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떡고물로 쓰는 모든 콩의 종류를 알려주세요!
바삭하군 조회수 4,320 작성일2017.08.12
*제대로 아는분만 답변해주시길 바래요
허접한 답변은 짜증나서요*

제가 아는 건 이정도에요.
통팥고물, 팥소 만들때 쓰는 붉은팥, 아직 어느떡에 쓰이는진 모르지만 동부고물의 동부콩, 거피고물은 붉은팥의 껍질을 벗겨 쓰는 것 같고.. 콩고물 인절미 만들때 쓰는 콩도 뭔진 모르겠네요. 참, 녹두고물도 있구나.
이걸 제외하고도 더 있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하얀팥인절미
초인
떡 4위, 식빵 8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모든 ..콩이..고물이 가능하답니다..


붉은팥 - 삶아서..통팥..으로..오메기떡에 많이 쓰이고..통팥을..찌어서..팥고물을 만들어..팥시루떡..에..

삶은..통팥을..설탕물에 좋이면..팥앙금이 되고..팥빙수 같은데..올려서..먹고..좀더 졸여서..앙금을 만들어..찹쌀떡소로 쓰입니다..


거피팥 - 하얀팥..기피팥이라..하는데..붉은 팥의 껍질을 벗긴게 아니고 품종이 따로있습니다. 제사용 시루떡에 많이 쓰이고..송편속으로..바람떡속....여러군데 쓰입니다..동부콩보다는..훨씬 가격이 비싸고..맛도..깊습니다..


동부콩 - 껍질벗긴 하얀콩...강낭콩의 일종으로..맛이 거피팥과 비슷한데..맛은 좀 떨어집니다.거피팥대용으로 대부분의 떡소..고물로 사용함..가격이 쌈..


백태 - 메주콩..대두라고하고.노랑콩..입니다. 콩을 볶아서..가루내어..감미료.생강가루,마늘가루등을 섞어만든게..인절미..콩가루...이고...콩을 물에불려..익혀서 갈아낸게..제사용..콩시루떡에 쓰입니다.

콩국수 콩물도..이걸로..만듭니다...두유.두부..콩기름.간장.메주(된장)


녹두 -  녹두..물에 불려 껍질을 까서 ...익힌후...가루내어사용하거나..통으로 사용합니다.


서리태 - 서리내린후 수확한..콩으로 껍질은 검은색이고 속은 파란녹색입니다. 자른 단면의 색이 이뻐서..모듬설기나..모듬찰떡..쇠머리떡등에 두루두루..사용합니다.

(검은콩은..속이 흰색입니다. 서리태랑은..틀림)


이집트콩 - 이것도 물에 불려서..익혀..설탕물에 졸여서 사용합니다.


완두콩 - 물에 불려 껍질을 벗겨내고..익혀서 가루내어 사용하거나..설탕물에 졸여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강낭콩 - 물에 불려 껍질을 벗겨서 익혀서 가루내어 사용..송편소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2017.08.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낭만풍폭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동부고물은 감자떡에 많이 쓰입니다

백돈부 흑돈부 모시송편에 쓰이구요

양대콩 혹은 기피라고도 하는데 떡집에 흰고물묻혀논 인절미나 기피설기라해서 양대콩 불려서 찌고 갈아서 식혀서 볶아사용합니다

질문자님 많이 아셔서 전 여기까지

2017.08.1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