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뭉크 절규에대해
비공개 조회수 10,593 작성일2009.09.14
 뭉크절규인데 뭉크의 절규 가 어디에서 만들어졌고설명좀해주세요 오늘해주셔야해요 니내일 숙제 내거든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thn****
수호신
세계사 24위, 한국사 70위, 사회학 1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절규> 이 그림 속에는 평생토록 죽음의 망상에 시달린 뭉크의 내면세계가 담겨 있다.
뭉크의 ‘절규’를 한번 본 사람은 결코 그 강렬한 인상을 쉽사리 잊지 못할 것이다. 
 
핏빛으로 물든 하늘과 암청색 물결, 다리 난간 아래로 보이는 회오리치는 피오르드 사이로 어디선가 불길하고 날카로운 비명소리가 들려오는 것 같지 않은가.
 
뭉크의 ‘절규’는 그의 내면 속에 웅크리고 있는 소리 없는 공포를 표현하고 있는 듯하다. 뭉크는 평생토록 죽음의 망상에 시달렸다. 그 이유는 그의 유년 시절을 불행으로 덧칠했던 어머니와 누나들의 연속적인 죽음에서 찾을 수 있다.
 
어머니는 결핵을 앓다 33살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뭉크가 겨우 다섯 살이 되던 해의 일이었다. 어머니의 죽음은 집안에 암흑의 그림자를 드리웠다. 밝고 명랑했던 아버지의 모습은 사라졌고 딱딱하고 음울한 그림자가 집안 전체에 드리워졌다.
 
하지만 절망과 비극은 여기서 그친 것이 아니었다. 뭉크가 열세 살이 되던 해에 누나 소피에가 결핵으로 죽었고 얼마 후 동생 라우라마저 착란 증세에 시달리다 정신병원에서 숨을 거뒀다. 누구에게나 장밋빛으로 빛나야할 유년시절이 소년 뭉크에게 있어서는 죽음과 젊망의 검은 빛으로 덧씌워진 것이다. 
 
뭉크의 작품 속에서 죽음의 그늘이 드리워져 있는 여성의 모습이 유독 자주 등장하는 것도 누나들의 연속된 죽음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병든 소녀’와 ‘병실에서의 죽음’이라는 작품은 누나 소피에가 결핵에 걸려 투병하던 당시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보이며 ‘라우라’라는 부제가 붙은 ‘우울’이라는 작품은 정신착란으로 괴로워하던 여동생의 모습을 회상한 것으로 보인다.
 

<병든 아이> 유년시절 어머니와 누이의 잇따른 죽음으로 인해 뭉크의 그림 속에는 유독 죽음의 그늘이 드리워진 사람들이 자주 등장한다.

 
가족들의 죽음과 불행은 감수성이 풍부한 어린 소년 뭉크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생각해보라. 어머니와 누이들이 차례차례 싸늘한 시신으로 변해 어린 소년의 곁을 떠나는 광경을. 그리고 어둡고 텅 빈 집에 웅크리며 앉아 숨죽여 울고 있는 소년의 모습을.

어머니와 누이들의 죽음 이후 뭉크는 평생 동안 여성과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을 극도로 피했다. 뭉크에게 있어서 여성은 나약하고 병든 존재, 그리고 언젠가는 자신을 영영 떠나 깊은 상처를 남길 존재였으리라.
 
그러던 중 뭉크의 여성공포증을 더욱 심화시키고야마는 큰 사건이 일어난다. 청년 뭉크를 열렬히 사랑하던 한 여인이 집착이 광기에 달해 급기야 그를 향해 총을 쏜 것이다. 그로인해 뭉크의 손가락 하나가 반쯤 잘려나가고 만다. 이 사건은 뭉크에게 마치 여성으로부터 거세를 당하는 듯한 트라우마를 안겨주었다. 손목이나 손가락을 자르는 형벌은 거세의 변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뭉크의 삶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고독'과 '절망'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뭉크의 말년은 더욱 비참했다. 신경쇠약과 알코올 중독으로 정신분열을 앓던 뭉크는 1944년 아무도 없는 싸늘한 작업실에서 급작스럽게 찾아온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나고 만다. 참으로 고독하고 쓸쓸한 죽음이었다.
 
뭉크의 삶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고독’과 ‘절망’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고독과 우울을 뭉쳐놓은 것 같은 사람. 그가 바로 에드바르트 뭉크였다.
 
하지만 뭉크의 상처받은 영혼 깊숙한 곳에는 진실한 사랑을 갈구하는 다섯 살 소년이 살아 있었다. 어머니와 누이의 죽음 앞에서 웅크리고 앉아 울고 있는 소년.
 
뭉크의 ‘절규’ 속에서 그 소년의 안타까운 절규와 울음이 들려오는 것 같다.
 

2010.01.1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배문희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