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집단 이기주의 사회 [내공!!]
alsl**** 조회수 9,731 작성일2004.04.14
집단 이기주의 사회 사례 좀 가르쳐 주세요

기사내용이면요

날짜까지 다 나오게끔 해서 써주셨음 좋겠어요 ^-^

잘 써주신분 내공 드릴게요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NIMBY 현상 (not in my back yard)

Not in My Backyard’에서 각 단어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로 ‘내 뒷마당에서는 안 된다’는 이기주의적인 의미로 통용되는 말. 늘어나는 범죄자, 마약중독자, AIDS환자, 산업폐기물, 핵폐기물을 수용 또는 처리하는 마약퇴치센터나 방사능오염쓰레기 처리장 같은 시설의 필요성을 인정은 하면서도 이들이 ‘남의 뒷마당’에서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자기중심적인 공공성 결핍증상을 가리킨다.

( 쉽게 말해서 핵폐기물 처리장을 자기 지역에다 설치한다고 했을떄 주민들이 우리 지역에는 안된다고 시위하는게 님비현상입니다.....)


관련자료..... (유명한 부안 사태입니다)

2004.2.14 (토) 22:55

부안 주민투표..90% 이상 반대 '유력'




[머니투데이 뉴시스제공]14일 실시된 전북 부안 방폐장 유치 찬반 주민투표는 투표자의 90% 이상이 방폐장 유치에 반대하는 결과가 나올 것이 유력시되고 있다.

주민투표 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9시50분 현재 36개의 투표함 가운데 6개의 투표함 개표를 완료했다. 개표 완료된 6개의 투표함 가운데 행안2투표소만 방폐장 유치 반대표가 90%를 약간 밑돌았을 뿐 나머지 5개의 투표함은 반대표가 90%를 상회했다.

부안1은 반대 90.68% 찬성 7.45%, 부재자는 반대 96.8% 찬성 2.44%, 상서1은 반대 92.93% 반대 4.2%, 진서1은 반대 94.09% 찬성 3.53%, 진서2는 반대 92.88%, 찬성 5.15%, 행안2는 반대 89.79% 찬성 8.45%로 각각 집계됐다.

부안핵대위는 "방폐장 유치 찬성측인 공무원들이 다수 거주하는 부안읍에서조차 반대 여론이 압도적이었다"며 "상대적으로 반대 여론이 더 강한 면 지역을 감안하면 반대표는 90%를 훨씬 상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주민투표 결과 수용 여부를 놓고 정부와 반핵단체간 격한 대립이 우려되고 있다.

이번 주민투표는 법적 구속력이 없지만 부안지역 20세 이상 성인 남녀중 72%가 투표에 참여했고 이 가운데 90% 이상이 방폐장 유치 반대표를 던지는 등 민심의 실체를 객관적으로 반영했기 때문이다.

민주적 절차를 이행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부안 위도를 방폐장 부지로 선정한 정부로서는 이번 투표 결과가 큰 정치적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정부가 투표 결과를 수용할 경우 부안은 '반핵 성지'로 부상할 것이지만 반대의 경우 부안사태는 이전보다 훨씬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한편 부안핵대위는 당초 이날 오후 10시께 개표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 개표 사무원은 "실수를 줄이기 위해 꼼꼼하게 개표작업에 임하다 보니 시간이 지체되고 있다"면서 "자정께면 개표 작업이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제공
머니투데이




+ 추가

이 사례는 님비현상의 반대현상인 '핌비' 현상에 대한 기사입니다.
핌비현상은 좋은 시설을 우리 지역에 배치하자고 하는 집단 이기주의 중에 한가지입니다........

------------------------------------------------------------------------

2004.3.15 (월) 12:18

"법조타운 우리 지역에"



(::지자체들 이전예고된 법원,검찰청 유치경쟁::)

지방자치단체 사이에 법조단지 유치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 15일 대법원 등에 따르면 시설 노후 등을 이유로 이전이 예고 된 법조단지는 서울 북부지법·지검, 동부지법·지검과 울산지법 ·지검, 대전지법·지검의 논산지원·지청 등 전국적으로 모두 4 곳에 달한다. 법조단지 이전 지역은 중립인사로 구성된 법원청사 건축위원회 등이 4월 하순부터 심사를 벌여 연말에 확정될 예정 이다. 지자체는 법조단지를 차지할 경우 막대한 규모의 세수 확 대와 인근 상권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어 물밑 유치전에 총력 을 다하고 있다. 지자체의 유치전이 일부 과열 양상을 보이자 대 법원은 지난 9일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이전 지역은 아 직선정하지 않았다”며 “(법조단지) 유치가 확정됐다는 소문에 현 혹되지 말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서울 자치구들은 전쟁중〓2008년 준공예정인 서울 북부지법· 지검은 중랑, 도봉, 노원, 강북구 등이 차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들 자치구는 서울 북부지법·지검을 유치해 인근 지역의 개발 열기를 유도하는 한편, 낙후지역이라는 이미지를 불 식시키기 위해 노력중이다.

중랑구는 신내동 360번지 일대 부지를 법조단지 건립 최적지로 내세우고 있다. 주민과 구청이 함께 참여한 ‘중랑구민 연대 법 조타운 유치추진 위원회’를 따로 구성해 정기적으로 유치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도봉구의 경우 도봉동 626번지 일대 국군창동병원 부지를 유치전 의 카드로 활용하고 있다. 도봉구는 일부 지역에 ‘법원 이전 확 정’이란 현수막을 내거는 등 유치전에 강한 자신감을 비치고 있 다. 노원구는 월계동 산5번지 초안산 근린공원 일대를, 강북구는 번동 산28의 6 드림랜드 일대를 법조 단지 건립의 적지로 내세 우고 있다.

2009년 이전을 마무리할 예정인 서울 동부지법·지검 유치에는 광진, 강동, 송파구가 뛰어들었다. 광진구는 구의동에 위치한 기 존 법조단지 부지를 확장하는 안을 내세우고 있으며, 강동구는 명일동 산60의 1 일대 개발제한구역을 이전 예정지로 홍보하고 있다.

송파구의 경우 문정동 334번지 일대 개발유보지역을 유치 카드로 적극 내놓고 있다. 송파구는 송파구민을 상대로 서명운동을 벌 여 15만965명의 서명부와 건의문을 대법원 등에 제출하기도 했다 .

◈울산, 논산도 혈전〓지난 82년 건립된 울산지법·지검은 남구 옥동의 기존 부지를 확장하는 안 등 지자체 4곳이 유치를 위해 경합을 벌이고 있다. 새로운 울산지법·지검 법조단지는 2010년 준공 예정이다. 남구는 기존 부지 외에 무거·삼호지구 등도 내 세우고 있다. 중구는 우정·다운·장현지구를 유치 카드로 내놓 고 있으며, 북구는 화봉지구, 울주군은 서사·구영·입암·율현지 구 등을 이전 적지로 홍보하고 있다.

2007년 이전을 완료하는 대전지법·지검의 논산지원·지청은 강 경읍 산양리 기능대학 주변 등 3곳이 유치경합을 벌이고 있다.

너나할 것 없는 자치단체들의 법조단지 유치경쟁을 두고 비판적 인 시각도 만만찮다. 회사원 김진만(35·서울 동작구 대방동)씨 는 “쓰레기 소각장 등 혐오시설은 극구 반대하며 ‘님비(NIMBY) ’현상을 보이면서 유리한 시설의 유치에는 물불을 가리지 않고 덤비는 ‘핌피(PIMFY)’현상을 보이고 있다”며 “자칫 4·15총 선에 법조단지 유치전이 악용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정동근기자 olive@munhwa.co.kr

2004.04.1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내머리 + 다음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un0****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열린가람은 지난 4월25일 포항시 북구청으로부터 정애원 건축허가를 받고 6월18일 포항시 북구 청하면 청계리 산 117-3번지 일대 1만여평의 대지에 건평 3백67평 규모의 양로원 건립을 위한 기초토목공사를 시작하려 했으나 청계1리 주민들이 트럭을 동원, 공사를 방해해 공사가 연기된 상태다.

한국불교사회연구원이 지난 4월13일 경주 원효사에서 기공식을 갖기로 한 ‘불광원’도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지난 4월8일 실직 노숙자들을 위한 일시보호시설인 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의 ‘보현의 집’이 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개원하지 못하고 한달 뒤에 서계동으로 장소를 옮겨 문을 열었다. 이유는 ‘부랑자 수용시설이 아니냐, 땅값이 떨어진다’는 등의 주민들의 오해와 이해관계 때문이었다.

인천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남동구 고잔동 734번지 산업 단지 공단 내 1만 3,613평의 폐기물처리시설 부지의 활용방안을 놓고 4년째 줄달이기를 하고 있다. 문제의 이 땅은 남동구 고잔동 운전면허시험장 옆 4,582평의 폐기물 중간처리시설(소각장) 부지와 9.031평의 최종 처리시설(매립지) 부지로 지난 1989년 인천시 도시계발법상 폐기물처리시설로 지정된 뒤 혐오시설을 기피하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2002년부터 사업 추진이 전면 중지된 상태이다.

서울 서초구 원지동의 광역 수준 추모공원 건립이 시 당국의 비협조와 지역 이기주의로 사실상 백지화되고 말았다. 5만위 규모의 납골당과, 화장에서 납골까지 할 수 있는 현대식 종합 장례시설 대신 대형 병원에 화장로가 설치될 예정이라고 하니 이런 사업도 같이 취소될 것으로 보인다.

2008.03.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