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남아공 역사좀요
비공개 조회수 1,721 작성일2015.12.16

내일까지 남아공의 역사가 필요해요!! 연도별이면 젤 좋아요~최대한 빨리 요약해서 부탁드립니다!


내공은 제가 많이 없어서...100드릴께요.  오늘 안에 부탁드리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t****
절대신
2019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남아공의 역사

 

1488년  포르투갈 선원 바르톨로메우 디아스가 남아프리카 케이프 반도에서 희망봉을 발견하며 남아프리카 대륙이 처음으로 유럽에 알려졌다.


1652년  무역 보급 기지를 건설하기 위해 남아프리카에 들어온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얀 반 리베크를 따라 네덜란드인들이 본격적으로 이주하기 시작한다. 네덜란드인들은 스스로를 농민이란 뜻의 '보어인(Boer)'이라 불렀고 이들은 현재 남아공 백인들의 선조가 되었다.

 

19세기 초  인도양 연안에 아프리카 최초의 통일 국가인 줄루 왕국을 건설하였다. 이때쯤 영국은 이미 네덜란드가 점령하고 있던 케이프 지방을 식민지로 삼기 위해, 군대를 포함한 5천 명이 넘는 사람들을 이 지역으로 이주시킨다. 이로써 남아프리카에서는 서로 땅을 차지하려는 줄루족과 영국인, 보어인들의 충돌이 이어진다. 그러나 뛰어난 전술과 용맹스러움으로 백인들에게 검은 나폴레옹이라 불리던 샤카 왕이 죽으며 줄루 왕국은 영국으로 넘어갔고, 보어인들마저 내륙 지방으로 밀려나면서 영국은 남아프리카의 새로운 주인으로 떠오르게 된다.


1834년  영국이 노예제를 폐지하자, 이에 반대한 보어인들은 남아프리카 북쪽 지방에 트란스발 공화국과 오렌지 자유국 등을 세웠고, 이 때문에 영국과 충돌하게 된다. 여기에 보어인들이 지배하던 오렌지 자유국에서 엄청난 양의 다이아몬드가 발견되고 트란스발 공화국에서 금광이 발견되었다.


1899년  영국에 의해 보어 전쟁 발발. 보어인들은 서로 연합하여 맞서 싸웠지만, 대규모 병력을 동원한 영국군에게 끝까지 버티지 못하고 결국 항복하고 만다.


1910년 영국은 이미 점령하고 있던 케이프와 나탈 지방에 새로이 트란스발 공화국과 오렌지 공화국을 합병하며 남아프리카 연방을 형성하게 된다.


1948년 백인들만의 선거에서 우익 정당인 국민당이 승리하며 인종 차별과 백인 우월주의가 활개를 치게 되었고, 아프리칸스어로 '분리, 격리'를 뜻하는 극단적인 인종 차별법 아파르트헤이트가 실시되기에 이르렀다.


1960년  샤프빌이라는 마을에서 일어난 통행법 반대 봉기에서는 무기도 갖추지 않은 흑인 시위대에게 백인 경찰들이 총을 발사해, 69명이 죽고 186명이 부상을 당했다. 이 사건으로 남아프리카 연방은 국제 사회뿐 아니라 본국인 영국에서까지 강한 비난을 받았다.


1961년  영국으로 부터 독립하여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세운다.


1976년  소웨토의 어린 학생들로부터 시작된 대규모 봉기 등을 통해 아파르트헤이트의 비극이 전 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1989년  새로 취임한 데 클레르크 대통령은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의 철폐를 감행한다.
 

1990년 흑인 지도자 넬슨 만델라가 27년 만에 석방됨


1994년 남아공 최초의 민주적 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로 선출되면서 아파르트헤이트는 완전히 폐지되었다.

2015.12.1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