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총리를 흥분시킨 이재정 의원은 누구?

황교안 총리를 흥분시킨 이재정 의원은 누구?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6-11-12 11:35
업데이트 2016-11-12 1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구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

이미지 확대
총리 발언 태도 관련 자료
총리 발언 태도 관련 자료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1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긴급현안질문 때 황교안 총리의 발언 태도와 관련해 그간의 발언들이 적힌 문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2016.11.11 연합뉴스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긴급현안질문에서 주목받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이재정 의원이었다.

이 의원은 이날 황교안 총리를 상대로 질의내내 빠르고 힘 찬 목소리로 각을 세웠다.

이 의원은 질의에 앞서 황 총리를 상대로 “평소 황 총리의 답변태도를 봐 왔는데 ‘조사한 뒤, 처리하겠다.’는 등 검사시절 버릇을 갖고 있더라.”면서 “ 황 총리는 검사가 아니다. 거만하게 답변하지 말라.(조사 운운할 거면) 검사해라, 국무총리는 그런 자리가 아니다.”라고 황 총리의 답변태도를 비판했다.

이어서 이 의원은 “지난해 12월 의원실에 배포된 달력이다. 뱀을 드는 것보다 더 소름끼친다.”며 오방무늬 설명이 있는 문체부 제작 달력과 오방끈과 달력을 황 총리 앞의 단상에 직접 갖다 준 뒤, 샤머니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었다.

그러자 평소 평정심을 잘 유지하던 황 총리는 “뭐 하는 것이냐.”고 순간 항의했고 , 이 의원은 “무슨 내용인지 봐라, 기다리겠다.”고 말하는 등 두 사람은 말없이 10여초 간 팽팽한 신경전을 펼쳤다.

계속해서 샤머니즘에 대해 묻는 황 총리는 “대통령이 (샤머니즘 정치 지적에) 사실이 아니라 했고, 그럴 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응수했다.

이 의원의 질의를 SNS를 통해 본 네티즌들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잘 드러낸 “사이다 의원”,“속이 다 시원하다.”면서 이 의원을 추켜 세웠다.

평소 국회에 출석해서도 정부 입장을 담담히 밝히면서 야당 의원들의 날카로운 질의를 피해온 황 총리를 상대로 답변태도부터 문제삼으면서 황 총리로 하여금 목소리를 높히게 하고 불쾌한 표정을 드러내보이도록 했기때문이다.

이 의원은 1974년생으로 20대 총선에서 처음으로 배지를 달았다.

새누리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대구에서 태어나 경북대를 졸업한 이 의원은 새누리당이 아닌 더민주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사무처장 출신으로 ‘나꼼수 선거법 위반 사건’과 ‘육군 대위의 이명박 대통령 모욕죄 사건’, ‘통합진보당 정당해산 심판 청구사건’ 등의 변호를 맡았다.

존경하는 인물로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꼽고 있으며 현재 세살배기 아들을 둔 워킹맘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