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일본 전통 음식 문화랑 현대 음식 문...
비공개 조회수 11,247 작성일2019.06.11
일본 전통 음식 문화랑 현대 음식 문화랑 비교했을때 다른 점이랑 어떻게 발전해왔는지가 궁금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yul****
수호신
전통 예절, 의식 1위, 사회문화 1위, 폭행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님의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일본 전통 음식 문화랑 현대 음식 문화랑 비교했을때 다른 점이랑 어떻게 발전해왔는지가 궁금해요.

답변 : 일본의 전통 음식과 문화생활에 대한 정보입니다.

일본의 전통 음식과 문화생활

일본의 전통 식생활 문화

1. 일본 요리의 명칭

우리나라에서는 일본 음식을 가리켜 日式 또는 日食 요리라 한다. 본래 일본에서는 화식(和食)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식 명칭이다. 일본은 야마토(大和)라는 명칭을 사용한 적이 있기 때문에 和는 일본을 가리킨다. 그러나 우리말로 화식이라 하면華食으로 오해되겠고 日食이라 하면 日蝕이 될 것이니 할 수 없이 식사와는 관계 없는 日式이라는 명칭까지 오게 된 것이라고 추정된다. 그러나 우리말 사전에는 日食으로 올라있다. 일본 음식은 유럽이나 미주 그리고 우리나라 등지에 널리 알려져 있는 구구제화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일식하면 스시, 사시미가 떠오르고 덴푸라, 스키야키, 샤부샤부 등이 떠오를 정도로 이들 음식은 일본음식을 상징한다. 그러나, 이들 음식들은 일본인들의 일상적인 식사는 아니다.

산이 많고 밭이 많음. 강우량이 낮아 식물 풍부 화산지형 산성 토양 칼슘 부족, 불교 영향,

어류 섭취는 바닷가에서는 가능하였겠으나 산간 지방은 교통이 불편하여 갈무리 음식이 발달

일본인의 식생활에도 중엽까지 1일 2식, 명치시대까지 수수밥은 일상, 잡곡밥이 보통. 일제때 목포 군산을 통해 쌀 선호 조 수출.배고픈 일본인으 대륙 진출 원인? 식물은 풍부. 불교 영향으로 육식 부족. 쇼화시대 2차대전 이후 전국적으로 쌀이 주식이 됨.60년대에서 70년대의 고도 성장기 도시화 진전;서구화 잡식, 햄버거 스파게티, 후라이드 치킨과 같은 훼스트 후드 등 선호, 돈카츠, 카레라이스는 일본식 양식. 인도 태국 프랑스 이태리 한국 요코하마의 챠이나 타운등 다국적 요리점 ?낳음. 소식하는 것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칼로리 섭취량은 한국보다 높은 것으로. 올림픽 이후 김치 보급 확산 야키니쿠, 도시락 문화, 에키벤(철도문화)

2. 일본요리(和食)의 특징

일본식 음식은 12-16세기에 성립되어 17,18세기에 완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그러다가 명치 쇼와 시대에 들면서 서양식과 혼재하는 시대를 맞게 된다. 육류를 섭취하게 된 것은 명치시대 이후로서 그 역사가 짧다. 일식의 특징은 주식은 밥이고 반찬이 있으며 젓가락만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반찬은 고기와 생선, 채소와 콩류와 건물, 왜김치를 즐겨 건강식으로서의 평가가 높다. 건물에는 무, 버섯, 녹미채 등을 말린 것이다. 왜김치에는 여러 종류가 있느느데 특히 교토 지방의 쓰케모노는 60종류가 넘을 만큼 다양하다. 일본의 김장 중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으로 무를 담근 다쿠앙이 있다. 간을 맞추는 데는 주로 다시를 사용하고 매운맛은 사용하지 않는다.다만 맛이 진함은 지방에 따라 차이가 있다. 관서지방은 akst이 dfq고 관동 지방은 진하며 짠 편이다. 다시에는 미역, 가츠오부시나 멸치를 사용한다. 조미료로서는 간장이 대표적이다. 그 ?에 설탕 된장 미린 초, 술등을 사용한다.

3. 일본 요리의 종류

a 혼젠 요리

혼젠이란 정식으로 차린 상 이란의미이다.원래 무사나 ?기족들이 손님을 접대할 때 내던 요리상이다.조그맣고 낮은 개인용 상에 요리를 몇가지씩 차려 내오는 것으로 5상이나 7상을 내는 것이 정식이었다.

b 회석 요리

같은 발음의 회석 요리증에 단체로 식사를 하는 의미도 있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것은 차도에서 차려내는 요리명이다. 차를 마시는 도중에 공복을 채우기 위하여 먹는 간단한 식사로서 선을 하던 승려가 공복을 견디기 위하여 주머니에 돌을 넣고 선을 계속했다는 데서 유래하는 명칭이다. 밥국반찬의 세가지 정도만 나온다.

c 쇼진 요리

쇼진이란 불교에서 열심히 도를 닦는다는 뜻이다.살생유택의 계율에 따라 식불성 음식만을 먹게된데서 유래한 음식으로야채, 콩, 두부,유부,낫토 등을 사용한다.

오세치 요리

정울초하루에 먹는 음식을 가리킨다. 정초에는 불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있어 정초에는 이러한 오세치요리를 준비해 두었다가 사흘간 먹는다. 찬함에 담겨있어서 손님이 와도 찬합채로 내면 그만. 죽순, 낑깡, 도미와 다시마를 사용하는 것은 다산, 재산, 경사. 즐겁다를 의미하기도.

d 스시

스시란 초밥 소스(초, 설탕, 소금등으로 제조)를 섞은 밥 위에 어패류나 계란 야채등을 얹어 먹는 에도시대의 음식이다. 그 중 김으로 만 것을 노리마키 즈시 즉 김밥이라고 한다. 김밥은 일제 시대에 일본인들이 한국의 김을 이용하여 개발한 스시의 일종이다.

e 낫도

한국인들이 일본 음식 중에서 가장 적응하기 어려운 것이 낫도이다. 낫도란 콩을 띄운 발효식품으로 우리나라의 청국장 원료를 그냥 먹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물을 넣고 끓이면 영낙 없는 청국장 맛이 된다. 끈적거리고 퀴퀴한 냄새 때문에 날로 먹기에는 적응하기 어렵지만 일단 단백질이 많고 소화에 좋아 매우 필요한 음식이다. 일본인 중에서도 관동 지방 사람들은 매일 같이 먹는 경우가 많지만 관서 및 규슈 지방 사람들은 먹지 못하는 사람도 매우 많다.

4. 식탁 매너

일본 음식의 특징 중 하나는 맛을 섞지 않는 것이다. 밥한 숟갈에 여러 가지 반찬을 먹는 우리네 비빔밥식 스타일과는 달리 한가지 반찬만을 먹는 것이 원칙이다. 그리고 젓가락만을 사용하는 것이 우리와 다른 점이다. 젓가락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밥공기나 국그릇을 왼손으로 들고 입 가까이 대고서 먹게된다. 우리나라처럼 밥그릇을 상에 놓은 채 먹게 되면 "개처럼 먹는다"라는 평을 듣게 된다. 일본식으로 먹는 것을 한국인의 눈으로 보면 하인처럼 또는 일꾼처럼 먹는 것으로 보이기 마련이다. 그리고 일본인은 음식을 함께 먹는 습관이 없는데, 찌개를 여러 사람이 함께 먹는 한국과는 달리 여러 사람이 같이 먹을 때는 한국의 뷔페에서 처럼 그 음식을 더는 데에 사용하는 전용 국자나 젓가락이 따로 놓여 있어야 한다. 그리하여 '도리자라'라는 자기 접시에 음식을 덜어 놓고 먹게 되는 것이다. 자기의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어서는 다른 사람의 식욕을 떨어뜨리는 결과가 될 것이다. 이처럼 개별적인 식사 스타일이 된 것은 현대식 위생 관념 때문이 아니고 본래의 주택 구조와 커다란 관계가 있다. 본래 일본의 전통 가옥에서는 마루 가운데에 화덕처럼 '이로리'가 있고 식구들은 그 둘레에 둘러 앉아 식사를 하게 된다. 따라서 가운데에 불이 있기 때문에 각자 낮은 상을 놓고 자기 먹을 것만 올려 놓게 되므로 각자 먹는 습관이 생겼을 것이며 상이 낮은 관계로 숟가락을 사용하여도 불편할 것이므로 손으로 들어 입 가까이 대고 먹는 것이 편했을 것이다.

일본인들은 식탁에 젓가락을 놓을 때 가슴과 평행이 되게 옆으로 놓는다. 직각으로 놓는 우리네 습관과 다른 것은 앞에서 말했듯이 전통가옥에서 작고 낮은 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가로로 놓게 되었고 우리나라나 중국은 둥글거나 커다란 식탁에 여러 사람이 둘러 앉아 먹게 되어 직각으로 놓는 것이 자연스러웠을 것이다.

일본식 식사는 젓가락과 관련된 예절이 까다롭다. 젓가락으로 음식을 찍어 먹어서도 안되고 음식을 젓가락으로 건네주고 받아서도 안된다. 젓가락을 핥아도 안되고 젓가락을 꽂아두어도 안된다.

5. 건강 식품

우리나라는 개고기를 강장식품으로 먹는 사람들이 많은 반면 일본에서는 말고기를 흔하게 볼 수 있다. 반대로 일본에서는 개고기를 먹지 않지만 한국에서는 말고기를 먹지 않는다. 우리가 개고기로 더위를 이길 때 일본인은 장어구이로 더위를 이기거나 말린 뱀가루를 스테미나 식품으로 복용한다.

6. 주류

현대 일본에는 청주(정종의 의미), 맥주, 소주, 와인, 위스키 등이 있다. 각지방마다 지자케와 지비루 등이 있어 주류의 종류가 무척 다양하다. 일본인이 가장 많이 마시는 술은 맥주로서 1993년 국민 1인당 큰 병맥주 91병을 마셨다고 한다. 그 다음이 청주(니혼슈라 함), 소주, 위스키, 와인 순으로 소비량이 많다. 소비량 두 번째에 속하는 일본술은 젊은이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맥주의 경우 '기린 비르'와 '아사히 비르'가 가장 유명하고 이들 두 회사의 경쟁은 치열하다. 1984년에는 소주가 붐을 이루었던 적이 있고 한국의 진로 소주는 술집에서도 인기가 높다. 소주를 사이다나 우롱차와 섞어 마시는' 츄하이'나 '사와'가 젊은층에 인기가 있다. 와인은 1960년대에 붐을 이룬 적이 있으며 지금도 여성에게 인기가 있으며 여성들은 칵테일도 즐기는 편이다.

술집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크라브; 고급 술집으로 서비스 여성이 있으며, 브랜디나 위스키가 중심이고 안주는 간단한 것뿐이지만 값이 비쌈.

바, 스낵, 파브 : 맥주,양주, 안주가 중심이고, 카라오케 있는 곳도 많으며 값은 다양하다.

이자카야 : 음식과 술의 중류가 많고 싸다.직장인과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곳이며 체인점이 많다. 일본 서민의 술집을 대표할 만하다.

까페바 : 칵테일 중심으로 젊은 데이트 족들이 즐겨 찾는다.

가라호게 : 술을 마시며 노래를 부르고 즐긴다.

비어홀 : 생맥주 중심. 백화점 옥상, 여름

갓포(할팽) : 일식요리와 청주가 중심이며, 값도 다양하다.

일본인들은 술값을 낼 때 동료들끼리는 주가 가자고 하였든 가부시끼(분배) 즉 와리칸(더치페이)을 한다. 단 상사와 갔을 때는 상사가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7. 식생활의 전통 미학 차도

일본에는 12세기 말에 차 종자를 들여간 이후에 중세인 가마쿠라시기에 일반화되었고. 센노리큐라는 사람이 차도를 정립하여 지금의 차도가 형성되었다. 차도는 극단적으로 형식화한 것으로 보통 4시간 정도 걸린다. 일본인들의 차소비량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비량의 100배에 해당될 정도로 일상적으로 차를 즐긴다. 차도에서는 말차라는 가루차를 사용하고 일상 생활에서는 녹차를 마신다

8. 일본와 전통 문화생활

일본의 주택은 일반적으로 높고, 목조 주택이 많다. 이는 고온 다습한 관계로 통풍이 잘 되고 습기를 방지할 수 있게 건물이 높게 지어지고, 주로 목재를 사용한 것은 유연성을 이용한 지진의 대비를 위함이다. 지붕의 경사가 급한 것도 다우(多雨), 다설(多雪)

때문이다.

방에는 일반적으로 미닫이문(쇼지しょうじ)과 미닫이창(후수마ふすま)이 있다. 이 문을 트면 두 개의 작은 방을 큰방으로 쓸 수 있다. 전통가옥에서 현관(玄關), 복도 및 부엌 바닥은 나무인 반면, 그 외의 방들은 골풀로 엮은 자리를 깐 다타미(다다미たたみ)

바닥이다. 다다미방은 낮에는 거실로 밤에는 침실로 쓸 수 있어서 방의 수가 적어도 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하나 정도만 다다미 방일뿐, 대부분의 주택이나 아파트는 니스 칠을 한 나무나 카페트를 사용하고 있다. 집에 들어갈 때에는 신발을 벗고 슬리퍼를 신는다. 다다미방에는 신발을 벗고 들어간다.

요즘 생활의 서양화에 따라서인지 부동산업자의 광고에 흔히 2LDK,3DK등의 용어가 등장하는데 여기서 [L]은 Living room, [D]는 Dining room, [K]는 Kitchen을 뜻한다. 그리고 맨 앞의 2,3의 숫자 등은 방의 수이다. 즉, 2LDK는 방이 2개, 그리고 거실,식당, 주방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1) たたみ(다다미)

たたみ(다다미)는 유까라고 하는 나무로된 바닥에 접을 수 있는 깔개를 깔았던것에서 유래하며 '접는다'는 뜻에서 파생되었다. 일본전통가옥의 마루에 까는 짚으로 된 메트리스라 할수있는데, 보온과 방습의 효과를 노려 주로 이 위에서 생활한다. 한 장의 크기는 보통 90cm×180cm정도의 장방형으로 규격화하여 판매하며 다다미 2장이 1평 정도의 넓이이다. 일본에서는 방의 넓이를 잴 때 이 다다미를 단위로 하여 몇장짜리냐에 따라 방의 크기를 가늠한다. 여름에는 통풍이 잘되고 시원해서 좋지만 청소하기가 까다로운 단점이 있다.

2) こたつ(고다쯔)

상 밑에 방열(放熱)기구를 넣고 그 위에 이불을 덮은 형태의 겨울철 난방기구로 사람들은 이불 속, 상 밑에 발을 넣고, 정담을 나누거나 독서 따위를 한다. 한국사람들에게는 그리낮익은 물건이 아니지만, 한국과 같은 온돌장치가 없는 일본에서는 겨울나기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필수 품목이 바로 코다쯔이다. 코다쯔는 일본의 전통적인 난방기구로, 현대에는 전기를 이용해 보온을 유지하는 작은 용기 위에 야구라라는 나무틀을 설치하여 그위에 이불을 덮어서 만든 것이다. 이불아래 발을 넣어 따뜻하게 하는 방법으로 매우 경제적이어서 서민 가정에서 특히 사랑을 받는다. 이불위에 네모난 판자를 놓아 식사할때는 식탁으로, 보통때는 다용도 책상으로 사용하므로 겨울철 가족생활의 구심점이 되기도 한다. 눈내리는 하얀겨울, 키낮은 등불아래 온 식구들이 코다쯔를 중심으로 발을 한데 모으고 앉아 구운 떡을 먹으며 도란도란 담소하는 따뜻하고 소박한 모습, 생각만으로도 가슴 훈훈해지는 듯하다.

3) とこのま(床の間) 토코노마

서화를 걸거나 화병이나 장식물을 놓기 위해 바닥을 한 단 높여 놓은 곳으로 좌식형 일본 가옥에서는 절대적으로 빼놓을 수 없는 실내 장식.기원을 살펴보면 무로마치시대 일본의 전통 예술인 다도, 꽃꽂이,노,하이샤등의 양식이 확립되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특히 다도에서는 토코노마를 손님을 맞이하는 곳으로 이용하면서 그 실내 장식도 엄밀히 제한하였다. 즉 토코노마는 전통적인 분위기로 문학적인 의미를 지녀야만 했으며, 서로 관련되어 하나의 이야기로 이어지는 공간을 연출하고 성스러우며 상징적인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강조했다.

4) いろり(이로리)

일본 민가의 큰 특징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실내 마루방 입구에 놓인 이로리(화덕-방바닥 또는 마루바닥을 네모나게 파서 그 가운데 난방 겸 취사를 위한 화로를 놓은 것)

’이다. 일본인들의 일상적 식사는 이로리 주변에 둘러 앉아 하는데 가족간의 서열에 따라 자리가 정해져 있다. 전통적 사회에서 가족의 식사란 일상생활 중에서도 매우 친밀하면서도 위계를 표현하는 신성한 의식을 내포한다는 점에서 일본인들에게 이로리는 매우 의미심장한 설비이다. 이 이로리는 우리나라의 제주도 기옥에 있는 ‘봉덕’과 그 형태나 사용 위치가 아주 흡사한 점도 흥미롭다. 서민 주거는 대개 판벽이나 토벽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로리에서 땐 장작 그을음이 더하여 실내는 매우 어둡고 폐쇄적인 느낌을 주고 있다.

5) 부쯔단

일반가정에서 불상이나 조상의 위패를 모시는 곳이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일반가정에 반드시 부쯔단이 있었다. 옷장이 당연히 있는 가구인것처럼 부쯔단 역시 당연히 존재하는 가구의 하나였다. 하지만 집값의 상승, 신앙심과 조상경배 사상의 상실로 인해 부쓰단이 있는 가정은 격감했다. 그렇다 해도 아직 노인층에는 부쯔단을 모시는 집이 많다고 한다.

6) あまど(雨戶)

: 비바람이나 도난을 막고, 실내 보온을 위해 창문치하는 덧문.

8. 일본의 전통 의생활

현재 일본인들은 일상에서 대부분 양복을 입는 생활을 하고 있지만 일본옷이라는 뜻의 전통 복장을 일컫는 총칭으로서 화복(和服)은 정장이나 의례복으로 현재도 사랑을 받고 있다.

여성이 입는 화복은 [키모노]란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중에서 가장 호화로운 것은 하나요메(花嫁)라 불리는 신부가 입는 우치카케(打掛け)이다. 이것은 비단 천에 금은박을 쓴 금사나 은사로 자수를 놓고 화조(花鳥)를 도안한 그림을 그린 것이 이용된다.

키모노는 미혼 여성이냐 기혼 여성이냐에 따라 모양과 색깔이 다르고 공식적인 방문인가 오락을 위한 것인가 가벼운 외출 인가 등 그 목적에 따라서도 옷감의 종류, 모양, 색깔, 만드는 방법 입는 법 등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키모노를 입는 것은 정월, 성인식, 졸업식 결혼식과 그 피로연, 장례식등이다.

양복이 체형에 맞추어서 만들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키모노는 체형과의 상관관계가 좀 느슨한 편이어서 입어서 몸에 맞추기 때문에 입는 법이 어렵다. 키모노가 가진 우아함은 그 염직의 아름다움에서 나오는 것도 있지만 그 이상으로 키모노를 입음으로써 풍겨지는 분위기에 의한 것이 더 많다고 말들 한다.

.

고고학과 풍속학의 대가인 히구치 키요유키(?口淸之)는 「오비는 모든 외래문화를 종합하여 일본인의 체형과 풍토, 습속에 맞게 환골탈퇴, 확대 재생산한 지혜의 산물」이라는 지론 아래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허리띠를 몇 겹씩 감아 뒤쪽으로 매듭을 지은 복식은 일본이 유일하다.

오비를 뒤쪽에 감아 배면미(背面美)를 연출한 것은 인간이 인간을 감상할 때 앞쪽보다는 옆이나 뒤를 바라보는 경향이 강하다는 깊은 계산에서 나온 아이디어이다.

오비의 위치를 허리 위로 올림으로써 상반시에 비해 하반신이 길게 보여 더욱 미인처럼 보여진다.

오비의 넓은 띠로 몸을 감싸니까 위하수가 줄고 혈압상승을 막아 안산장명(安産長命)의 효과를 안겨준다.

8-1. 의상의 역사

일본의상의 가장 최초의 형태는 관두의(貫頭衣)이다. 관두의는 몸통만으로 소매와 칼라가 없는 소위 앞뒤만이 있는 기모노이다. 목부분에 구멍이 있어 머리를 넣는 것이 관두의인 것이다. 이는 후에 불편하다 하여 앞을 가로로 가르고, 앞쪽으로 입을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당연하겠지만 옆선의 트인 부분은 불필요하니까 맞물려 박는다. 그리고 소매를 붙이는데 이 때 양 겨드랑이 부분에 구멍이 남는다. 이것을 미야쯔구치(身八つ口)라 한다. 드디어는 이 미야쯔구치를 봉하느냐 마느냐로 아이, 어른의 구별을 하게 된다.

현재도 아이들의 기모노 특히 유카타(浴衣) 등은 미야쯔구치가 있다. 이것을 막은 것이 도메소데(留そで)이다. 도메소데를 입는다는 것은 어른이 된다는 것, 즉 결혼했다는 것을 의미하여 미혼여성과의 구별을 분명히 한다. 도메소데의 특징은 무지에 가문(家紋)과 옷자락에 무늬가 있다는 것이다. 완성된 시기는 에도시대 말경이고, 예복으로 전환된 것은 메이지 이후이다.

기모노에 무늬가 생기기 시작한 것은 기모노 자체에 장식성을 추구한 모모야마시대의 고소데(小そで)가 최초이다. 고소데가 화려해지면 외출용으로 또 한 벌의 고소데를 덧입게 되는데, 이것이 우치카게(打掛)이다. 무늬 전체가 하나의 그림을 이루고 있어 사람이 움직이면 자연풍물이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되어 일종의 자연미를 연출하게 된다.

가문(家紋)을 붙이는 것이 귀족계급에서 널리 행해지게 되면서 무늬 위에 가문을 붙이면 눈에 띄지 않게 됨으로 가문은 「유이(結:맺음) = 혈연(血緣)」을 상징한다는 사고에서 가문은 위에 남기고 무늬는 점점 아래로 내려간다.

8-2. 일본의 기모노에 대해

도메 소매

제일급의 예작용에서, 여성이 친족의 결혼식이나 정식인 의식·식전 등에 입는다.

흑땅에서 물들여 뺌의 5개문이 있고, 전길 의개 하로 회모양을 세운 것이 흑유소매에 Mrs.용이다.

색땅에 3개 또는 하나문에 회모양이 있는 것은 색유소매라고 한다.

진 소매

miss의 제일 예장에 소매의 길이에 의해 대소매가 긴 여자 옷·중소매가 긴 여자 옷·소소매가 긴 여자 옷이 있다.

일반적으로 잘 입는 것은 중소매가 긴 여자 옷에 성인식, 졸업식, 피로연, 파티에 알맞다.

패션 감각으로 Mrs.에서도 중소매가 긴 여자 옷을 입는 기회가 늘고 있다.

나들이옷

전체로 모양이 들어 간 것이나 옷자락·좌전소매·좌어깨부터 걸(걸치)고가 회우(펴면 1매의 그림과 같이 될)모양이 있는 것이 있다.

입학식, 친구의 피로연, 파티 ,다과회 등 대부분의 자리에도 좋고 연령이나 결혼 유무도 관계 없이 입는다.

상 옷

고별식,밤샘 등에 친족이 입는 흑무지에 5개문이 붙은 상의 정장.

띠·띠 하 등도 전부흑에 통일한다.

재 등에서는 일반적인(검소한) 색상의 가문을 넣은 예복색 무지에 검정이나 그레이의 띠를 맨다.

색무지 전체를 1색에 염색해 낸 것에 흑이외인 것. 문을 하나 붙이면 예장이 된다.

끝으로 님의 건강과 행복이 충만 하시기를 빌겠습니다.

2019.06.1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수호신

일본은 서기 7세기 무렵에 한반도를 거쳐 "살생과 육식을 금하는" 중국 불교가 전래디면서 서기 675년부터 덴무 덴노의 명에 따라 육식을 금지했다고 합니다. 즉, 불교의 전래가 일본의 고대와 중세 요리에서 고기가 제거되게 한 원인이 되었죠. 이는 덴노의 명인 이상 귀족들에게도 해당되었고요. 그래서 일본에서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위해 생선요리가 발전하게 된 것이고요. 생선에 밥을 채워서 1년간 삭혀서 만드는 후나스시 같은 게 이때 만들어졌다죠.

물론 전국시대 같은 정신없던, 그리고 심지어 덴노의 권위마저 땅바닥에 처박히다 시피했던 시절에는 육식금지령 같은 건 무시하고 다이묘들이 네 발 짐승을 잡아서 부하들과 회식(겸 부하들의 영양보충)을 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다 노부나가가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대접하기 위해 벌인 만찬의 메뉴에는 각종 채소와 과일과 떡, 그리고 생선회와 생선국과 생선구이, 후나스시, 오리고기국, 학고기국, 닭꼬치구이 등이 나오기는 했는데, 소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네 발 짐승의 고기는 안 올라왔다더군요.

그리고 에도시대에는 화려한 귀족풍의 혼젠 요리와, 이를 간소화한 가이세키 요리가 상류층의 사랑을 받고 크게 발전하여 오늘날까지 전해지지만, 일반 백성들은 지나치게 높은 세금으로 인해 오히려 전국시대보다 못 먹는 편이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전국시대의 백성 유골과 에도 시대의 백성 유골을 비교해보면 에도 시대의 백성 유골이 더 작은 편이라지요. 심지어 "마비키"라는 영아 살해까지 벌여 입을 더는 일도 흔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에도 시대에는 이미 이전부터 중국에 유학을 다녀온 승려들이 전수한 국수를 만드는 법에 따라 밀가루로 된 우동이나 메밀가루로 된 소바를 만들어먹었고, 이를 일반인들에게도 팔면서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우동 문화와 소바 문화가 형성된 것이죠. 그리고 후나스시도 에도에서 초밥을 파는 상인들에 의해 간략화하여 오늘날의 초밥 형태가 만들어졌고요.

포르투갈 및 네덜란드와의 교역과, 목화 재배 등이 이루어지면서 면실유를 확보할 수 있게 되자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먹고 죽었다는) 도미 튀김을 비롯한 다양한 튀김요리(텐푸라)와 카스텔라 및 별사탕, 화과자 같은 과자류가 많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농민 출신이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귀족적으로 놀기 위해 진흥시킨 다도 문화에서 녹차와 곁들일 달달한 게 필요해서이기도 했지만, 이는 임진왜란을 일으킬 때 돕는 것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침공한 류큐 왕국을 정복한 뒤 설탕 식민지로 만든 결과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19세기 말엽에 메이지 유신을 하면서 "서구적인 몸을 갖춰야 한다!"는 이유로 육식금지령을 폐기하고 그 대신 "쇠고기 먹기 운동"을 벌이거나, 서구의 요리사들과 음식전문가들을 초빙하여 다양한 육류 요리 등을 발전시키면서, 일본에서도 서구와 마찬가지로 돼지의 안심과 등심과 뒷다리까지 슈니첼을 어레인지한 돈까스와 커틀릿을 어레인지한 고로케 등으로 만들어 많이 먹기에 이르렀고요(삼겹살 또한 서양인들, 특히 영국인들처럼 베이컨을 만들어먹기 위해 많이 수입한다데요. 뭐, 히로히토 덴노가 도쿄가 폭격당하던 시절에도 구운 베이컨과 계란으로 이루어진 영국식 아침식사를 먹고 싶어했다죠).

아울러 일본 해군이 영국 해군을 철저히 모방하면서 영국식 스튜 요리와 인도산 커리 향신료까지 도입하면서, 니쿠자가(고기감자조림)와 카레라이스가 일본 해군 짬밥에 포함되고, 그것을 먹고서 군생활을 한 병사들이 자기 고향에서 가게를 차림으로써 일본 일반인들의 삶에 속속들이 퍼졌고 말이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미국의 음식문화를 열심히 받아들이거나 모방했고 말이죠. 이 과정에서 미군 병사들과 친해진 호텔(일본 주둔 미군이 기지로 사용) 주방장이, 미군 병사들이 드라마 <밴드 오브 브라더스>의 제1화에도 나온 "케첩국수"를 먹는 걸 보고 충격을 받아 만들어준 나톨리탄 스파게티는 오늘날 일본에서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메뉴가 되었고요.

2019.06.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ddi987
지존
본인 입력 포함 정보

日本の伝統料理は進化している。時代のーズと声をアンケート取りながら変化を続け、更には差別化と外国人の目線も考えて日々が探求の毎日。

すし、ラーメン、豚カツなども少しづつ変化しているが外国の調味料や野菜やソースも伝統にこだわらず

美味しいだけを追求し、コラボをキーワードとして進化。

例えば回転すしは今ではケーキとか焼肉とかラーメンもある。

五味はそれぞれ個性があるがそれぞれ相性が良く、組み合わせも自由。

2019.06.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wg20****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초밥

2019.09.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