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전라북도 전주시의 향토음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excu**** 조회수 5,185 작성일2012.10.29

 전라북도 전주시의 향토음식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실분 계신가요

 

제가 몇가지 아는게 있긴한데 모르는 것도 있는것 같고, 또한 유래나 자세한 시식방법 등을

 

몰라서요,

 

설명해주실때는 사진도 첨부해서 정말 자세하게 해주시면 고맙겠지만

 

사진이 없더라도 이름,유래,시식방법 등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적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비빔밥,콩나물국밥 등등 전주시만의 향토음식에 대해서 부탁드립니다^^

 

내공 최대로 드리는 만큼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정말 상세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t****
절대신
2019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전라북도 전주시의 향토음식)

 

1.전주비빔밥

 

비빔밥은 여러 가지 나물을 비벼 먹는 것으로 각 지방마다 특산 농산물의 사용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는데 특히나 전주, 진주, 해주에서 향토명물 음식으로 발전하였다.

 

그중에서도 전주비빔밥은 평양의 냉면, 개성의 탕반과 함께 조선시대 3대 음식의 하나로 꼽히는데 그중에서도 으뜸이라 할 정도로 유명하다. 그 이유는 천혜의 지리적 조건하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농산물의 사용, 장맛 그리고 음식에 드리는 깊은 정성이 어우러진 합작품이라 하겠다.

 

전주의 콩나물은 전국 제일의 맛을 자랑하는데 이로인해 자연히 콩나물을 사용한 전주콩나물비빔밥 이라고까지 부르게 된 것이다.

 

2.콩나물 국밥

 

나물국밥은 뚝배기에 밥과 콩나물을 넣고 갖은 양념을 곁들여 펄펄 끓여 만든 음식으로 뒷맛이 좋고 뱃속을 편안하게 하여 해장음식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모주 한잔과 곁들여 먹으면 그 맛이 담백하고 시원하여 애주가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은 음식이다.

 

전국 여러도시 가운데에서도 특히 전주의 콩나물이 유명한 것은 기후, 수질 등이 콩나물 재배에 적합하기 때문이고, 또 풍토병인 디스토마로 인한 토혈을 예방하거나 각기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많이 먹었기 때문이다.

 

전주 콩나물은 본래 임실지방에서 나는 서목태,일명 쥐눈이 콩으로 잔뿌리 없이 외뿌리로 키우는 것이 요령이며 다 자라기 전에 뽑아 사용하므로 질기지 않고 연하다. 이러한 전주의 콩나물을 이용한 음식의 하나가 콩나물국밥이다.

 

3.전주백반


전주사람들과이 과거 무엇을 먹고 살았을까.그것을 보여주는 상차림이 있다면 백반이다.


백반은 흰밥에 국과 반찬을 곁들여 파는 한 상의 음식이다. 소박한 한정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전주백반은 반찬 가지수가 많기로 유명하다.전주여행의 입맛이 행복한 맛 여행이라는 뜻이 여기에 있다.전주는 과거 전주부성이 있었고, 그곳에는 전라감사가 거주하는 감영이 있었다.그 감영터(구, 전북도청)에는 지금도 전통을 이어받은 크고 작은 백반집이 많다.


전주백반은 사대문을 중심으로 전주 토박이들이 즐겨 먹었던 전통음식이다. 전주대 송화섭교수는 '진정한 전주음식의 정통성은 전주백반에서 찾을 수 있다. 전주 음식의 구분은 읍성 안팎으로 세운다면 콩나물국밥은 성밖의 음식이고, 백반은 처음부터 있었던 성안의 음식이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샐러리맨들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백반으로 유명한 음식점이 많다. 그중 (구)전북도청과 전주시청 부근, 전주덕진공원 앞 등에 꽤 괜찮은 백반집들이 모여 있다. 전주가정식 백반이라고도 부른다.

 

 

4.오모가리탕


오모가리란 뚝배기의 전주 사투리다.


사람수에 따라 크고 작은 오모가리에 메기, 쏘가리, 피라미, 동자개(빠가사리), 잡고기를 구별해 얼큰하게 끓여낸 매운탕이 오모가리탕이다.


미식가의 입맛을 돋우어주는 오모가리탕은 지극한 정성과 솜씨가 결정체다.민물고기와 채소, 양념을 적당히 섞어 보글보글 끓인 국물과 양념이 배어있는 물고기의 맛은 얼큰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5.전주 한정식


전주 한정식에는 산·바다·강·들, 육해공군이 다 모여있다.


서해에서 건져올린 신선하고 풍성한 해산물과 기름진 평야지대에서 생산된 곡식, 산간지대에서 채취한 각종 산나물은 예로부터 전주 음식의 풍부한 재료가 되어 왔다.


그리하여 '전주 한정식'이라는 음식문화를 꽃피우게 되었으니 탕과 찌개, 나물류와 젓갈 등 제대로 차려진 상차림의 반찬은 무려 30여가지.

 
전주 한정식은 음식의 풍성함은 물론 훈훈한 인심까지 더해져 식도락가의 오감을 만족시킨다. 특히 전주 한정식을 구성하는 '전주십미(全州十味)'는 이 지역 전통 음식문화의 보고라 할 수 있다. 상차림에 놀라고, 맛에 놀라고, 발길을 돌리며 아쉬워서 눈물짓는 전주 한정식의 맛과 품격은 타 도시에서 맛보는 한정식과 분명 차원이 다른 즐거움이 있다.
 

 

* 참고 : 전주십미 - 전주에서 나는 10가지 식재료

 

1. 파라시- 사정골

2, 열무- 기린봉

3. 녹두묵- 자만동, 오목대

4. 서초,담배- 소양

5. 애호박- 신풍리

6. 모래무지-전주천

7. 게- 한내

8. 무- 삼례

9. 콩나물- 서정리

10.  미나리- 서원넘어 (화산동)

 

2012.10.30.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전주시청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