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귀가 잘 안들리네요
비공개 조회수 416 작성일2017.07.29
제가 고등학생 인데요,평소에 핸드폰할때 이어폰이 없으면 불안할정도로
이어폰을 많이 끼고, 잘때는 또 이어폰을 끼고 ASMR을 들으면서 잡니다
그러다보니 갑자기 귀가 이상해지는걸 느끼게 되었는데요, 귀가 부은것처럼 느껴지면서 귀가 잘 안들리게 되고,
나중에는 괜찮아지고 이렇게 반복됩니다
최근들어 덥다보니 선풍기를 얼굴에 정통으로 해놓고 자서 아침에 일어나면 코가 막히고 부어있는데요
감기에 걸리기 일주일넘게 전부터 이랬어요
그리고 제가 귀와 코에 힘을주고 공기를 넣으면 코가 막히고, 귀에 다시 힘을주면 귀가 뚫리는데요
제가 아기였을때 고막이 한번 터진적이 있다고 부모님께서 말씀 해주셨었는데 그것과 관련있나요?
역시 자세히는 모르니 병원에 가봐야 하겠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a****
중수
건강보조기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질문자님의 경우 코가 막힌데다가 이어폰을 오래착용하고 있어 일시적으로 고막이 팽창하여 먹먹함을 느끼는 것인 것 같습니다.


다만, 이어폰을 오랜시간 착용하여 음악이나 여러가지를 큰소리로 청취하어 내이에 손상이 올 경우 감각신경성 난청이 올경우가 많습니다.


고막이 어렸을때 터지셨을때 작은 천공의 경우 자연적으로 치유가 가능하며, 현대에는 고막재생술도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어 크게 걱정은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감기가 완치 되었는데도 지속적으로 소리를 듣는데서 문제가 있으시다면 내이의 손상으로 인한 감각 신경성 난청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난청의 종류인 신경성 난청  경우 고음영역의 가청능력이 저하 되어 성대의 진동을 받은 소리가 목,코,입, 코를 거쳐나오면서, 그통로가 좁아지거나 완전히 막히거나 하는 장애를 받지않고 나는 '모음'의 소리(ㅏ,ㅑ,ㅓ,ㅕ,ㅜ,ㅠ,ㅡ,ㅣ) 보다 목,혀 입 의 발음기관에 의하여 구강이 좁아지거나 장애를받는 '자음'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ㅎ.......)의 소리가 상대적으로 잘 들리지않아 어음을 분별하는 능력이 저하되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소리는 들리지만 말소리의 뜻을 구분하기 어렵게 되며, 지속적일 시 어음을 인지하는 능력이 저하 되어 심해질때까지 오랜시간 방치 된 경우 보청기같은 보조기구를 사용하더라도 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귀에 염증이 생기어 물이차거나, 과다한 귀지, 고막의 천공 및 돌발성난청의 경우 초기에 대응하면 쉽게 치료 될 수 있으나 노인성난청 및 큰소리에 의한 충격으로 내이가 손상된 감각 신경성 난청의 경우 다시회복되기란 불가능 합니다.


가능한 이어폰 보다는 스피커를 통하여 음악을 들으시길 바라며, 큰소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감기 완치 후 빠른 시일 안에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017.07.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영웅
이어폰 많이 끼면 청력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진짜 필요할 경우 아니면 사용 안 하는게 좋아요
네 병원가서 진료 받아보세요

2017.07.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r****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네 귀는 병원가보셔야죠 당연히 난청이나그런거 원한거 아니시면 미루지마시고가시고요 그리고 이어폰 소리듣고할때 소리 크게하거나 잘때 그렇게하는거좋지않아요 차라리 asmr안들으면 잠안온다싶으시면 차라리 헤드폰쓰고 들으세요 귀건강을 위해서

2017.07.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