로 하지만, 적성고사는 국어, 수학, 영어만을 출제 범위로 하며 탐구와 한국사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2) 수능에는 영어가 출제되지만, 적성고사에는 영어가 출제되는 대학(가천대, 을지대, 고려대, 홍익대)과 출제되지 않는 대학(삼육대, 서경대, 성결대, 수원대, 평택대, 한국산업기술대, 한성대, 한신대)이 있습니다. 영어가 출제되더라도 수능 영어에는 듣기 평가를 비롯하여 다양한 영역의 문제가 나오지만, 적성고사 영어에는 제시문을 주고 그것의 이해력을 테스트하는 읽기(Reading) 문제만 나옵니다.

(3) 수능에서 자연계열 수학의 경우 미적분 II, 기하와 벡터가 출제되지만, 적성고사에는 자연계열 학과에 지원했더라도 미적분 II, 기하와 벡터가 출제되지 않고(예외: 홍익대), 수학 I, 수학 II, 미적분 I, 확률과 통계가 출제됩니다. 도리어 수능에 나오지 않는 수학 I이 적성고사에 출제되는 대학도 있는 것입니다.

(4) 수능에는 4점짜리와 같은 고난도 문제도 출제되지만, 적성고사에는 2~3점짜리와 같은 기본적인 문제가 주로 출제됩니다. 또 수능에는 주관식 단답형 문제도 출제되지만, 적성고사에는 주관식 문제가 없고 모두 객관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5) 수능은 1문제당 100~200초의 시간이 주어지지만, 적성고사는 1문제당 60~80초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즉, 적성고사는 문제가 쉽고 짧게 구성되어 있는 대신 빠른 시간 안에 풀도록 요구합니다.

EBS 교재의 국어와 영어의 지문이 적성고사에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EBS 교재의 문제가 그대로 적성고사에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EBS 교재에서 위의 (1), (2), (3), (4), (5)를 모두 고려하여 학생 스스로 적성고사에 맞게 문제를 변형하여 훈련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만약 그것이 가능한 학생이 있다면 그 학생은 이미 적성고사 전문가일 것입니다. 김태진적성연구소에서는 위의 (1), (2), (3), (4), (5)를 모두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적성고사 교재를 출간하였습니다.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1): 적성국어(상),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2): 적성국어(하),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3): 적성수학(상),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4): 적성수학(하),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5): 적성영어,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6): 가천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7): 삼육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8): 서경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9): 수원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10): 을지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2019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11): 한성대학교, 김태진적성연구소

먼저 위의 적성고사 책들로 적성고사의 기본 틀을 확실하게 잡으시기 바랍니다. 그런 후 EBS 교재를 보되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는 것이 아니라 국어와 영어의 지문을 읽어서 내용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EBS 교재에서 봤던 지문이 적성고사 시험에 나왔을 때 지문을 읽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2018.04.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