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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중국 영화사 에대해..(모택동 이후로..)알려주세요,,ㅠㅠ
ultr**** 조회수 8,110 작성일2004.11.13
A4용지 한매 분량으로 간략하게 정리를 해야하는데..

공산당 집권이후정도로 중국 영화사와 특징에 대해 좀 설명 제발 부탁합니다..

너무 급해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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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q****
영웅
드라마영화, 클래식음악, 팝, R&B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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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에서 찾았는데 원문은 아래 클릭하셔요. 어느 분이 쓰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http://dragon.seowon.ac.kr/%7Ekwklch/board/data/pds/%C1%DF%B1%B9%BF%B5%C8%AD%BB%E7.hwp

 

 

 

중국영화사

 

■ 중국영화 약사

 

-중국은 다른 어느나라보다 정부의 검열이나 간섭이 심하다.

-중국영화를 이해하기 위해 중국현대사의 이해는 필수적. 한마디로 지난 백년간 중국영화는 20세기 중국에서의 문화와 정치간의 상호작용의 결과.

 

▶중국영화사 시기 구분

①초기 영화 활동: 1896-1921

②1920년대 영화에 대한 열광

③난징의 10년: 1927-37 (난징 정부)

④전쟁기의 영화: 1937-1945

⑤전후의 부흥: 1945-1949

⑥중국인민공화국의 영화: 1949-1966

⑦문화대혁명: 1966-1976

⑧새로운 시기와 그 이후: 1976-1996

 

1)초기 영화 활동: 1896-1921

 

▷1911: 혁명가들에 의해 청조 멸망했으나 새로운 공화정부의 무력함. 19세기말에 만연한 정치적 분열의 가속화 이후 군벌시대 도래. 서구, 일본 제국주의는 중국에 대한 경제적, 정치적 착취 심화.

▷1895: 중일전쟁 패배

▷1900:의화단 사건 이후 서구의 간섭은 중국에 발호하는 제국주의의 절정을 나타냄.

▷1896: 중국 최초 영화상영: 갈렌 보까(스페인인)

→초기에 영화는 이국적인 주제와 대중오락물로 취급됨.

→중국영화 발전 초기에 외국인 역할이 컸음을 보여줌.

▷1905: 중국 최초의 영화 제작

→Ren Fengtai: 중국 최초의 영화배급자, 제작자, 감독

→당시 북경오페라의 왕이던 Tan Xin pei 주연의 의 한 부 분을 필름에 담음. 이후에도 이러한 작업 이어짐.

→서구매체와 전통 중국연극을 접목하려는 초기 영화의 시도.

▷1910년대: 대부분 외국기술이나 외국 자본의 영향 아래 제작됨.

▷영화 인프라 구축 과정

→초기 중국인들의 영화에 대한 반응은 열광적.

→1901년: 홍콩과 대만에 영화전용극장 설립

→1907년: 베이징에 첫 극장 출현

→1926년경: 중국 영화관은 총 68,000석을 수용하는 106개로 증가.

▷영화에 관한 용어 변화: electrical shadow play→electric shadow (電映전영)

 

2)1920년대 영화에 대한 열광

 

▷유럽에서 발생한 1차대전의 파괴적 결과는 상대적으로 1920년대 중국 국가경제에 숨돌릴 여유를 제공. 서구열강의 중국에 대한 고삐가 느슨해지고 중국내 유럽영화 수입 감소.

▷1921: 시장 수요 충족시키기 위해 3편의 장편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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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중국영화에 우호적인 환경 조성

→상해 등에서 활동한 영화인들이 누린 상대적 자유. 군벌에 의해 분할된 중국 정치환경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지적 다원주의와 문화적 다양성의 토양이 됨.

→많은 모험자본이 영화산업에 유입.

→1920년대 중반에는 상해에 146개 스튜디오를 포함해서 총 176개의 스튜디오 활동.

(그러나 내실은 부족. 극소수 스튜디오만이 1년을 넘기고 저급영화의 제작에 급급)

▷1928년, 스튜디오의 구조조정 통해 6대 메이저사들의 통합회사 출범: “UNited Six”

→경영전략: 더 많은 자본, 더 많은 설비, 더 유명한 배우, 더 빠른 제작속도

→1920년대 말: 약 12개 미만의 스튜디오만이 생존.

▷검열의 시작

→소규모 스튜디오와의 전면전을 벌이는 한편, 메이저사들은 ‘중국에서의 외국영화와의 싸 움을 위해’라는 명분 아래 국민당 정권에게 영화산업에 대한 정부 통제 요구.

→1920년대 후반 국민당 정권(KMT)은 검열기관 출범

→1930년대 영화산업의 안정기로 접어듦.

 

▶초기의 영화인들

-초기 영화인 대부분 은 'Xinxi(Civilized play)'를 하던 사람들.

-Xinxi: 유학파 중국인이 중국에 소개한 서구 스타일의 연극으로 동시대 쟁점과 사건을 다 뤄 젊은이들로부터 특히 인기를 얻음. 전통 중국연극과 비교할 때 무대디자인, 연기면에서 사실주의적 접근했기 때문에 여화로의 변신이 보다 용이.

-영화배우: ‘신극장’ 운동과 밀접. 주로 하층계급 출신. 전통적으로 연기자를 비천하게 취급 해온 문화. 여배우를 무희나 창녀 정도로 인식. 영화스타에 대한 낮은 사회적 대우는 중국 영화산업의 주요 걸림돌로 능력있는 인물의 영화계 투신을 저해. & 낮은 급여.

그러나 낮은 경제적 지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대중적 매력의 발산을 통해 유행을 선도, 사회적 영향력은 지대.

(영화산업의 주세력인 각본가, 스튜디오 매니저,감독과 다른 위상).

 

3)난징의 10년: 1927-1937

 

▷1927: 국민당 난징정부의 수립. 영화의 무법천지 시대의 종말을 고하는 시기.

▷1931: 국민당, 국가 검열위원회 설치로 영화산업에 대한 통제의욕 공공연히 함.

▷1930년대 영화산업의 상황

-영화매체를 새로운 중국건설의 도구로 간주하고 국가 개입 본격화

-일본 침략에 의한 국민적 위기의식 고조가 영화산업을 형성시킴

-지하 공산주의 그룹의 영화계 침투

▷당시 대표적인 3개 스튜디오

①1922: Mingxing Film Company(명성영화사) 설립.

: 실용적이고 이윤추구적인 흐름과 영화의 사회적 책임을 자각하는 두 흐름 존재.

: 중국영화의 아버지인 ‘정정추’의 노선은 좌파영화인들의 입지를 제공. 정정추 자신은 좌파는 아니었지만 좌파의 믿음을 공유. 정부 개입 거부.

 

②1930: Lianhua Film Company(연화영화사) 설립

: 국민당 난징 정부와의 유착. 예술을 고양하고 문화를 진흥하며 대중을 계몽하여 중 국영화산업을 타락과 쇠퇴로부터 건져올리자는 취지는 난징정부의 문화정책과 거의 일치.

③1925: Tianyi

: ‘진짜’ 중국영화를 만든다는 명분 아래 고전문학, 신화나 민담 등에서 얻은 소재로 영화 제작. 예술적 수준이 떨어지고 미신을 조장하는 내용 등의 이유로 진보적 비 평가들에 의해 비난받음.

▷이제 대중은 자신들의 관심사를 다루는 영화를 요구하기 시작했으며 사회성 짙은 영화도 수익성있는 영화가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해줌. 1930년대 제작된 많은 심각한 영화들은 대 중의 바뀐 기호에 부합하려는 스튜디오들의 노력이기도 했다. 그러한 분위기 속에 좌파영 화의 출현.

 

▶좌파영화 :30년대 KMT에 비판적인 진영의 영화를 통칭.

 

①토착 영화인의 휴머니즘 영화(1920년대 베테랑 영화인, 정정추 등...)

②정치 강령 지닌 지하공산당원의 영화. 국민당 정권을 깎아내리는 파괴적 성격의 영화

③좌파 이념에 고무되어 좌파와 연합한 세력의 영화(채초생...). 좌파 영화에 진정 의미있는 공헌.

 

▷1928년 혁명문학에 대한 논쟁이 좌파영화운동의 시초

▷1931년 ‘좌파공연예술연대’ 결성 이후 좌파영화 운동 본격 추진.

→훗날 중국공산당 지식인들을 대거 포함.

▷중국 3대 주요 스튜디오 창작부가 CCP(Chinese Communist Party)의 영향력 아래 놓임.

▷1927년 숙청으로 수천명의 공산주의자가 체포, 살해된 이후 CCP와의 관계를 공공연하게 밝히는 이들은 없었음에도, 국민당 정권의 검열기관이 좌파영화를 용인하게 된 이유.

→검열기관과 스튜디오 매니저들이 좌파영화의 개념 정의에 혼란을 일으킴.

→국민당 정권 내부의 분파, 권력투쟁이 영화산업에 대한 통제의 효율성을 떨어트림.

→영화검열관을 포함해 좌파영화의 견해에 동조하는 국민당 정권의 관리들도 있었다.

▷1933. 11.12의 테러

: 우파의 반동행위는 좌파영화운동을 쇠퇴시킴.

: 그러나 좌파영화운동의 영향은 강하게 남아 1940년대 부활의 씨앗이 되고 1980년대, 1990 년대 영화인들을 고취시킴.

 

▶연성영화(soft film)

-영화의 주된 기능은 관객을 즐겁게 하는 것이지 관객에게 설교하고 사상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의 영화.

-1930년대 중반 대부분의 영화인들은 사회비판적 자세 누그러트리고 오락의 가치 강조.

▷영화의 흐름

-1905년 이래 영화의 사회적 기능과 오락적 기능의 상호 병존.

-1920년대 내내 상업적 관심이 지배적.

-1930년대초 일련의 변화가 영화산업을 사회관심적인 영화생산으로 몰아가 좌파영화 융성.

-연성영화: 좌파영화의 과잉에 따른 반동으로 1920년대 오락영화 유산의 부활을 주장.

예술적 정체성과 높은 숙련도 강조하여 중국영화의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해 관심

 

▶유성영화

-중국영화계는 할리우드 영화에 지배되어 온 국내시장에서 시장점유를 높일 수 있는 황금같은 기회라고 파악. 유성영화의 언어장벽은 할리우드 영화에게는 중대한 걸림돌일 것이기 때문.

-그럼에도 영화관 대부분은 기술적으로 유성영화 상영 역량 부족. 1930년대 중반까지 꾸준 히 무성영화 대량 생산→무성영화는 30년대 후반 이후 점점 퇴조.

-1931.7. Huaguang Film Company, 라는 최초의 사운드트랙 중국영화 공식 상영.

 

4)전쟁중의 영화: 1937-1945

 

-8년간의 전쟁기 영화제작 흐름은 점령지역과 비점령지역으로 양분.

▷비점령지역

-전시의 국민당 정부의 수도였던 Chongqing에서 주로 이뤄짐.

-홍콩 영화인들은 1941년 홍콩이 일본에 점령되기 전까지 많은 애국영화 제작.

▷점령지역

-상해와 Changchun 두 곳을 중심으로 이뤄짐.

-상해: 외국조계가 있어 일본의 직접 간섭에서 비교적 자유로웠지만 태평양 전쟁 발발 전까지 이기간 동안 상해에서 제작된 대부분의 영화는 당대 정치현실과는 동떨어진 것들.

-1939년 초: 일본은 China Film Company를 6세워 점령지역의 영화배급 관장.

:상해 영화인들은 배급상의 불이익을 고려해 일본을 자극하지 않는 영화제작 선호.

:진주만 기습 이후 일본정부는 상해를 직접 통제.

-1942: 일제, China United Film Production Corporation 출범시켜 상해의 모든 영화제작시설 관장. 더 이상 소수 영화인들이 보여준 저항과 거부 불가능. 중국영화인들의 수동적 저항은 일본이 영화를 이데올로기적 세뇌장치로 이용할 수 없게 상업영화를 찍는 것 뿐.

 

5) 전후의 부흥: 1945-1949

 

-국민당의 패배로 끝난 4년 간의 전쟁기간 동안 민심을 얻으려는 노력은 영화라는 근대적 매체에 대한 통제권 싸움으로 이어짐.

▷국민당: 영화산업을 국유화, 제작에 대한 검열 강화

▷공산당, 좌파영화인: KMT 정권의 정통성 훼손하는 영화 제작. 이 영화들은 국민당 정권 락에 중요한 역할 수행.

▷이 시기 정치불안은 영화산업의 성장잠재력을 제한했지만 중국영화는 질과 양 모든 면에서 이전 시대를 뛰어넘는 역량을 축적. 1949년 정권 잡은 중국공산당은 잘 차려진 밥상 물 려받음.

 

6)중국인민공화국의 영화: 1949-1966

 

-중국공산당의 집권은 영화를 국민당보다 더욱 철저하게 도구화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짐.

-문화대혁명까지의 17년간 영화에 대한 국가 개입은 서방영화의 추방/소련영화의 도입/사유 스튜디오에 대한 통제/ 백화시대(1956-57) 의 체제비판 영화제작 등 다양하게 나타남.

-1950년경: 할리우드 영화 소멸→그 공백은 동구와 소비에트 영화로 채움.

-소련 영화 도입의 의미: CCP가 자신들의 선전영화 제작하기 위한 전단계에 불과.

-라는 영화를 둘러싼 갈등 이후 개인소유 스튜디오에 대한 불신.

(모택동을 중심으로 한 공산당 노선에서 벗어남으로써 빚어진 사건. 현존 체제 내에서 변 화를 시도한다는 점이 공산당 비위를 건드림)

▷백화시대

;1956년 스탈린 격하운동 이후 모택동이 자신의 정권에 대한 비판을 허용한 시기.

: 사건이후 경색된 영화계는 검열제도에 대한 비판과 영화제작을 이해못하는 무식한 당관료에 대한 풍자 등이 가능해진 백화시대에 당노선에서 벗어난 영 화 제작을 할 수 있게 됨.

:그러나 영화계의 자유는 매우 짧음.

-1957년 6월: 모택동, 우파에 대한 탄압 시작. →영화계의 순응

 

▶사회주의 리얼리즘(Socialist realism)

:영화인들에게 특정 주제를 강요하는 데서 나아가 국가는 특정 미학원리와 창작과정 지시.

:혁명적 사실주의→사회주의적 사실주의→혁명적 사실주의와 혁명적 낭만주의의 종합→예 술과 정치의 통합의 실현으로 나타나다가 문화대혁명으로 이어짐.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소련 영향의 증대에 따라 스탈린이 주창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도입됨.

:작가와 예술가는 당의 예술관에 자신들의 예술관을 합치시켜야 함. 예술가 개인의 관점과 당 노선이 상충되면 예술가는 자신의 관점을 버려야 한다는 것으로 CCP노선과 동일.

▷백화시대: 예술과 정치의 결합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도전→ 혁명적 사실주의와 혁명적 낭만주의를 종합한 새접근 시도.

:위 주장은 50년대 후반 ‘대약진운동’으로 세력을 얻음.

:진정 정확한 사실주의적 방법으로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를 재현하기 위해서는 혁명적 이 상을 가진 미래지향적인 비젼으로 예술을 해야한다. 이 기조 하에 왜곡, 과장, 완전한 날조 로 현실에 대한 이상적인 모습을 만들어야 했다.

:결과적으로 이념과 현실의 괴리 발생

▷대약진 운동의 실패

-중국을 변화시키려는 대약진 운동의 실패는 CCP가 자신들의 정책 재평가하는 기회 제공.

-모택동의 은거와 온건 지도부의 등장.

-새로운 검열원칙은 당분간 특정 영화의 문제가 본질적으로 예술성과 정치성 사이에서 논 란이 일 때 예술적인 문제로 다뤄야 한다는 것을 표방.

-1960년대 초반, 10여년의 예술과 정치를 통합하는 실험 끝에 양자를 보다 세련되게 결합하는 법을 익히는데 성공.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미학 전개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감.

 

7)문화대혁명: 1966-1976

 

-1966년에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지만 그 서곡은 1963년 12월 모택동의 연설에서 시작.

-모택동은 문학과 예술영역에서 문제점이 산재해 있고 문화관련 관료들이 당의 노선에서 이탈하여 수정주의자들에게 굴복하고 있다고 말함.→교정 운동 일어남.→10여편의 영화가 도마에 오름

-문화대혁명 시작되자 모택동 아내 강청은 블랙리스트를 54편으로 늘림.

이 정치적 마녀사냥의 와중에 PRC의 17년간 영화 뿐 아니라 1949년 이전 좌파영화까지 공격 받음.

-온건 문화관료는 해직되고 영화인들은 재교육 캠프에 보내지거나 투옥됨. 전국의 스튜디오 는 소수의 극력분자의 손에 넘어감.

-공격의 주된 표적이었던 장편영화 제작은 수 년간 중단.

-모택동의 죽음이 종지부를 찍을 때까지 10년간 문화대혁명은 중국 전역을 할퀴고 다님.

-국가는 그 어느 때보다 영화제작에 골몰, 정치적 기준을 최고의 기준으로 내세움.

 

8) 새로운 시기와 그 이후: 1976-1996:

 

-1970년대 후반 등소평 집권, 시장경제 도입. 자유스런 태도 견지

-중국 영화산업의 급격한 성장

▷의미있는 변화

-영화인들이 정치적 급진주의로 야기된 상처를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하려는 시도를 시작함.

-영화는 당의 문화정책을 비판하고 문화대혁명을 보다 큰 역사적 시각 하에서 조명.

-(1979), (1979)는 플래시백, 보이스 오버 등 사회주의 적 사실주의가 좀처럼 사용않던 장치에 크게 의존하여 기술적 발전도 이뤄냄.

▷1980년대의 탈정치화

-동시대 삶에 대한 보다 사실적인 접근 시도.

-다양한 주제와 논점을 취급하고 캐릭터의 전형을 탈피. 지식인, 과학자, 도시 젊은이, 해외동포, 청왕조 귀족 등 다양한 인물을 등장시킴.

▷4세대의 등장

-개혁시대에 많은 이들이 느꼈던 좌절과 문제의식은 문화반성운동으로 흐르게 됨.

-중국 지도적 지식인들은 중국 현대화에 대한 가장 큰 장애물이 전통적인 중국 가치라고 여김. 4세대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러한 비판적 재평가에 참여.

▷5세대

-문화반성운동에 대해 가장 독창적으로 공헌한 집단.

-대표작 <황토지>(1984)

-이후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 내내 제작된 영화들의 지배적인 주제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는 것.(예 <홍등>...)

▷1990년대 이래 중국영화의 3경향

①오락영화 ②선전영화 ③예술영화

 

■세대별 중국영화

 

 

-5세대의 등장 : 80년대 중반 세계영화계는 중국영화에 주목.

-이들의 영화가 이전까지 보여준 중국영화의 전통적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완전히 결별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영상표현방식과 화면 구성요소들이 서구 영화와도 달랐기 때문.

-그들만의 독특하고 새로운 영상언어였으며 그들의 전통사상이 배인 ‘중국적인 영화’.

도교사상이 내재된 중국의 전통 산수화를 시각화하는 방법, 즉 내용과 형식을 변증법적으 로 통합하는 시각적 표현을 개발해 영화사에 새로운 차원의 영상미학 창출.

 

▶‘황쓰시엔’의 분류

①제1세대: 1905년부터 1920년대에 이르는 무성영화 감독들

②제2세대: 1930년대부터 1940년대의 유성영화시대

③제3세대: 1950년대 1960년대의 혁명영화와 비판의 소용돌이

④제4세대: 1976년 이후의 감독들

⑤제5세대: 1983년 이후 영화를 만들기 시작한 중국영화의 새로운 세대

 

▶제4세대: 문화혁명 이후 세대

-50년대 중반에서 60년대 초기에 북경 영화 아카데미 졸업한 감독군.

:우 티엔밍, 우 타이꿍, 황지엔쫑...

-문화혁명, 개혁, 개방의 혼란기를 겪어 시대정신 강함.

-사회변화로 인해 파생된 인간관계의 모순, 여성의 지위문제, 새로운 혼인양식, 세대간의 상 호 단절, 변혁의 필요성에 관심을 보이며 현실적 삶에 근거한 사실주의를 추구했다는 점에 서 2세대와 유사.

▷영화의 두 경향

①근대사 이후 여러 역사적 변모를 거치면서 발전된 상흔 문학의 영향을 받아 중국 근세사 를 주로 다룬 영화들.

②각종 오락영화(범죄, 코미디, 멜로, 모험영화 등). 특히 10년이 넘게 금지되었던 소재들, 특히 사랑을 다루어 대중의 호응 얻음.

▷시에진

: 두 경향을 혼합하여 5.4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멜로드라마 형식의 영화로 사랑받음.

: 특히 가족간의 인간관계나 일상생활을 사실적으로 그림으로써 과거에 사회주의 체제를 기반으로 재구성되었던 가족구조를 혁명 이전 시대로 회귀하는 사회적 변화를 반영.

 

▶제5세대

-1983년 이후 영화를 만들기 시작한 중국영화의 새로운 세대. (북경전영 78학번 동기생들)

:첸 카이거, 장 예모, 티엔 주앙주앙, 장 준 자오, 황 지엔신, 우쯔녀우...

-과거 중국영화는 물론 동시대의 4세대 영화마저 부정하며 새로운 방식의 중국영화 창조.

▷영화적 스타일

-사실주의적 양식이나 전통에서 의도적으로 탈피, 작품의 주제나 감독의 의도를 극대화하고 자 불균형적 구도를 과감히 채택. 그들만의 독특한 빛과 색채로 표현.

-스토리의 선형적 구성 비선호.

-자연 속의 액세서리로 등장하는 프레임 속의 인물, 고정 카메라와 정적인 쇼트, 공간의 평면화, 하늘이나 지면으로 가득찬 화면, 명암의 부재, 색채의 적극적 홀용 등 영화의 곧간의식과 구성은 중국 전통의 도교적 이미지를 형상화시킨 기호시스템

▷5세대의 소재 및 주제

-사회주의권에서 금기시된 제재 사용. 사회주의에 대한 암시적 비판.

-이미지의 내포성: 영상의 상징적 코드는 인간과 자연, 현대와 과거, 원시와 문명 간의 모순 을 분명히 드러냄. 5세대 영화는 이러한 모순을 중국 고전회화의 코드를 영화의 영상적 이 미지로 대체해 표현.

 

①국가보다 인민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

②사회비판이나 정치문제 등 민감한 부분에 대한 언급을 가급적 피하고 운명, 종교 등 삶 의 진실에 더 치중

③현재 생활의 리얼리티보다 민족문화에 더 큰 관심

④시청각 요소의 표현영역에 더 관심 가짐.

 

-4세대와 결별. 영화를 선전도구로 생각하는 선배세대, 시에진류의 구세대 모델 배격

-개인의 체험이나 세계관의 표현도구로 영화를 인정하는데서 출발

-그러나 그것은 동시대의 이야기는 아니며 문화혁명이나 그 이전의 사회적 체험을 다룬다 는 점에서 급진적이기보다는 유럽 작가영화에 가까운 특징 보임

▷핵심적 특징: 새로운 영상미(학)의 탐구

-리얼리티와 전체를 나타내는 공간구성, 사실과 상징을 함께 나타내는 영상과 사운드, 칼 라와 톤, 리듬의 양식적 효과, 쇼트와 몽타주의 병용.... 은 관객에게 닫혀진 내러티브와는 별도로 새로운 미적 경험 제공.

-줄거리가 명확하지 않다.

-쇼트와 쇼트의 연결에 있어 기교가 없다.

-불균형한 화면구성.

200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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