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우리 나라 현조 최고의 의서는 뭔가요(고려시대 의서)
비공개 조회수 461 작성일2019.04.02
제목대로입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er Spreewald
절대신
2019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남성 건설/건축업 #재난지도사 #건축기술자 #조류애조가 새, 조류 3위, 재난재해 1위, 월드컵, 국가대항전 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중입효방[濟衆立效方]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려왕조 제18대 의종[1127-1173]때 입니다.


시대고려 전기
저작자김영석
창작/발표시기고려 의종 연간
성격의서(醫書)
유형문헌
분야과학/의약학



저자는 인종과 의종 때 내외 요직을 지내면서 신라 및 송나라의 의서를 참작하여 이 책을 편찬하였다. 현재 전하지 않아 그 내용을 짐작하기 어려우나, 조선 세종 때 편찬된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 그 방문이 남아 있다.


그 내용은 “솔잎 5말 가량에 소금 2되를 넣어 쪄서 끓인 뒤에 그것을 주머니 안에 담아 편풍(偏風)으로 수족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증세가 있는 곳에 찜질한다(濟衆立效方 治偏風手足不遂 疼痛 松葉五斗許 鹽二升 右蒸熱 盛帒中 慰之 冷則更蒸 以差爲度).”라는 것이다.


그런데 당나라의 『천금방(千金方)』이나 『외대비요(外臺秘要)』에서는 편풍적년불차(偏風積年不差)의 병에 푸른 솔잎의 즙[靑松葉汁]과 청주(淸酒)를 섞어서 내복하도록 되어 있을 뿐이고, 『제중입효방』에서 보이는 솔잎을 찜질하는 외용적 방법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


이 같은 사실로써 고려의학이 한의학의 영향을 받고 있으면서도 자주적 전통을 보존하여온 것을 다소나마 추상할 수 있다.


출처: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51480





2019.04.02.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청염
초인
시 33위, 일반소설 52위, 문예 창작, 평론 4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향약구급방’입니다. 향약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쓰인 편자 미상의 의약서(醫藥書)입니다.

3권 1책. 활자본. 우리나라에 전해져 오는 가장 오래된 의방서이다.
이 책은 본래 고려시대 1236년(고종 23)경 강화도에서 팔만대장경을 만들던 대장도감(大藏都監)에서 처음으로 간행하였다고 생각되며, 그 뒤 1417년(태종 17) 7월경상도 의흥현(義興縣: 지금의 군위군 의흥면)에서 중간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둘 다 전하지 않고 1417년 간본 1부가 일본 궁내청 서릉부(宮內廳書陵部)에 비장되어 있을 뿐이다.
이 책의 책명으로 되어 있는 ‘향약’이라는 말은 자기 나라 향토에서 산출되는 약재를 의미한 것인데, 중국에서 수입되는 약을 당재(唐材) 혹은 당약이라고 부르는데 대해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약재의 총칭이다.
고려 중기 후반경에 해당되는 고종 때 이 책을 간행하게 된 것은 종래에 많이 사용되어 오던 외국산 약재들을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향약으로 충당하고자 한 것인데, 이때부터 우리 의약을 자주적 방향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향약 자립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출처 : D 백과

2019.04.0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