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공간디자인전공 질문
비공개 조회수 2,336 작성일2016.10.06

휴 대학교 선택 때문에요;; 좀 고민 되는게 있어서..


혹시 신한대 디자인학부 어떤가요?


신한대 조희선, 신우식 교수님등 유명한 분들이 많던데..


이번에 정시 때 지원을 해보려고 하구요.


전공은 공간디자인전공 쪽인데요.


만일 졸업 후엔 어떤 분야로 취업을 하나요? 궁금해요.


그리고 자격증은 어떤걸 취득할 수 있는지도 알고 싶구요.


공간디자인전공 쪽 분야는 어떤지 자세히 답변 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XIS
바람신
암센터 50위, 디자인, 건축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실무자 입장에서 의견드리고 가겠습니다.


공간디자인 전공이후 많은 수가 서울로 취업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기업과 메이져기업 대기업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공간디자인 전공이후 진로는 인테리어디자인, 전시디자인, 가구디자인, 환경디자인, VMD, 디스플레이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가능하고 대기업 및 브랜드기업 글로벌기업, 디자인메이져기업, 중소중견기업, 개인스튜디오 등으로 기업이 구분됩니다. 또한 직무의 수행으로는 기획, 설계(디자인), 제작시공, 공무 등의 세부부분으로 직무와 사업부 부서가 나누어집니다.


공간디자인의 경우 전공자이면 자격증에 대한 중요도가 높지 않습니다.

디자이너는 엔지니어가 아닙니다. 기술을 배워 기술로 업무를 진행하는 곳이 아니라 창조적인 업무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학진학이후 지도교수님이나 선배 등 상담을 통해 자격증 취득여부를 의논해서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흔히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것은 공간디자인전공자는 인테리어회사에 주로취업하며, 현장관리감독을 한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대기업부터 개인프리랜서 까지 다양한 규모의 업무와 기업이 있으며 다양한 직종과 직무가 있습니다.

대학시 개인의 성향이나 성격 지향하는 점에 따라 관련 직종과 직무를 선택하게 됩니다.


디자이너의 학력은 오픈된 개인 포트폴리오와 같습니다.

실무자들 또한 회사를 다니면서 상위대학이나 대학원을 진학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상위기업이나 이직, 진급 그리고 학력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경력또한 중요한데요. 같은 경력자라도 많은실력의 차이가 있고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했느냐에 따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질이 바뀔 수 있습니다.


먼저 큰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그걸 이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4년이란 시간 절대 긴시간이 아니며 준비해야하는 것들도 많습니다.


2016.10.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전문컨설턴트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공간 디자인분야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먼저 질문자 분이 궁금해 하는 분야 자체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그리고 앞으로 알아야 될 부분에 대해 간단한 조언(지금은 잘못 알고 있는)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간디자인 분야 졸업 후 될 수 있는직업

 - 분야 자체에 대한 부분보다는 조금더 구체성있는 직업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실내디자이너, 전시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VMD, 가구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목수,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2. 자격증은 ?

 - 실내건축기사(산업기사) ,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 기타 그외 자격증들도 있으나 중요하지 않고 가산 자체도 얼마 안되기 때문에 중요성이 떨어집니다.


3. 공간디자인분야는 어떠한가?


 - 공간 디자인을 굳이 실내건축과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쉽게, 공간디자인, 실내건축분야는 불황이 없는 분야 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사람들이 돈이 많은 호경기 때는 집에 대해 투자를 하려 하고, 불경기 때는 사람들의 주머니를 풀기 위해서 상가의 인테리어들이 활발해집니다. 단, 지금 현재 가까운 시일내 (아마도 질문자 분이 미리 준비를 해둔다면 그러한 흐름을 탈 수 있을지 모릅니다.) 인테리어 경기 자체에 큰 호황이 올 것으로 기대 됩니다. (이는 개인적인 지식과 판단력으로 나온 결과였고 실제로 그러하게 흐름이 돌아가고 있는 것 까지 확인은 하였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잘못 접근을 하는 것이, 유명한 교수님 밑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분야는 아닙니다. 이쪽분야는 전문기술분야 입니다. 즉, 스스로 잘해야하는 분야라는 말이죠. 유명한 교수님들의 최장점은 그분들의 인적인 인프라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지만, 이건 바꿔 말하면 자기계발서 사서 인간적으로 성숙하라 아프니까 청춘이다 라고 이야기 하는 것과 같습니다. 교수님들은 교수님들의 세대에서 성장하였습니다. 각종 호경기들을 겪었고, 지금의 취업난에 대해 이해하실수 없으실지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잘 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빠른 공모전 참여를 통해서 실무 디자인 기술 능력을 상승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의 커리큘럼이 아닌 본인이 준비하는 커리큘럼으로 준비해나가야 하겠죠?



전문학원에서 의뢰받아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네임카드 혹은 네임카드의 까페를 참고해주시면 질문자분에게도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2016.10.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평민

신한대 이번에 수시 마감을 했죠.


수시 전체 경쟁률 10.54대 1 기록 할 정도로 많은 지원자가 몰렸는데요.


경기북부지역 대학 중엔 최고 경쟁률을 기록 했다고 하네요.


이렇게 지원자가 많이 몰리는 이유는 대학 내에서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특히 유명한 교수님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신우식, 조희선 교수님 등 현업에서 유명한 분들이 강의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공간디자인전공 후 실내, 건축, 전시, 색채, 경관, 가구, 조명, 무대 등


디자인전문사무소로 취업이 가능하고 그 외 건설회사, 백화점 디자인 사업부로


취업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최근 인테리어 분야는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 이기도 하니까요.


실내건축기사/건축기사/컬러리스트기사 등 자격증을 취득해 두면 될거에요.

2016.10.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