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예비고1입니다 현재 문법과 단어 부족...
비공개 조회수 1,562 작성일2019.01.01
예비고1입니다 현재 문법과 단어 부족으로 학원에서 배우는게 없다고 생각 되고 처음부터 다시 공부해야 겠다고 느껴 독학 또는 인강 들어 보려고 합니다. 품사의 종류도 모르고 관계대명사 관계 부사 이런 것들이 헷갈려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이해하고 싶습니다 문법책으로는 그래머 게이트 웨이랑 다른 책 중에서 고민이긴 한데 게이트 웨이는 진짜 너무 기초 부터라.. 고등학교는 문법부터 장난 아닐 것 같아서 조금 빠르게 나가보고 싶은데 어떡하죠?

단어 책은 영포자 1등급 만들기 수능영단어 랑 능률voca에서 고민중 입니다. 근데 단어 외운게 거의 없는데 바로 수능 영단어로 가도 될까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15년째 선생님도 매월 시험보는 목동 영어학원 길벗아카데미(GBstudy) 영어과 박진찬 선생님입니다.


다음과 같이 질문을 주셨는데요.

------------------------------------------------------------------

예비고1입니다 현재 문법과 단어 부족으로 학원에서 배우는게 없다고 생각 되고 처음부터 다시 공부해야 겠다고 느껴 독학 또는 인강 들어 보려고 합니다. 품사의 종류도 모르고 관계대명사 관계 부사 이런 것들이 헷갈려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이해하고 싶습니다 문법책으로는 그래머 게이트 웨이랑 다른 책 중에서 고민이긴 한데 게이트 웨이는 진짜 너무 기초 부터라.. 고등학교는 문법부터 장난 아닐 것 같아서 조금 빠르게 나가보고 싶은데 어떡하죠?

------------------------------------------------------------------


영어는 역시 단어와 문법이 탄탄해야 독해도 수월해지고 학교 내신도 잡을 수 있으니, 방향은 잘 잡고 계시는 듯 합니다. 그런데 어법은 아무래도 혼자 터득하기는 더딜 수 있으니, 무료 인강도 상관 없으니 찾아 보시고, EBS 인강 추천해 드립니다. 둘러 보시면 무료와 비용부담 덜 한 양질의 강의를 찾아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기본적으로 자기주도학습으로 방학계획을 세우시는 듯 보여 타이트하게 잡아나갈 계획을 말씀드려 볼께요.   




[3 평균70이상->1목표3등급 이상] 의 예비고1학생이라고 가정하고 조언해 드릴께요.

그리고, 우선3월 모의고사 및1학기 중간고사를 목표로준비하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지금 시점(11)기준 두달(8)계획> 잡아 드릴께요

 여기서 잠깐!

만만치가 않으니 단단히 맘먹으셔야 합니다.


Step1. 자기 실력 파악하기!

3월 기출모의고사를 한번 시간에 맞춰(듣기포함70분이지만80분에 풀어도 괜찮아요)

일단 풀어보시고 자신의 실력을 파악해 보세요.

듣기포함해서60점 이상이시면 다음의 모든 과정이 가능합니다.

Step2. 어법인강을 찾는다 (인강없이도 교재활용만 잘하시면 가능합니다)

- 너무 유명하거나 좋은인강 찾으려 시간낭비 마시고, EBS강의평 정도 살펴보시고 일단 부담없는 기초문법 인강을 찾아보세요. 그진도에 맞는 문법사항을 많은 문제를 풀며 숙달시키고 익히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 중학 영문법3800(3)을 추천합니다. 2회독 하세요.중학이라고 절대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학년이 올라갈 수록 푸는 속도가 빨라질 뿐 기초를 잡는데 그교재의 효율성과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예컨데, 기초가 약한 고2 3등급학생의 경우 1주안에 다른 공부하면서 풀게 지도하니까요.

모의고사를 풀때도 구문이 익숙해져서 독해가 수월해 질 뿐만 아니라, 처음 접하게 될 고1 중간고사에서부터 그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 교재활용하실때 어법 설명을 자세히 보시기 보다는 일단 문제를 풀고 틀린 부분에서 왜 틀렸는지 분석할 때 참고하는 용으로만 보시고,계속 손을 움직이셔야 합니다.

- 단원 및 종합문제,그리고 막히는 부분은1회독 하실 때는과감히 넘어가시고 쭉쭉 풀어나가합니다.일단 빈 곳이 있더라도 스스로1회는 다 돌리고 몰아서 질문을 받는게 현명하겠네요. (여기서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자기주도학습능력이나 의지가 아예 없거나, 실력이 너무 저조한 상태이니 누군가의 직접적인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Step3. 단어를 정복하자!

질문자의 실력에 맞는 추천단어장

This is voca (중급) /고교필수 영단어/능률 어원편/우선순위 영단어(수능직결)/능률voca(수능실전편)

능률어원편이나 바로 수능편을 고려중이시던데. 기초 빈출단어가 약한걸로 보이니


This is voca기간을4주 잡고 두 번 가볍게test도 보시면서 돌리세요.(계획 세우실 때, 예를 들면 unit 1~10, 6~15, 11~20, 16~25..처럼 중복되게 짜보시는걸 추천해 드려요) (그리고 쉬우면 기간을 더 짧게 잡아보세요)

그리고 고표필수 영단어로 넘어가서 남은42회독 하세요. 1단계가 잘 진행 되었으면2단계 단어장도 기간내에 가능하게 됩니다.(단어 양이 많으시죠?이거 철저히 계획 잡고 못하시면 목표고 뭐고 아무것도 못하십니다!!)



Step 4. 이젠 모의고사를 위한 독해!

계획대로라면1월 한 달간 단어와 어법인강과 교재(3800제)를1회독 정도는 된 상태일 텐데요.그 계획이 어렵지만 어설프게라도 이뤄지고 있다면 이제 독해를2월달 시작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단어, 어법이 잘 진행 되고있다면 병행하시면 더욱 좋겠죠)

 

이제 드디어1 3개년 모의고사를 풀어봅니다.

3월을 풀고6911월 순으로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시간에 맞추기 보다는 단어와 문법책을 통해서 쌓았던 실력을 총동원 하면서

충분히 하나씩 해석하면서 풀어보세요.한 달 전과는 느낌이 다르다는 걸 분명히 느끼시게 될 겁니다.그리고 재미도 느끼실 수도 있어요.

그리고 점점 시간배분도 해보는 연습을 하시구요.

한 회씩 풀어가며 오답정리 등은 유형분석보다는 해석을 간단히 살펴보시는 정도로 하시고 답지의 단어정도만 반드시 익힌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세요.

 

 Additional step [듣기]

공부법은 다양하나 특별히 취약하지 않다면 모의고사에 포함되어 있는 듣기로도 가능하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교재(수능만만20,파사쥬20,대성40)정도를 추천합니다.

방법은1회 풀고 오답정도만 부담없이 단어와 표현 익히고dictation하시면 됩니다.

수능만만20회를 추천하는 이유는dictation파트에 빈칸이 많지 않아 부담 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난이도와 제가 추천하는 이유 등을 살펴보시고 시중에 다양한 교재중에서 맘에 드시는 교재를 골라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막연하게 열심히 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은 아무것도 안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생각입니다.

종종 새로운 마음으로 그렇게 생각해왔지만 결국 현재의 실력이 결과인 거죠.

방학2달간은 학교 내신기간에 시험전1주일기간에 하셨던 공부량과 텐션을 유지해야 가능 하실 겁니다.

당연히 기본적으로 오전9시부터는 책상에 앉아서 책을 잡고 있어야 하구요.



방법은 알려드렸으니 본인에 맞게 세부계획 세우시고, 계획단계와 실천단계에서 어려움과 실패도 겪어보세요.그게 다 공부의 과정이며 성적향상의 목표를 이룬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성공한 사람의 공통된 과정이니까요

2019년 새해 첫날인데 복 많이 받으시고 새해 원하시는 성적과 학교생활 되시길 바래요~~

자신와 가족을 위해 화이팅하세요~



2019.01.0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문법은 기초부터 하려면 ebs그래머파워 김도현 선생님 추천드리고 고등학교는 애초에 수능을 위한 공부이기 때무에 수능영단어 해도 괜찮을꺼에요 빠르게 외우고 싶으면 능률voca 어원하시고 수능영단어 해도 괜찮으실 꺼에요 저도 예비고1독학중인데 힘내세요 파이팅!

2019.01.0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우주신

스카이권입니다. 지금시점에서 어려운 교재는 절대 피하셔야하고요.



쉽게 기초를 잡으려면 문법은 그래머홀릭 인강과 함께 보세요!!!  좋아요.

우리나라 최고강사 중 한명이고 최고입니다!

이것 저것 추천해 주는 강의 들어봤자 이 강의 따라가지 못합니다.

단어와 문법 잡고 나서 독해집은 자이스토리 보세요.



고3 졸업까지  영어 모고1 내신 1 이었습니다.

먼저 듣기는 실수없이 다 맞아야 하는데 듣기나 회화는 많이 듣는 게 중요합니다.

모르는 어휘와 표현을 표시하고 따라 읽고, 연음처리는 한글로 표기하여 익혀두는게 좋아요.

하루 30분씩 ebs 교재로 듣고 이렇게 공부하면 한달만해도 듣기성적 잘 나옵니다.





영어는 단어가 제일 중요하니 신경쓰고 계신건 정말 잘하신 겁니다.



영어단어는 중등과 수능 기본 5-7천정도는 잡아나가야 합니다.

이렇듯 외워야 할 양이 많기때문에 단어가 약하다면 가장 효과좋은 교재를 선택해야

고생을 안합니다.



능률같은 어원 위주 단어집들이 어근이 도움이 되지만 붙을때마다 뜻이 달라져 암기 지루하고

많이 어렵습니다. 외국인들도 사실 어근으로 단어외우지 않거든요.

어려운 교재는 정말 고통입니다.::




먼저 영포자1등급만들기 중학영단어(파랑 기림출판)와  수능영단어 (노랑 전면개정판) 으로 하루에 한쳅터씩

돌리고 두번째 돌릴때부터는 하루에 2쳅터씩 읽어나가세요.

되도않는 어려운 단어숙어집 그런거 보면 안되고요.  국영수 할것도 많은데 영어만 하고 있을 수도 없잖아요.

최고의 효율적인 교재를 보세요.
책 구성이 수능 100% 적중률에 20년간 수능, 모의고사, ebs 수특 단어와 숙어, 파생어, 한글독음, 혼동어휘 등 제일 잘 외워집니다.
 
요즘 과외하는 명문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쓰는 교재이고 상위권 단기 과외방식이어서 그런데요.
특목고나 고등학교 내신과 수능 모의고사 1등급으로 쉽게 올리는데 전문가들 극찬들 하죠.
특히 지금은 내신과 수능에 나올 단어와 숙어만 외운다고 해도 시간이 부족합니다.
단어집 선택이 잘못되면 힘들어서 중도에 포기하는게 다반사이니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흰색표지말고 파랑과 노랑표지! 전 개인적으로 영포자1등급만들기 교재로 했고  EBS 랑 기출하면서 단어 열심히 외우면 1도 찍어요.



워드마스터 형식에 + 기출숙어+ 혼동어휘+ 한글발음과 그림스팰링이 더 첨부되어 있어 책 구성이 최고입니다.

수능기출숙어와 예문, 파생어까지 내신과 수능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시중에 나온 교재중에서 가장 쉽게 마스터할 수 있는데요.

영포자 1등급 만들기 보시면

지금까지 고생했구나 하고 느끼실 겁니다.



영포자 흰색표지들은 그림과 중요팁이 빠진 짝퉁이니 안보는게 좋고요.



단어에 자신감이 붙기시작하면 그래머홀릭 인강 ebs!에서 듣는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수특 수완 기출문제집 풀어나가면  님은 만족하게 1등급 나올 수 있을거에요.



2019.01.0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