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리어왕 독후감......
비공개 조회수 2,948 작성일2019.04.24
리어왕 독후감...
너무 짧게 말고 복붙 이여도 좋으니까
간략하게 라도 부탁 드려요 ㅜ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er Spreewald
절대신
2019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남성 건설/건축업 #재난지도사 #건축기술자 #조류애조가 새, 조류 3위, 날씨 2위, 재난재해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줄거리:


리어 왕에게는 거너릴·리건·코딜리어라는 3명의 딸이 있었는데, 리어 왕이 너무 늙어 딸들에게 국토를 나누어 주기로 결정하고 딸들이 자기를 얼마나 사랑하는가를 물어본다.


거너릴과 리건은 그들의 사랑을 과장하여 표현하였으나 성실한 코딜리어는 자식으로서 효성을 다할 뿐이라고 덤덤하게 대답하였다. 이에 노한 국왕은 코딜리어를 추방하고 국토를 두 딸에게만 나누어 준다.


그러나 국토를 물려 받은 두 딸의 냉대를 참지 못한 리어 왕은 충신 켄트백작과 광대를 데리고 궁전을 나와 폭풍우가 몰아치는 황야를 헤매면서 불효한 두 딸을 저주한다.


이윽고 리어 왕은 왕도 한 인간에 불과하며, 인간은 한낱 동물에 지나지 않음을 깨닫는다. 프랑스의 왕비가 된 코딜리어는 부왕의 참상을 전해 듣고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영국으로 진격하였으나 싸움에 지고, 아버지와 함께 포로가 되어 코딜리어는 병사의 손에 교살된다. 리어왕은 죽은 딸의 시체를 안고 슬픔에 못 이겨 절명한다.


독후감:


“가장 나이가 많으신 분이 가장 무거운 고통을 받고, 그것을 용감하게 참다가 방금 천국으로 떠나셨습니다.”행복하게 떠난 리어 왕.


여기서 나는 행복하게 떠난 리어 왕이라고 칭하고 싶습니다.


배신한 딸들.. 하지만 끝까지,마지막까지 자신을 사랑해 준 귀여운 막내딸 코릴리어를 한 품으로 안고 이 무거운 짐을 얻고 편히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이렇게 칭하고 싶을 따름입니다.


누가 뭐래도 리어 왕은 행복합니다. 항상 자신을 사랑해 준 자식이 한 명이라도 있으므로 행복한 것입니다.


하지만 리어 왕은 불행한 삶을 늙은 육체로 무겁게 거닐러 왔습니다. 이제는 피로한 리어 왕은 차가운 땅 쏙에서 어느 때보다 편히 잠들 수 있습니다. 항상 리어 왕 곁에서 도움이 되었던 켄트 백작의 충성심이 이 세상 누구보다도 충성하는 모습 아름다웠으며 존경하게 됩니다. 나는 켄트 백작에게도 경의를 표합니다.


결과적으로 소설에서 느껴지는 마지막 리어 왕은 왕도 한 인간에 불과하며, 인간은 한낱 동물에 지나지 않음을 깨닫는데서 깊은 인간적인 고뇌를 느껴봅니다.



2019.04.2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청염
초인
시 33위, 일반소설 52위, 문예 창작, 평론 4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리어왕은 햄릿, 오셀로, 맥베스와 함께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이다.
브리튼의 왕 리어가 두 딸에게 배신당한 뒤 유일하게 자신을 지켜준 막내딸을 잃고 숨을 거둔다는 내용으로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탁월한 비극으로 꼽힌다.

리어의 비극은 진실을 알아보지 못하고 달콤한 아첨을 선택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그는 고집스런 권위주의자였다. 딸들에게도 대등한 존재로서의 사랑이 아닌 아첨하고 굴종하는 사랑을 원했고 그 뜻에 따라주지 않는 코델리아와 바른 말을 하는 신하들까지 추방한다. 나이, 지위, 관계와 상관없이 하나의 존재가 또다른 존재를 대등하게 바라보는 사랑이야말고 전인적인 사랑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폭풍우 속에서 리어는 비로소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고 울부짖지만 거대한 자연 앞에서 나약한 광인에 지나지 않는다. 비극적 운명은 자비를 베풀지 않았다. 아버지를 구하러 프랑스 군대를 이끌고 온 코델리아는 전쟁에 패해 죽고 악행을 일삼던 두 딸도 죽고 리어도 스러진다. 깊은 회한과 절망을 안고...
셰익스피어의 많은 비극이 그러하듯, 인간의 어리석음은 운명의 수레바퀴를 돌이킬 수 없는 곳으로 끌고 간다.

2019.04.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