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쯔강대왕자라

양쯔강대왕자라
Yangtze giant softshell turtle이명: 양쯔강자라
자이언트양쯔자라
호안끼엠자라[1]
Rafetus swinhoei Gray, 1873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파충강(Reptilia)
거북목(Testudines)
아목잠경아목(Cryptodira)
자라과(Trionychidae)
라페투스속(Rafetus)
양쯔강대왕자라(Rafetus swinhoei)

1 개요

양쯔강베트남에 서식한 전체길이 1m, 너비 70cm, 무게 100kg의 자라. 베트남에서는 나라를 구한 영물로 모셔졌지만 현재 세계자연보전연맹 적색목록의 멸종위기 단계는 야생절멸 단계인 만큼 야생에서는 찾아볼 수 없으며, 대단히 심각한 멸종위기 단계에 있는 동물이다.

2 생태

야생에서는 멸종한만큼 그 생태가 잘 알려져있지는 않지만 다른 자라 종과 마찬가지로 물에 사는 다양한 동물을 먹는다.

알은 60~100여개를 낳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3 분류 논란

cu-rua-ho-guom-2012.jpg
호안끼엠 호의 마지막 양쯔강대왕자라 또는 호안끼엠자라, 꾸루아(Cụ Rùa).

베트남 호안끼엠 호에 서식하던 종을 양쯔강대왕자라와 별개의 종인 '호안끼엠자라' (Rafetus leloii Đức , 2000)로 분류해야 한다는 의견을 일부 베트남 학자들이 제시했지만 여기에는 많은 논란이 있으며, 대부분은 호안끼엠자라라는 별개의 종을 인정하지 않고있다.

하지만 호안끼엠 호에 서식하던 마지막 자라인 꾸루아가 2016년 1월 [2]에 죽은만큼 호안끼엠자라가 별개의 종으로 인정받더라도 이미 멸종 상태이다.

4 보호 운동과 현황

양쯔강대왕자라는 베트남에서 영물로 모셔질 정도로 진귀한 자라였지만 건설과 서식지 매립등 개발로 인해 서식지가 줄어들었고, 중국에서는 1998년 포획된 개체를 마지막으로 더이상 중국의 야생 양쯔강대왕자라 발견은 없었다.

베이징 동물원에서 보유한 개체가 2005년에 폐사하고 상하이 동물원의 개체가 2006년에 폐사하는 등 동물원에서 보유하고 있던 양쯔강자라의 수 또한 점차 줄어들어들던 중 베트남의 호안끼엠 호에서 1마리의 존재를 확인하는 데 성공하고 그 자라에게 '위대한 할아버지 거북'이라는 뜻의 '꾸루아'[3]라는 이름을 붙였다. 하지만 전술한 대로 이 자라를 별개의 종인 호안끼엠자라로 분류해야한다는 주장이 있다.

중국에서는 단 두마리, 창사 동물원이 보유한 한마리의 암컷과 쑤저우 동물원이 보유한 수컷 한 마리로 번식을 시도하고 있으며, 두 개체사이에서 여러번 이 태어나기는 했으나 부화에는 실패했다고 전해진다.

베트남에서는 호안끼엠 호에서 확인된 한 개체, '꾸루아' 를 지속적으로 감시했으나 불행하게도 2016년 1월 19일, 베트남 공산당 전당대회날 죽은채로 발견됐다.

이로서 현재 확인된 양쯔강자라의 수는 단 2마리이다.

5 설화

베트남전설속에서 양쯔강대왕자라, 또는 호안끼엠자라는 영물로 등장하는데, 그에 관련된 설화 두 개가 있다.

5.1 쫑 투이와 미 쩌우

첫번째는 기원전 3세기 경, 어우락(甌駱,구락)의 왕 안양왕(安陽王, 안 즈엉 브엉)에게 꼬로아(古螺)성의 축성을 조언하고 한번에 수십발의 화살을 쏠수있는 쇠뇌 '영광금조신노'(靈光金爪神弩)[4]의 발사장치로 자신의 발톱을 내어 준 황금거북이다.

이 전설에서 안양왕은 영광금조신노로 남월무왕, 찌에우 다(Triệu Đà, 趙佗, 조타)의 침략을 물리치고 화친을 주장한 찌에우 다의 말에 따라 그의 아들 쫑 투이(Trọng Thủy, 仲始, 중시)에게 자신의 딸 미 쩌우(mỵ châu, 媚珠, 미주)를 시집 보낸다.

쫑 투이와 미 쩌우는 서로를 매우 사랑했지만 쫑 투이는 영광금조신노를 가짜로 바꾸어 버린뒤 부모를 만나겠다며 남월로 돌아갔다. 그 뒤 다시 침략해온 남월의 군세에 패배한 안양왕은 미 쩌우와 도망길에 오르게 된다.

그러나 미 쩌우는 자신을 찾아올 쫑 투이를 위해 그와 약속했던 대로 깃털을 뿌려 흔적을 남겼고, 바닷가에 다다라 도망칠 곳이 없어진 상황에서 그녀가 흘린 깃털을 치워버리며 다시 나타난 황금거북은 안양왕에게 패전의 원흉으로 미 쩌우를 지목하며 그녀를 죽여야 안양왕을 구해줄 수 있다 하자 안양왕은 그녀를 죽이고 황금거북이 열어준 바닷길로 들어갔다. 미 쩌우가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된 쫑 투이는 그녀를 그리워하다 우물에 몸을 던져 자결했다 한다.

5.2 마법의 검, 뚜언띠엔

두번째는 1400년대 초, 베트남명나라의 지배에 놓였던 시절 타인호아 지방의 토호였던 레 러이(黎利)에게 마법의 , '뚜언띠엔'(Thuận Thiên, 順天, 순천)을 전해주어 람썬의 난을 일으켜 명을 몰아내고 그가 황제의 자리에 오르는 것을 도와준 것으로 등장한다.

lake-of-the-restored.jpg
레 러이가 자라를 만났다는 설화가 전해지는 호안끼엠 호수.

이 전설에 따르면 레 러이는 레 탄(Lê Thận)이라는 어부가 호수에서 건져올린 칼날과 나무에 걸려있던 칼자루를 하나로 합쳐 만든 뚜언띠엔을 차고다니며 명과 싸워 명을 몰아내고 레 왕조를 건립하였는데, 이후 이 뚜언띠엔을 레 러이가 호수에서 뱃놀이를 하던 중 나타난 황금거북이 돌려 줄 것을 요구하며 물 속으로 물고 사라지자 레 러이는 이를 "평화가 오자 용왕이 자라에게 시켜 검을 돌려 받은 것." 이라고 여기며 그 호수에 검을 돌려주었다는 의미의 '호안끼엠'(還劍, 환검)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또한 베트남 학자들이 주장하는 호안끼엠자라의 학명 또한 레 러이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Rafetus leloii )

런닝맨 마카오·베트남 특집의 베트남 편의 모티브가 이 전설이다.
  1. 후술했지만 베트남 호안끼엠 호에 서식하는 자라를 별개의 종으로 인식하고 붙인 이름으로, 대부분 호안끼엠 호의 자라를 별개의 종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명으로 분류함.
  2. 전당대회 개최날 죽어서 불긴한 징조가 일어날거라는 말도 있었다.
  3. 사실 이 꾸루아라는 이름은 호안끼엠 호의 거대한 자라 모두를 지칭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4. 영남척괴열전에서만 이 이름으로 언급되며 다른 구전에서는 별다른 이름 없이 단순히 마법의 쇠뇌라는 식으로 언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