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제주도 서부 갯바위에서 잡은 물고기인...
hyhy**** 조회수 905 작성일2019.03.08
제주도 서부 갯바위에서 잡은 물고기인데 맛이 너무 좋아서 이름이 궁금하네요. 사진속 어종의 이름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내공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Zeus
우주신 열심답변자
2022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낚시 4위, 달리기 1위, 올림픽 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쏨뱅이입니다.



쏨뱅이목 양볼락과의 바닷물고기. 지역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매운탕이나 찜으로 인기가 좋다.


학명Sebastiscus marmoratus
동물
척삭동물
경골어류
쏨뱅이목
양볼락과
이칭/별칭(이하 방언) 쫌배, 쫌뱅이, 복조개, 삼뱅이, 쑤쑤감펭이, 자우레기, 수염어, 쑤염어, 쏠치, 감팍우럭, 삼베이, 쏠치, 우럭, 감팽이, 쏨팽이, 삼식이, (이하 일본어명) 카사고(カサゴ)
멸종위기등급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최대 몸길이 30cm
몸의 빛깔전체 갈색, 배쪽 흰색
산란시기11∼3월
서식장소수심 10∼100m의 암초 지역
분포지역

중국, 타이완, 일본, 한국, 필리핀 등 서부태평양의 열대 해역


부산에서는 ‘삼베이’, 청산도에서는 ‘복조개’, 순천에서는 ‘삼뱅이’, 완도에서는 ‘쑤쑤감펭이’, 통영에서는 ‘자우레기’, 전남 지역에서는 ‘쑤염어’라 부른다. 이 외에 제주에서는 ‘쏠치’, '우럭’, 서산은‘감팽이’, 경기지역에서는 ‘삼식이’, 해남에서는 ‘쏨팽이’로 부른다.


몸은 타원형이고 옆으로 납작하다. 조피볼락과 비슷하지만 몸높이가 약간 높다. 몸 빛깔은 서식장소에 따라 여러가지이나 일반적으로 연안에 서식하는 것은 흑갈색을 띠고 더욱 깊은 곳에 서식하는 것은 붉은색을 많이 띤다. 몸에 둥근 반점들이 밀집해 있으며 배쪽은 희다. 몸에 비해 머리가 크다. 눈은 크고 두 눈 사이가 움푹 패여 있다. 머리에는 단단한 가시들이 발달되어 있으나, 눈 아래쪽에는 가시가 없다. 입은 크며 양 턱에는 작고 가느다란 이빨이 무리지어 있다. 위턱 앞부분과 아래턱을 제외한 몸전체가 작은 빗비늘로 덮여 있다.


연안에 사는 암초성 물고기로 수심 10∼100m의 조류가 빠른 암초 지역에 주로 서식한다. 큰 이동은 없으나, 성장에 따라 깊은 곳으로 이동하거나 겨울에는 깊은 곳으로, 봄에는 얕은 곳으로 이동하는 계절적 이동을 한다. 치어는 부유하며 주로 갑각류를 주로 먹다가 17mm 이상이 되면 연안의 암초지역에서 저서생활을 한다. 성체는 야행성으로 해진 후에 먹이활동이 왕성하며, 먹이로는 갑각류(게류, 새우류), 다모류, 등각류, 작은 어류 등을 먹는다.


난태생 어류로서 암수 모두 2세가 되면 성숙하며, 성숙한 수컷은 항문 뒤에 작은 돌기(교미기)가 튀어나온다. 산란기는 11∼3월로 약 1∼2만 개의 알을 산란한다. 살은 단단하고 맛은 담백하며 비타민A가 풍부하다. 대부분 땅주낙으로 어획되며 경제적 가치가 높은 이다. 중국, 타이완, 일본, 한국, 필리핀 등 서부태평양의 열대 해역에 분포한다.

2019.03.0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빛나라 대한민국
수호신 열심답변자
2021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택배 67위, 부산광역시 1위, 형벌, 형집행 5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어랭이" 입니다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ilsung0094/221352393277



2019.03.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수호신
맛이 아주 좋은 붉바리~~

2019.03.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