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진짜로생강차먹은면두통없어지나요?...
비공개 조회수 451 작성일2019.06.04
진짜로생강차먹은면두통없어지나요?
매우급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pdl****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생강차의 효능입니다.

① 소화기 계통의 작용으로 생강에 들어있는 진게롤은 구강과 위 점막에 자극작용을 가져와 소화액 분비촉진 식욕증진(食慾增進)의 효과를 가져오며 장내의 이상발효를 억제하고 장도(腸道)를 흥분시켜 체기배출(體氣排出) 작용을 촉진한다 『향약대사전』.

② 풍한감기, 비위가 허한 하여 게우는 증상, 입이 아주 쓴 증상, 기타 원인으로 게우기를 하는 증상, 가래가 있고 기침이 나며 숨이 찬 증상,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 등에 생강이 효과가 있다 『동의약학』.

③ 생강은 생으로 쓰면 발산하고 익혀 쓰면 속을 화한다. 들짐승의 고기를 먹고 중독된 것을 푼다 『본초강목』.

④ 모든 구토는 모두 기가 역해서 나오는데 생강은 양(陽)의 흐름과 기(氣)를 흩어지게 하는 묘약으로 이용되고 담을 다스리며 위기(胃氣)를 조절한다. 마른생강(亁薑)은 한담(寒痰)을 치료하고 담을 없애며 기를 내린다. 또 졸심통(卒心痛)과 차가운 설사와 이질을 치료한다 『동의보감』.

⑤ 생강은 상한(傷寒)으로 인한 두통, 비색(鼻塞), 기침이 나면서 기가 치미는 것 등을 치료하고 게우기를 멈춘다. 오래 복용하면 나쁜 냄새를 없애고 정신을 맑게 한다.

⑥ 마른생강(亁薑)은 흉만(胸滿-가슴이 그득한 것), 기침, 기가 치미는 것 등을 치료하고 속을 덥게 해주며 지혈을 하고 땀을 나게 한다. 또 설사, 이질, 차가워서 배가 아픈 것, 곽란, 창만 등을 낫게 하고 풍사와 여러 가지 독, 피하에 기가 몰린 것 등을 없애며 침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멈추게 한다. 약효는 생강이 마른 생강보다 더 좋다 『향약집성방』.

⑦ 생강은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액분비를 증가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혈액순환과 체온을 증가하고 흥분케 한다. 건위제로써 위한구토, 설사, 해수천식, 척통(脊痛), 한랭(寒冷), 근골산통, 혈행장애, 감기풍한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본초학』.

⑧ 생강은 땀을 내어 풍한을 없애고 비위를 덥혀준다. 나쁜 사기를 몰아내고 신기(神氣)를 맑게 하며 입맛을 돋우고 구토와 담해(痰咳)를 낫게 한다. 또 건강은 비위를 덥혀주고 양기를 돋운다. 풍한의 사기를 없애고 포제하면 맛은 쓰지만 한기와 허열을 없애고 속을 편안하게 한다 『방약합편』.

[네이버 지식백과] 생강차의 건강기능 효과 (차생활문화대전, 2012. 7. 10., 정동효, 윤백현, 이영희)

2019.06.0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