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레이더영상에서 비구름 강수 확률 알아보기

Posted by gams
2019. 6. 19. 19:42 세상의 모든상식

요즘은 워낙 기상 정보가 변화무쌍해서 아침에는 맑겠다고 했다가 오후 들어 갑자기 비가 내리는 등 기상이변이 잦습니다.


저도 출근하기 위해 아침에 길을 나서다 보면 긴 팔, 짧은 팔 등 다양한 복장을 한 분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모두 다 각자 기상 변화에 맞춰서 예보를 보고 나오기 때문이겠죠.



가장 정확한 기상예보는 아무래도 기상청일 겁니다. 기상청에서는 10분마다 종합영상을, 15분마다 위성영상을 제공하는데요, 여러 정보들을 취합하면 대충 오늘과 현재, 그리고 내일 등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죠.


이번 시간에는 기상청 레이더영상에서 비구름과 강수 확률을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들어서 날씨누리라는 정보 사이트를 통합 운영하기 때문에 더 많은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군요.




기상청 레이더영상에서 비구름 강수 확률 확인


1. 녹색창에서 '기상청'으로 검색해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 메인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하고 이어서 '날씨영상'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참고로 메인화면 오른쪽에도 종합영상과 위성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기본적으로 레이더와 위성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4.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실황 레이더 영상이 합성되어 나오는데요, 현재 시각이 7시19분인데 15분 전의 영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실시간으로 봐야겠죠. 




 오는 강도를 볼 때는 바로 이 합성영상을 참고하면 됩니다. 시간당 내리는 비의 양을 색으로 잘 표시해 놓고 있습니다. 6월18일 저녁 6시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렸네요. 



5. 왼쪽 메뉴에 보면 눈비영역이 나옵니다. 여기를 선택하면 현재 비구름을 확인할 수 있죠.



6. 오른쪽 위의 ZOOM 부분에 있는 숫자를 클릭하면 전체 화면을 크게 볼 수 있고, 화면 끝부분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면 지점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7. 물론 상단의 시간을 선택하면 해당 시간의 날씨 영상도 바로 볼 수 있으므로, 지나간 시간의 비구름 움직임도 여기서 알아볼 수 있네요.



* 참고로 시간선택 부분을 과거 날짜로 입력해 Enter키를 누르면 지난 비구름 영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따로 강수 확률을 보려면 '특보. 예보'의 '육상예보'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9. 여기서 동네예보나 중기예보 등을 선택해 날씨 표시 아래에 있는 강수확률을 참고하면 되겠죠. 



10. 중기예보를 보면 제주도는 6월26일과 6월27일에 79%의 확률로 비가 온다고 하네요. 비 좋아하는 분이라면 제주도여행을 이 날 잡아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포털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날씨정보들보다는 기상청 레이더영상이 더 정확하고 세밀한 비구름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강수 확률 등을 포함한 상세 날씨를 볼 때 활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곧 다음 주부터 남쪽지방을 중심으로 장마가 시작된다고 하니 이때도 날씨누리 홈페이지의 정보를 잘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