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동식에어컨 제습량이 25리터/일,제...
jacx**** 조회수 1,227 작성일2019.05.05
이동식에어컨 제습량이 25리터/일,제습기는 10리터/일제습기가 어떻게 제습량이 더 적나요?물론 제습기용량이 큰것도 있겠지만 가격대로 비교한다면 위닉~ 제습기 30만원대...신~ 이동식 에어컨 30 만원대~ 인데 제습량이 차이가 너무나네요그렇다면 제습기를 살바에야 이동식 에어컨을 사서 제습기로 쓰고 또 에어컨으로도 쓰면더 좋은거 아닌가요?둘이 무슨 차이가 있나요? 물통크기가 차이가 날까요?한가지더 제습기를 사용할때 배기구자바라가 필요없잖아요이동식에어컨은 제습기능 사용할때 자바라가 없어도 될까요?에어컨기능사용할때처럼 뜨거운가요~?제습기를 사야하나 이동식 에어컨을사야하나 고민하고 있어요잘아시는분 답변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KY
우주신
40대 이상 남성 서비스업 #가전제품 #삼성전자 #볼링 노트북 18위, 청소, 주방, 계절 가전 5위, 구기스포츠기타 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습의 능력치로만 따지면 실제 에어컨의 제습능력이 수치상으로는 더 큽니다.

(일례로 16~17평형 스탠드 에어컨의 기준으로 보면 일 제습능력이 거의 100리터에 달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습기와 에어컨은 구조가 비슷합니다.

압축기와 냉매를 이용하는 방식인데 에바쪽은 차갑고 콘덴서쪽은 뜨겁죠. 이게 하나의 몸통 안에 들어있으면 제습기 (일체형 에어컨 포함), 이게 실외기와 실내기로 구분되어 따로 떨어져 있으면 에어컨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제습기랑 뭐가 다른가..핵심은 '포화수증기량'에 있습니다.

에어컨도 분명 제습을 합니다. 구조 자체가 제습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도 하구요.

에어컨 구동시 열교환기쪽이 차가워지면 습기가 맺히죠. 마치 차가운 음료수병을 꺼내놓으면 습기가 달라붙어 이슬이 생기는 것이랑 같은 이치입니다.

응결된 물이 생기면 이를 배출하는 원리로 제습을 하는데 에어컨의 경우는 냉기를 뿜어내기 때문에 냉방이 되고 실내 온도가 낮아지면 공기 중의 포화수증기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제습은 되는데 포화수증기량이 냉방효과때문에 계속 줄어드는 것이지요.

에어컨에서 연속으로 제습을 강하게 하려면 에어컨의 전력소모가 제습기에 비해 훨씬 커지게 됩니다. 실외기가 돌지 않으면 ..즉 냉방이 실행되지 않으면 제습이 안되죠.(제습기능 실행도 결국 냉방입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켜놓은 동안은 꿉꿉함이 덜한데 끄면 바로 다시 꿉꿉해지게 됩니다.. 제습기의 경우는 포화수증기량 자체를 줄여 습도를 낮추기 때문에 실내를 더 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도를 낮추는 과정에서 에어컨만큼 많은 전력소모를 할 필요가 없지요. 냉난방으로 쓰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덕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체형 에어컨은 좀 애매한데 덕트를 쓰지 않으면 한쪽으로는 따신 바람, 한쪽으론 찬바람이 나오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열교환기를 통한 제습이 어느정도 되겠지만 소모되는 전력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야..말씀하신대로 제습기 대용으로 쓸 수 있긴 합니다. 저도 과거에 쿨프레소를 써봤었는데 많은 양은 아니어도 제습은 되더라구요.

2019.05.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_4g****
우주신
포장이사, 신용, 파산, 자동차보험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답변드릴게요.

여기서 문제가 발생 됩니다.

제습기는 비슷한 가격대에서 비슷한 업체 제품을 구매하시면 사용하시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동식 에어컨은 가격대부터가 천차만별에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의 80%가 중국산 막장 제품들입니다.

실제로 제품20가지정도에 정상적인 제품은 3~4제품뿐이라는 부분 입니다.

말씀하신 신ㅇ, 위ㄴ스, 제품들 조차도 이동식 에어컨은 중국산 제품 수입해와서 이름만 붙여서 나갑니다.

문제는 그 제품과 완전 동일한 제품이 타회사의 이름으로 타회사에서 동일하게 판매 되고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 만큼 성능 차이나, 구매후기가극과 극인 전자제품은 드뭅니다.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성능이 보장된 신뢰있는 제품은 LG휘센 제품과, 신일140FYI정도뿐 입니다.

제습기 한때 정말 불티나게 판매되었던 히트 상품 입니다.

하지만 이동식 에어컨의 등장으로이후에는 판매가 엄청나게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보통 제습기는 20~40만원선이면 쓸만한거 구매 가능,

이동식 에어컨은쓸만한건 60만원 이상 입니다.(그 이하의제품인 경우 몇십만원짜리선풍기라는말들이 지배적)

채택 꼭 부탁드립니다.

2019.05.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