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요가에 입문하려고 합니다.
비공개 조회수 4,330 작성일2004.04.04
안녕하십니까???

제가 클럽활동으로도 요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흥미가 생깁니다.

개념을 이해하고 동작도 해보려면 책사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아참 전 고등학생입니다.

물론 기숙사에서 죽어라고 공부만하죠.

책을 사서 하는것이 좋겠습니까, 아니면 다른 자료라도 찾을수 있습니까?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와석
고수
요가, 필라테스 16위, 대체의학 100위, 웹브라우저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먼저 몇가지 글부터 소개합니다.


요가란 무엇인가.?

'요가(yoga)'라는 말은 인도 고대어의 일종인 범어로서 그 어원에는 ‘말을 마차에 결합시키다’ 또는 ‘말에 멍에를 씌우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명사로 사용될 때는 일반적으로 ‘결합’ 또는 ‘억제’의 뜻이 된다. 한자로는 발음대로 표기할 때 유가(揄伽)라고 하고, 뜻으로 번역할 때는 상응(相應)이라고 한다.

요가라는 말이 명상을 의미하는 술어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기원 전 500-300 년경에 이루어진 <우파니샤드>하는 인도의 고대 문헌에서부터이다. 이 책에서는 마차를 인간의 육체에, 말을 인간의 마음에, 그리고 타고있는 사람을 영혼에 비유하여서, 말을 잘 통제하여 바른 길로 갈 수 있게하는 것이 바로 요가라고 했다. 이 비유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요가라는 의미는 심신을 조절하여 진정한 자아를 자유롭게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고대 인도에서의 요가는 육체나 감각기관을 억제하고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는 명상적인 수행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미의 요가는 'meditation' 또는 'contemplation'과 같이 '심사숙고한다'는 서구적인 명상과는 다르다. 오히려 이러한 사유 작용을 억제한다는 의미가 강하다. 인도 심리학에서처럼 일상적인 의식 작용이 억제될 때 지혜가 나오고 진정한 자아가 자유롭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요가는 ‘마음작용을 억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요가의 기원은 고대 유물을 통해서 추정해 볼 때, 기원전 2천 년에서 3천 년경에 일어난 인도 고대 문명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문헌으로 요가의 수행법을 알 수 있는 시기는 기원전 1천 년경에서부터이다. 이 때의 요가는 음식, 수면, 욕망 등을 억제하고 호흡을 조절하여서 의식을 한곳에 집중하는 고행적인 행법이었다. 그러나 기원전 5백 년경부터는 고행과는 구별되는, 요가 고유의 수행법과 철학적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기원전 2백 년경에는 명상적인 실천 뿐만이 아니라 철학적 사색, 윤리적 실천, 종교적 헌신 등을 모두 요가라고 한다. 이러한 사상이 나타나는 문헌이 <바가바드기타>인데, 이것은 현대까지 인도의 성경이라 불릴 만큼 많이 읽혀지고 있으며 인도 사상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쳐 왔다. 그래서 현대 인도 사상에서도 요가는 넓은 의미로서 철학, 윤리, 종교까지 포함하는 해탈을 위한 수행 일반을 의미하고 있다.

이렇게 포괄적인 의미의 요가는 기원 후 4-5세기경에 요가 경전인 <요가수트라>가 성립되면서 다른 사상과 구별되는 요가 고유의 철학을 갖추게 된다. 이 요가의 수행법은 이론적인 형이상학과 불교적인 심리학을 이론으로 하고 있다.

수행의 체계는 윤리적인 계율, 종교적인 실천, 신체의 조절, 호흡의 조절, 감각기관의 억제, 의식의 집중, 집중된 의식의 확장, 주관과 객관의 합일 상태인 삼매라는 8 단계로 되어 있다.

수행의 궁극적인 목표는 정신적인 진정한 자아가 물질적인 이 세계와 육체에 구속되지 않는 영원한 자유를 얻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통 철학에서 요가라고 할 때는 이 요가 사상을 말한다.
이 요가 경전이 성립된 이후에는 이 경전에 대한 많은 주석서가 쓰여졌고 한편에서는 일원론에 근거한 요가 사상도 나타났다. 13-17세기에는 육체적, 생리적인 수행을 중심으로 하는 하타 요가가 크게 발달하였다. 요사이에는 밀교적인 에로티시즘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발달 과정에서 요가는 그 이론이나 실천행법을 달리하는 유파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러나 요가의 본질인 명상은 인도인들이 추구하는 해탈이라는 인생의 궁극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보편적인 행법이기 때문에, 인도의 모든 종파나 학파에서는 자파의 교리에 맞춰서 요가를 수용하게 된다. 그래서 요가는 요가 학파의 전유물이 아니라 인도의 모든 종교 철학이 공유하는 실천 행법이 되었다. 그 과정에서 요가는 이론인 철학보다는 실천 행법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요가도 실천을 중심으로 하는 하타 요가와 라자 요가이다.

한국 요가연수원 이태영 선생님의 글 중에서





요가체위를 하면서 주의 할 것은 (오픈사전에 등록된 본인의 글 중에서 인용함)



1.무리하게 해서는 않된다
근육이나 관절을 무리하게 늘리지 않아야 합니다. 마치 요가동작은 남들이 하지 못하는 어려운 동작을 하는 것을 체위라 착각 하는데 이는 생리에 맟춰서 적당하게 몸을 이완 하거나 수축 시키는 것이다. 근육이나 관절을 지나치게 이완하면 간과 신장이 상하고 반대로 지나치게 수축 시키면 폐와 비장이 상하고 다른 질병의 원인이됩니다.



2.균형있게 한다.
몸을 앞으로 구부리거나 뒤로 젖히거나 좌우로 비트는 동작을 하면서 이완과 수축의 정도가 똑 같게 해야 합니다. 안되는 쪽은 더 하거나,반대로 잘 되는 쪽은 가볍게 합니다.



3.자신에게 맞는 것만 한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체위는 각 동작 하나하나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그러하기에 체질이나 병리적 현상 나이,습관 등에 맞는 것만 골라서 합니다.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역 효과를 낼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위하수 증세로 병이 있는 사람은 뱀 체위나, 메뚜기 체위를 많이하면 하기(下氣)로 인한 병상이 더 심하게 되며 살을 빼야하는 사람이 비장이나 위장을 강화는 활체위를 하면 오히려 살이 더 찌게 되기에 체질에 맞는 체위를 해야 합니다.



4.반복해서 지속적으로 한다.
자신의 체질에 적합한 체위는 반복해서 평생 지속적으로 해야 온 몸에 기혈이 돌아 근육이나 관절, 내장의 기능이 좋아 집니다. 보통 한 체위에 최소 5분 정도하며 전체적으로 3-40 분 정도가 적당 합니다.





그리고 배가 너무 부르거나 너무 고프거나 한 상태에서는 요가 체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배가 부른 상태에서는 기혈이 잘 돌지 않고 위장에 무리를 주며, 배가 너무 고프 상태에서는 피로가 가중되며 간이 상 하기 때문 입니다. 또한 초보자들이 처음 체위를 하면서 기혈이 돌기 시작 할때 몸에 땀이 나는데 이 땀을 일부러 식히기 위해 수건으로 닦거나 물로 씻는 경우가 있는데,반드시 손바닥으로 비벼거나 문질러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땀을 진액으로 분류해서 생명을 구성 하는 중요 요소로 보기 때문 입니다. 체위를 마치고 나서 식사를 한다거나 무리한 육체적 활동을 한다거나, 목욕등의 행위는 체위를 마치고 30분 뒤에 해야 합니다. 통상 우리 몸은 30분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기혈이 안정을 찾게 됩니다. 체위를 하면서 기혈이 안정된 상태인데 체위를 마치자마자 다른 육체적 행동을 하게되면 안정된 기혈이 흐트러 지기 때문 입니다




요가를 접할때 중요한 사항

1. 요가를 처음 배울때는 전문적인 수행체계와 체험을 한 훌륭한 스승의 지도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이는 요가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신체의 여러가지 변화(아픈곳이 더 아프거나 평소에 멀쩡하던곳이 아프기도 합니다)와 호흡을 하면서 체험하게 되는 생리적 현상들이 나타날때 전문적인 스승의 지도가 반드시 필요하며 특히 명상의 단계에 들어서면 신비한 체험을 하게 되는데 이 단계에서 이러한 체험을 잘못 받아 들이게 되면 오히려 몸이 상하기도합니다.

요즘 요가가 널리 알려지면서 그 근원이 무엇인지 알 수도 없는 행법을 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철저히 요가의 고전 경전에 의거해 지도하는 스승을 만나야 합니다.

2.좋은 도반이 필요합니다.

도반이란 우리말로 동무를 뜻합니다. 같은 길을 가는 수행의 동지라고 보면 됩니다.
수행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힘(근육질적 힘을 의미하는게 아님)입니다.수행에서 도반과 같이 수행할때 +알파의 힘이 배가되어 혼자 할때 보다 쉽게 수행의 일정한 단계를 극복하게 됩니다.

3.좋은 도량에서 수행해야 합니다.

수행은 일정한 장소 일정한 시간대에 꾸준히 해야 수행이 잘 됩니다. 특히 도량이 중요합니다. 스님들이 안거가 끝나면 만행을 떠나는 것은 좋은 수행도량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수행하지 아니 곳에서 수행을 하면 수행자가 필요 이상으로 힘들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수행이 되질 않습니다.좋은 도량이란 수행의 기가 쌓여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도 편안한 마음과 수행의 기를 느끼게 합니다.


요가의 주의점 중에서


책만보고 혼자서 요가를 하시엔 무리가 따릅니다. 다만 클럽활동에서 지도하는 분이 있겠지만, 향후에라도 요가를 지속적으로 한다면 아래 내용 반드시 참고하길 권합니다.



왜냐면 남성은 일반적 상기(上氣) 체질 입니다.
반대로 여성은 하기(下氣) 체질 입니다.


이러한 체질에 따라 남자가 하면 좋은 요가체위, 여자가 하면 좋은 요가체위로, 반대
로 무리하거나 강하게 하면 안되는 요가체위가 구분 됩니다.


전문지도 강사한테서 지도를 받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요가 체위가 몸의 상태나 병의 유무,나이 성별에 따라 체위나 호흡법,명상법의 내용이 달라 집니다. 그렇지 않고 책의 내용대로 전부 한다면 왜려 역효과를 볼수 있고 요가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아픈곳이 더 아프거나,멀쩡한 곳이 아픈경우,氣 몸살 등)의 과정은 전문 지도자에게서 조언과 자문을 받아야 극복 할 수 있습니다.

2004.04.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oga****
평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전략]

개념을 이해하고 동작도 해보려면 책사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아참 전 고등학생입니다.
물론 기숙사에서 죽어라고 공부만하죠.
책을 사서 하는것이 좋겠습니까, 아니면 다른 자료라도 찾을수 있습니까?
[후략]

=============================================================

요가를 접근하는 방법 중에 책을 통합 접근 방법이 그 하나입니다.

특히, 님의 경우처럼 입문하는 경우에 책을 통해 접근하는 것도 방법의 하나입니다.

 

요가입문자는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책을 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목적하는 바에 따라 결과를 얻기 쉬운 피트니스 요가(현대요가)계열의 요가로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다이어트 요가, 뷰티 요가, 힐링 요가, 키크기 요가, 체질 요가 등 실용적 장르에 특징적인 몇가지가 있는데,

피트니스 요가 저자 중 한 사람을 추천하면,

 

◈50가지 요가다이어트(국일) - [주제] 다이어트 요가

:한참 요가가 사회적 붐일 때 건강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던 책입니다. 50여가지 선이 굵은 요가 동작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요가의 원리는 주로 아이소메트릭스(정적 긴장 훈련운동)에 의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함소원과 함께하는 S라인 뷰티요가79(성안당)- [주제] 뷰티힐링요가(미치유요가), S라인 요가

: 여성일 경우라면 부담없이 볼 수 있는 책입니다(남성이라도 상관은 없지만),  뷰티요가79는 뷰티요가친구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S라인 몸매를 만든다는 미용적인 관점을 기본 골격으로 삼고있지만, '뷰티+힐링(치유)'를 각각 50%씩 치중한 느낌입니다. 명상 부분도 따로 정리되어 있어서 참고하기엔 충분하실 것 같습니다.

 

사상체질 맞춤 요가(북파일) - [주제] 사상체질 요가, 경락 요가, 한의학적(한방적) 요가해설 

: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체질에 따라 20개씩 추천요가를 소개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체질 맞춤요가 레시피 책인 '사상체질 맞춤요가(북파일 출판사)'를 소개 : 본인의 사상체질을 안다면 최상의 선택입니다.

 

◈엄마의 사랑을 담뿍담은 우리아이 키크기 요가(홍진 P&M) - [주제] 성장발육요가(키크는 요가)

 

◈요가의 제3물결 웰빙 피트니스 요가(크라운) - [주제] 국내 최다관점의 해설요가 - 힐링,뷰티,한방(경락),다이어트 요가적 관점에서 해설

 

[출처]▶ 체질이 다르면 요가도 다르다(사상체질 맞춤요가) - 한국일보 기사 http://news.hankooki.com/lpage/health/200802/h2008022917582684500.htm
[출처]▶ 피트니스 요가 각종 책 평가 - 인터파크 제공
http://bsearch.interpark.com/dsearch/book.jsp?sch=all&author=true&query=송규성&prsnNo=24624332

 

2008.03.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