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약학용어사전

알벤다졸

요약 알벤다졸은 기생충을 사멸시켜 기생충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구충제이다. 회충, 요충, 편충, 십이지장충에 효과가 있으며, 기생충의 종류에 따라 1회 혹은 그 이상 투여한다. 임부, 수유부, 2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투여할 수 없다.

외국어 표기

albendazole(영어)

CAS 등록번호

54965-21-8

ATC 코

P02CA03

분자식

C12H15N3O2S

분자

265.331 g/mol

알벤다졸의 구조식

기생충의 종류
기생충 질환이란 기생충 질환예방법에 의하면 회충, 편충, 요충, 간흡충, 폐흡충, 장흡충류, 조충류 및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기생충(이질아메바, 말라리아원충, 머릿니)에 감염된 경우를 말한다. 기생충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선충류: 양끝이 뾰족한 모양이고 회충, 요충, 편충, 고래회충이 이에 속한다. 감염의 빈도가 가장 높은 기생충군이다.
 
흡충류: 흔히 디스토마로 알려진 기생충이며 나뭇잎 모양으로 편평한 것이 특징이다.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날것으로 섭취하거나 오염된 식수를 마셨을 때 감염된다. 간흡충과 폐흡충이 있다.
 
조충류: 몸이 편절로 되어 있으며 무구조충, 유구조충, 유구낭미충 등이 있다.
 
구충류: 톡소포자충
 
기생충군마다 특징이 있고 인체 내 기생하는 부위도 다르기 때문에 치료하는 구충제의 종류도 각각 다르다. 
 
약리작용
알벤다졸은 기생충의 미세소관 변형을 일으켜 포도당을 흡수하지 못하게 하여 에너지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기생충을 사멸시키는 구충제이다. 선충류인 회충, 요충, 편충, 십이지장충에 효과를 나타낸다. 원래 기생충은 사람의 소화관 내에서도 살아갈 수 있도록 큐티클층으로 덮여있는데 죽은 기생충은 큐티클층을 유지할 수 없어 사람의 위액이나 소화액에 녹아 대변에서는 그 형체를 확인할 수 없게 된다.  
 
효능효과
회충, 요충, 십이지장충, 편충, 아메리카구충*, 분선충의 감염과 이들 혼합 감염의 치료에 사용한다. 젠텔® 등의 제품이 있다.   

* 아메리카구충: 십이지장충의 일종이며 사람의 소장에 기생하고 점막에 달라붙어서 혈액을 빨기 때문에 철결핍성 빈혈을 일으킨다.
† 분선충: 토양을 매개로 감염되며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인다. 면역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 무한 증식하여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용법
알벤다졸은 2(24개월) 이상 소아와 성인에게 투여하며, 원인 기생충에 따른 용법은 다음과 같다. 치료 3주 후 검사를 하여 치료가 되지 않았으며, 경우에 따라 2차 투여를 실시할 수 있다.

원인 기생충

용법

요충

1 400 mg을 투여하고,
완전한 박멸을 위해 7일 뒤에 400 mg 추가 투여

회충, 편충, 분선충, 아메리카구충

400 mg 1(단회) 투여

분선충의 다른 기생충(조충)과의 중증 혼합 감염

1 1 400 mg, 3일간 투여

그 외 자세한 사항은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금기
임부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2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투여할 수 없다.
 
주의사항
투여 전에 반드시 임신 중이 아님을 확인해야 한다. 임신 초기 동안의 투여를 피하기 위해서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생리 첫 10일 동안 또는 임신테스트에서 음성이 나타난 후에 투여를 시작해야 한다.
 
간장애 또는 신장애 환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주의해서 복용해야 한다.
 
투여 후 때때로 백혈구 감소가 유발될 수 있으나 약을 중단하면 회복된다. 또한 간효소 수치도 상승될 수 있다
 
기생충의 종류에 따라 음식을 매개로 전파되는 것이 있고 신체 접촉은 물론 침구, 수건 등 일상용품들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가족 모두가 함께 복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작용
알벤다졸 투여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흔한 부작용(용자의 10% 이상에서 보고)
두통, 간효소 수치 상승 등
 
일반적 부작용(사용자의 1~10%에서 보고)
• 중추 신경계: 두개내압 상승, 어지럼증, 수막증*
• 피부: 탈모(투여를 중단하면 회복 가능)
• 소화기계: 복통, 구역, 구토 등
• 기타: 발열
 
* 수막증(meningism): 목의 뻣뻣함, 빛공포증, 두통의 세가지 특징적인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수막염 등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급성의 열과 탈수를 동반할 수도 있다.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급성 간부전, 급성 신부전, 스티븐스-존슨 증후군*(피부점막안 증후군), 다형홍반(여러 모양의 붉은 반점), 두드러기 등 

* 스티븐스-존슨증후군(Stevens-Johnson Syndrome, SJS): 급성 중증 피부 점막 질환으로, 주로 약물에 의해 발생한다. 피부 병변은 대개 홍반성의 반점으로 시작하여 수포 및 피부 박리가 일어나며 심한 전신 증상이나 내부 장기 침범이 동반되기도 한다. 체표면적의 10% 이하의 표피 박리가 일어난다.
 
상호작용
알벤다졸과 함께 투여 시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은 다음과 같다.

상호작용

약물

알벤다졸의 효과를 증가시키거나 부작용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약물

일부 위장약(시메티딘), 다른 구충제(프라지콴텔), 부신피질호르몬제(덱사메타손)

알벤다졸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약물

일부 HIV치료제(리토나비어), 항경련제(페니토인, 카바마제핀, 페노바르비탈)

알벤다졸에 의해 부작용이 증가되는 약물

기관지천식 치료제(테오필린)

소아, 청소년 사용
2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임부수유부 사용
•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투여할 수 없다.
 
• 수유부에게는 투여할 수 없다.
 
이 약물을 함유한 의약품의 최신 허가정보 보기

마지막 수정일

  • 2018. 02. 13.

관련이미지

알벤다졸

알벤다졸 출처: 생명과학대사전

출처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