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나이팅게일에 대해서(내공100)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1,268 작성일2017.10.28
나이팅게일의 성장과정과 업적 2지이상을 상세하게 적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er Spreewald
절대신
2019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남성 건설/건축업 #재난지도사 #건축기술자 #조류애조가 새, 조류 3위, 재난재해 1위, 월드컵, 국가대항전 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답변: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Florence Nightingale     


나이팅게일 업적:


나이팅게일은 근대 간호학의 창시자로 평가된다. 특히 철저한 위생 관리, 충분한 영양 공급, 아울러 정서적인 안정을 강조한 것은 당대의 통념에 당당히 도전한 탁월한 통찰로 손꼽힌다


1. 행정가로서 탁월한 능력 발휘

2. 의료 체계 향상을 위해 노력


나이팅게일


영국의 간호사로 크림전쟁에서 야전병원장에서 활약하였으며 병원, 의료제도 개혁을 위해 힘씀

출생 - 사망

1820년 ~ 1910년



부모인 윌리엄 에드워드와 프랜시스가 이탈리아를 여행하던 중 피렌체에서 출생했다. 플로렌스라는 이름이 피렌체의 영어식 발음이다.

부유하고 진보적이던 부모 덕에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외국어와 학문을 익혔다. 타임스 신문에서 전쟁의 참상에 대한 기사를 읽고 자극받아 부모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독일에서 간호사 교육을 받는다. 이후 유럽ㆍ이집트 등지를 견학하고 귀국 후 런던 숙녀병원의 간호부장이 되었다. 1854년 크림전쟁 당시 38명의 성공회 수녀들과 함께 이스탄불에 가서 야전병원장으로 활약하였다. 이후 간호사 직제의 확립과 의료 보급의 집중 관리, 오수 처리 등으로 의료 효율을 일신하여 '광명의 천사(The Lady with the Lamp)'로 불렸다.

귀국 후 1856년에는 빅토리아 여왕에게 직접 병원개혁안을 건의한 바 있고, 60년에는 킹스 칼리지 런던의 일부에 나이팅게일 간호학교(Nightingale Home)를 창설하였다. 그후에도 간호시설을 설립하고 의료구호제도에 관해 국내외 정부와 조직으로부터의 자문에 응하기도 하면서 간호전문서적 집필에도 힘썼다. 저서로 <병원에 관한 노트>, <간호노트> 등을 남겼는데, 이 책들은 각국어로 번역되어 간호사 양성의 기초가 되어, 천대받던 간호사라는 직업을 전문직으로 성숙시키는 업적을 남겼다.

1910년 세상을 떠나 이스트웰로에 매장되었고, 화려한 장례를 치르지 말라는 유언에 따라 묘비도 간소하게 만들었다. 국제적십자에서는 '나이팅게일상()'을 마련하여 매년 세계 각국의 우수한 간호사를 선발, 표창하고 있다. '나이팅게일 선서'는 간호사의 좌우명으로 유명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Florence Nightingale]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2017.10.2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