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건축에 조예가 깊으신 분들께 묻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 기술은 외국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편인가요?
비공개 조회수 2,862 작성일2015.04.03

어머니께서 여행 다니는 걸 좋아하시는데, 항상 입에 달고 사시는 말이 '외국에 나가보면 우리나라는 아무것도 아니다.'입니다. 우리나라의 건축물은 외국에 비하면 비교도 안될 정도로 초라하다고 말이지요. 저는 국수주의자도 사대주의자도 아니지만 그말을 들을 때마다 일종의 반발감이 생깁니다. 우리것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없이 그저 겉만 보고 판단하시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저도 우리 건축 기술에 대한 조예가 깊지 않아서 딱히 제대로 된 반박도 못하고 그저 듣고만 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정말 우리의 건축 기술, 우리의 전통 건축물들은 외국에 비해 많이 뒤떨어지고 초라한 것일까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5 개 답변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물신

어머님의 말씀에 일종의 동감을.. 표하는 바입니다.

외국의 경우 건축물에 있어서 문화 유산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처럼 원형 보전이 목적이 아니라 삶에 뭍어나는 문화유산의 보전에 힘쓰고 있죠..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 100년 200년 아니 그이상의 건축물을 생활속에서 쉽게 볼수 있고.. 그것이 문화유산이라는 측면에서 단순보전의 형태로 던져 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 따른 리모델링 등으로 계속 사용을 함으로 그 때의 양식에 대한 공법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죠.. 반면 우리나라의 문화 유산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적으로 단순하게.. 몇몇 오래된 문화유산안에서 생활 하시는 분들이 계시기는 하지만.. 그시대의 생활양식을 그대로 강요 받죠.. 변화하는 것이 삶인데..

솔직하게 건축물을 단순하게 보전하고.. 불편한 삶을 요구 한다면 아무래도 그런 문화 유산은 뒷전으로 물러 날수 밖에 없죠..

물론... 외국의 경우 문화유산이자 건축물의 경우.. 리모델링이나.. 개보수 등을 할때 심의를 통과 하여야 됩니다. 그만큼 관리적인 측면이 철저한데..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유산에는 건축물 대장 이 없습니다..

아이러니 하게 건축물이지만.. 건축물이 아닌 관리를.. 받죠.. 동떨어져 있는 문화 유산과 생활속의 문화 유산 가운데.. 어떤것이 가슴에 와 닿기 쉬운지는.. 누가 봐도.. 알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우리의 건축기술이.. 보전 될수 있었던것이 그런 문화유산에 대한 기술력을 안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제로서 바라본 관점이.. 크기 때문이었다는 아이러니 함이 있기는 하지만..

솔직하게.. 그런 기능장의 역활이.. 맥이 끊어지는 것도.. 그런 기술력에 대해.. 실샐활에 적용 할수 없게..

바라본 관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네요..

못이 없이 결구에 의한 접합법.. 친환경적인 자재의 활용, 구들의 설치, 등등.. 유일하고 독특한 문화유산이자. 과학적인 문화 유산도.. 실제로 맥이 끊어지고.. 이어질수 없다면.. 생활속에서 느낄수 있는 길이 없다면.. 당연하게.. 불편함이라는 것으로.. 사람들에게 다가 올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저의 시선입니다.


물론 경주나.. 안동 등에서 한옥으로된 숙박시설 등이.. 새로이 생겨나고, 리모델링 등으로 생활 속으로 다가오려고 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것이 일종의 불편함으로.. 건축주의 재산권 침해등의 관점으로 오히려 시비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건축주는.. 문화유산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재산권으로 보고 있는 것이고 건축을 하는 사람은 지금 껏 쉽게 생각한 문화 유산을 조금 이나마 발전하여 지역색을 살리고자 하지만.. 법으로 지정한것이 제한뿐이고  일종의 불편함을 강요한다면 그 부분이 문화 유산이 아니라 건축주에게 일종의 계륵적인 것으로 생각 되는 것은 당연 하다고 봅니다.


북촌이나 서촌을 한옥지구로 지정하였습니다.

지자체 마다.. 한옥을 이용한 단지를 만들었죠. 그렇지만.. 한옥지구는 불편하고 한옥단지는 날림입니다.


단순하게.. 언론에서 플레이 하는 대로 접근하는.. 우리나라의.. 도시계획적인.. 관점이.. 문화유산으로서의 건축물들을.. 점점 멀리 자리 잡게 하는 듯 하다라는.. 생각이 들게 되네요..


길고 앞뒤가.. 맞지 않는 글을 읽어 주신다고 수고 하셨습니다.


2015.04.0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초인
건축학, 주거공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어머님께서 외국의 어떤 문화 유산을 보시고 오셔서 한국의 문화유산이 초라하고 뒤떨어진다고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지만 한국의 건축물을 제대로 이해하셨는지 공부라도 좀 하셨는지 모르겠네요.

한옥이 분리 가능한 집인거부터 물어보세요 한옥은 못을 하나도 안쓰고 짓는 집입니다.
그래서 분리도 가능하구요. 

실예로 미국의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라는 세계적인 건축가가 우리나라에 와서 
종묘에 자기 혼자 들어갈 수 있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거부당했죠.

우리의 문화유산이 외국보다 뒤쳐지고 떨어진다면 왜 유네스코에 지정되고 보존될까요
한글이 왜 세계에서 인정하는 가장 과학적인 문자고 비문화권 원주민들에게 가장 먼저 보급될까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의 우리의 생활이 서구화 되고 식습관,옷입는습관이 서양화 됐기 때문에
외국의 것들이 더 좋다고 말하실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에 사시는지 아파트에 사시는지 모르겠지만 아파트의 경우 똑같은 평면에서 
수백명이 살죠? 그 사람들은 똑같은 생활 패턴으로 살고 있는 겁니다. 닭장에 사는 닭처럼
그래서 일편화된 사고를 가지고 일편화된 삶을 사는 것이지요.

우리나라의 한옥은 ㅁ구조 ㄷ구조를 기본으로 하지만 옛 가옥들을 보면 하나도 같은 평면이 없습니다.
이말은 그 집에 사는 사람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는 사람에게 가장 알맞는 집을 지었다는 말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아파트 공화국이라는 불명예속에 건물속에 사람이 맞춰 사람이 살지만
옛 우리나라의 가옥들은 사람들에게 맞춰 건물을 짓고 사람들이 살았습니다.

전혀 뒤떨어지고 초라한 것들이 아닙니다.


2015.04.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cs1****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건설지식이 부족하여 아파트든 주택이든 외국같은 분위기가 안되는게 아닙니다.


우리나라건설 문제가 많아요. 땅을 가진사람은 어찌하든 그비좁은 땅에 조금이라도 더지어서 많이 팔아야 이득이 생기니 숨실공간만 두고 뭐든지 짓습니다.


그러다보니 닭장같은 아파트 지어놓고 전망좋니 뭐니 하면서 이빨까는거 참답답합니다. 외국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땅이 크다보니 우리나라처럼 닭장 지어놓고 살이유가 없지요.

 

그러다 보니 여유로운 풍경이 그려지는게 당연합니다. 그리고 기후특성상 눈이 많이 오던 비가 많이 오던 그런특성으로 지붕의 형태도 뽁족 볼록이런 미적이 형태도 가능하고요.

 

나부터 가진 자는 배풀며 더불어 사는 그런세상 함 만들어 봅시다.

2015.04.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흠 우리나라와 외국건축 과의 관계를 비교하기는 연결점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목조건축의 발전을 이루었고 그에 비해 외국의 경우 연질의 대리석 석회석으로 인해 처음의 차이가 난 것이지요.

 

외국에 나가보면 우리나라가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할수도 있지만 이러한 생각은 옥시덴탈리즘이라고 말할수도 있습니다.

 

한국건축의 미는 한국에 대해서 공부하신 분들도 잘 알수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부르노 타우트의 일본미의 재발견이라는 책에서는 서양인의 동양 건물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글이 적혀 있습니다.

 

일본건축의 아름다움은 절제되고 그곳에서의 구조적 아름다움에서 찾을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국 건축의 아름다움도 이러한 부분에서 말할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건물은 건축물의 화려함 보다는 전체적 풍경의 조화 구조적 여유성과 그에대한 효율성

 

예전 승효상 씨 같은 경우는 한국건축의 현대적 사용에 빈자의 미학이라고 하시며 마당부분과 간결하지 않은 동선에서 아름다움을 느끼시더라구요.

 

머 어머니께 말씀 드릴수 있는거는

 

눈으로 보는 것이 건축물의 전체가 아니다.  건축물은 그 문화와 사용자 지역과 소통하면서 존재한다는 것에서 한국 건축이 다른 나라의 건축물보다 우수하면 우수했지 절대 뒤떨어지지 않을것이라고요.

 

 

2015.04.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건축
영웅
건축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윗분 정말 좋은 말씀하셨네요

덧붙이자면, 우리나라 전통가옥인 한옥은 자연을 관조하며 그곳에서 생의 유연함을 배웠던

조상님들께서 집을 지을 때 반드시 주위의 환경요소와 어울리도록 집의 좌향을 잡고 결코 사치스럽거나

궁색스럽지 않은 단정한 집을 지었습니다.

 

결국 이런 지형에 맞는 집의 형태는 뒤로 겹겹이 둘러싸인 산들 및 앞으로 펼쳐진 넓은 평야와 어울리는

아담한 형태가 될 수밖에 없었던 거죠

 

하지만 이에 반해 서양양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변의 자연을 관조한다라기 보다는 기도와 집회의 목적이 많았기 때문에 웅장하면서

여러요소들이 많이 붙어있죠.. 물론 모든 서양양식이 이런것은 아니지만요~

 

따라서 두 나라의 건축양식이 틀리기때문에 우리나라의 건축양식을 비판하는 것은 옳지않습니다

다른 나라는 그 나라만의 환경과 습관들로 인해서 건축물을 지었던 것이고, 우리나라는 또 우리나라만의

환경과 습관으로 발전된 양식이기에 말이죠~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건축양식을 조금 공부하셔서 부모님들께 알려주세요~

 

2015.04.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