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바스코 다 가마 향해에 관한 질문 (급)
safe**** 조회수 3,875 작성일2006.06.30

제가 중2 사회를 배우던중 질문이 있어 질문을 하게 됩니다

 

바스코 다가마의 향해에 관한 글좀 써주시고요

 

바스코 다 가마가 희망봉에 도착한적이 있나요 ?? (친구와 내기 했는데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xang****
고수
세계사, 한국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희망봉에 제일 먼저 도착한 유럽인은  '바르톨로뮤 디아스'와 그의 선원들인데, 바스코 다 가마는 디아스 이후에 희망봉을 돌아 인도의 캘리컷(윗 분이 쓴 캘거리는 캐나다에 있는 도시임)에 도착한 사람입니다.

 

바스코 다 가마의 항해에 대해서는 다음 자료를 참고하세요.


<!--StartFragment-->아프리카 대륙 서부를 남하하여 동방과 교역을 하고자 하는 ‘엔리케 항해 왕’의 꿈을 40년만에야 마침내 실현시킨 것은 가마( Gama, Vasco da : 1469-1524년)이다. 1497년 7월 8일에 4척의 선대(船隊)와 170명의 선원을 인솔하고 리스본을 출항하였다. 배의 선대는 기함 산 가브리엘 호(200톤), 산 라파엘 호(200톤), 팔리오 호(100톤)와 식량 운반선(400톤)등 모두 4척이었다.


약 1주일에 걸쳐 카나리아 제도 부근까지 남하한 곳에서 짙은 안개에 휩싸여 배가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다. 약 2주일을 헤맨 다음에 보다 남서쪽의 베르데곶 제도 부근에서 만나, 섬으로 기항하여 식량과 물을 보급받고 8월 3일 그 섬을 출발하였다.도중까지 동행한 디아스의 조언대로, 시에라레온 앞바다에서 대서양을 서쪽으로 크게 우회하는 혁명적 항법(航法)을 써서(약 6,400 km), 대서양을 우선 남서쪽으로 계속해서 남동쪽으로 나아간 반원형의 항로를 더듬어 브라질에서 약 1000km인 곳까지 갔다.


토르데시야스 조약으로 포르투갈의 세력권이 된 해역 내에서 새로운 섬을 발견하는 것이 이 항해의 목적이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약 100일에 걸친 항해로 일행은 모두 신선한 과일과 채소 부족에서 일어나는 괴혈병에 시달렸다. 11월 4일에 간신히 세인트헬레나 만에 도착하였다. 희망봉 북쪽 약 50km에 있는 케이프타운 북쪽에 있는 만이다. 배의 동체 부분에 달라붙은 굴등을 떨어뜨리고, 찢어진돛을 수리하고, 식량·물·땔감 등을 보급받아 출발하여 11월 22일에 희망봉을 돌아 대륙 동해안을 북상(北上)하여 더반(남아프리카 공화국)·켈리마네·모잠비크(모잠비크 공화국)ㆍ몸바사로 기항하였다. 모잠비크 부근에서 부터 이슬람 교도와의 접촉이 시작되었으나, 가마 일행은 자신들이 크리스트 교도임을 숨기지 않았다. 당연히 이슬람 교도는 가마 일행을 경계하였다.


가마 일행은 자신들이 가지고 온 방울ㆍ산호ㆍ모자ㆍ외투 등이 아무래도 빈약하였으나, 어렵사리 인도로 가는 길을 아는 안내인을 고용하여, 그 1주일 후에 아프리카 남해안의 모셀 만에 기항하였다. 여기서 식량선을 버리고 남은 식량을 나누어 1498년 4월에는 말린디(케냐 공화국)에 도착하였다.


도중에도 역시 이슬람교도들의 적대적 방해로 시달림을 받았으나, 우호적인 마린디에서는 이슬람의 수로(水路) 안내인 이븐 마지드의 도움으로 인도양을 횡단하였다. 그의 안내로 가마 일행은 1498년 5월 20일 마침내 인도의 말라바르 해안의 인도 남서 해안의 항구 캘리컷에 도착하였다. 인도항로 발견을 기뻐한 포르투갈은 대규모 선대(船隊)를 파견하여 힘으로 인도양의 이슬람 상인의 세력을 제압하고, 70년에 걸친 인도항로 발견의 대사업을 성취하였다. 1508년 2월 디우 앞바다에서는 이슬람의 연합함대를 격멸하였으며, 2년 후 인도의 고아를 점령하고 나아가서 1511년에는 동남아시아 무역의 요충인 말라카 공략에 성공하였다.


캘리컷 왕이 포르투갈 왕 마누엘 1세(재위 1495~1521년)에게 보내는 ‘우리 나라에는 계수나무·정향나무·생강·후추나무가 많다. 당신 나라의 금과 은, 산호와 진홍의 직물이 우리가 원하는 물건이다’라는 의미의 자필 서신을 받은 가마 일행은, 1498년 10월 초 인도의 고아에서 아프리카로 향해 서진(西進)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역풍을 만나 고전하여 1499년 1월에 모가디슈(소말리아 민주 공화국)에 도달할 때까지 30명이 괴혈병으로 죽었다. 어쩔 수 없이 몸바사로 기항하였을 때 산 라파엘 호를 버리고, 남은 선원을 모두 산 가브리엘 호와 팔리오 호에 태우고, 희망봉을 돌아 1499년 9월 초에 리스본으로 돌아왔다. 출발해서 약 26개월 후의 일이다.


그로부터 약 6개월 후인 1500년 3월 9일에 카브랄(Pedro, Alvares Cabral : 1467-1520년)은 희망봉의 발견자인 디아스와 함께 가마와 다른 항로를 찾아 인도로의 왕복을 시작하였다. 대서양을 보다 서쪽으로 나아간 그들은 브라질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되돌아온 희망봉 부근에서 심한 폭풍우를 만나 디아스가 세상을 떠났다. 남은 카브랄은 인도로의 왕복을 마치고 1501년 7월 1일경에 리스본으로 돌아왔다. 그의 배에는 다량의 향료ㆍ도자기ㆍ생강ㆍ향목ㆍ진주ㆍ다이아몬드ㆍ루비 등이 실려 있었다. 이렇게 하여 포르투갈의 황금 시대가 시작되어 포르투갈 왕 마누엘 1세는 ‘행운 왕’이라 불리게 되었다. 엔리케 항해 왕의 꿈이 멋진 형태로 실현된 것이다.   (http://www.uncharted.com.ne.kr/background/india.htm)


 

그리고, 가마의 항해가 유럽 및 포르투갈 역사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다음 자료를 참고하세요.

<!--StartFragment--> 


바스코의 최초의 인도 여행은 포르투갈 엘리트 계층과 수많은 항해가들이 대양의 신비를 파헤치고 동양에 이르기까지 80년 이상 행한 노력의 결과였다. 새롭게 열린 세계에서 유럽은 그 중심이 되었다. 바스코의 인도항로 발견은 포르투갈과 유럽 사회에 실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발견으로 인해 시작된 동양과의 향료교역은 후일 신대륙 교역과 더불어 유럽의 상업질서를 변화시켜 상업혁명을 일으켰다. 또한 미지의 세계에 대한 연구와 정확한 자료 수집으로 식물학, 동물학, 광물, 정치 종교 그리고 인류학에 이르는 과학과 기술면에서 진보를 가능하게 했다. 해양개척이 이끈 또 하나의 결과는 유럽 중산 브르즈와지 세력의 부상이었다. 그들은 이후 유럽 근대 정치와 사회 조직을 이끈 주역이었다.


그러나 바스코 다 가마의 발견이 가져온 부정적인 결과도 적지 않다. 고전연구가 디우구 드 떼이브(Diogo de Teive)는 동양의 보화를 발견한 이후로 포르투갈은 슬픔에 잠기게 되었다고 한탄했다. 막대한 이익을 제공했던 향료교역은 포르투갈의 전통적인 경제균형에 갑작스런 충격을 주었던 것이다. 그로 인해 인구의 도시집중, 상류사회의 과도한 소비성향, 기생계급의 탄생, 향락풍조는 포르투갈을 또다시 빈국으로 전락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포르투갈 왕실을 위한 하나의 독점사업이었던 향료교역은 자유로운 교역을 방해했고, 강력한 무장함대를 앞세운 전근대적인 교역은 결코 장기적으로 운영되기가 불가능했다. 아울러 새롭게 부상한 신흥 해상제국들인 영국, 네덜란드와 프랑스의 공격으로 포르투갈 왕실은 날로 쇠약해가는 자신을 억제할 수 없었고, 즉각적인 영향은 아니었을 지라도 스페인에 의한 합병으로 독립을 상실하게 되면서 그들의 황금시절은 마감되었다. (“중남미 연구” 제 22권 2호, 2004.2.28 pp.113~114 에서 인용)


 

바스코 다 가마의 항해에 관한 글을 써달라고 했는데,  아무래도 숙제로 제출하기 위한 부탁인 것 같아 참고 자료만 제시하니까 글을 읽어보고 자신의 힘으로 내용을 정리하기 바랍니다. 

 

2006.07.0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ggm****
초수
한국사, 사회학, 세계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희망봉에 도착 합니다. 희망봉을 거쳐서 인도의 캘거리에 도착하구요.

 

한 마디로 바스코 다가마는 희망봉에 도착합니다.

2006.06.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본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