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맹자, 한비자, 고자의 선 실현방법
비공개 조회수 3,548 작성일2014.06.07

맹자, 고자, 한비자가 강조하는 선의 실현방법을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차성섭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맹자, 고자, 한비자의 선의 실현방법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나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선의 실현방법은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인간의 본성을 선하게 보면 그 본성을 길러 확충하면 되는 것이고, 인간의 본성을 악하게 보면 나쁜 본성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나 법을 통해 억제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인간의 본성이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고 단지 사람이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하면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의지를 갖느냐에 따라 선을 행할 수도 있고 악을 행할 수도 있게 됩니다.

 

알다시피 맹자는 인간의 본성을 선하다고 보는 성선설을 주장하였으며, 한비자는 인간의 본성을 믿을 수 없는 악한 것으로 보고 법에 의한 교육을 주장하였으며, 고자는 인간의 본성은 선하지도 않고 악하지도 않는다는 성무선무악설을 주장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맹자, 한비자, 고자의 선의 실현방법은 어떨까요?

먼저 맹자는 인간은 사단이 있는 선한 존재이고, 양지와 양능을 지닌 존재라고 보았습니다. 다시 말해 인간에게는 사단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확충하면 성인군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맹자는 존심양성을 주장하였습니다. 즉 욕망을 줄이여 타고난 마음을 지키며(존심), 또 그 성품을 길러 호연지기가 타나나게 할 것을 주장하였습니다.(양성) 결론적으로 맹자의 선의 실현방법은 존심양성을 통해 선한 본성이 나타나도록 하고, 그것을 확충시켜 세상 사람들이 잘 살도록 교화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고자의 선의 실현방법입니다. 고자는 중국 전국시대 제()나라의 사상가로 맹자와 같은 시대의 사람입니다.맹자와 인간의 본성에 대해 토론하여, 그 내용이 맹자에 나옵니다. 그에 따르면, 고자는 맹자와는 다르게 인간에게 본성은 존재하지 않으며(성무선악설), 인간의 본성은 동물과 다름없는 성욕과 식욕이 전부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고자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착함과 악함은 없고 선악은 상대적인 것이어서 인간의 선택에 따라 착할 수도 있고 악할 수도 있다고 보았습니다. , 인간이 행하는 일과 행동은 인간의 의지에 따른 행동의 결과이지 인간이 전적으로 착해서 일어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본성에 대한 고자의 입장이 이러하다면 고자의 선의 실현방법은 인간의 어떤 생각과 어떤 의지를 갖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선한 행동을 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선의 실현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다음은 한비자의 입장입니다. 한비자는 순자에게 배운 유명한 법가사상가입니다. 한비자는 인간의 욕망을 본성으로 봅니다. 따라서 인간의 욕망을 그대로 내버려 두면 짐승과 같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악한 본성을 변화시켜 도덕적으로 나아가게 하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 방법이 법에 의한 상벌입니다. 그에 따르면 법이란 국가에서 공포하여, 지키면 상을 받고 명령을 어기면 처벌받아 상과 벌이 분명하게 시행된다는 사실을 백성들이 마음으로 믿게 하는 것입니다. 이 법'은 백성들이 반드시 따라야 할 조령(條令) 같은 것으로, 이 조령은 각종 상벌 조건을 상세하면서도 구체적으로 규정하여 국가에 복종하면 상을 받고 저항하면 벌을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한비자의 선의 실현방법은 인간의 악한 본성을 법으로 억압하는 것, 다시 말해 잘 못하는 것을 비판하고 강압적으로 억제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2014.06.07.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