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월경

[ menstruation음성듣기 , 月經 ]

요약 두꺼워졌던 자궁점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출혈과 함께 질을 통해 배출되는 생리적인 현상으로서 성숙기의 정상적인 여성에게 일어나며, 26~32일의 주기를 가지고 3~5일간 지속된다.

월경의 원인

난소에서는 매월 한 번씩 1개의 난자를 만들어 낸다. 이 때, 난자와 정자가 만나 형성된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게 하기 위한 준비로써 자궁점막이 부드러워지고 또한 두꺼워지게 된다. 그러나 수정이 일어나지 않으면 두꺼워진 자궁점막이 필요없게 되므로 떨어져 나가게 된다. 이로 인하여 출혈이 일어나 떨어져 나간 자궁점막과 함께 질을 통해 배출되는 것이 월경이다.

월경의 주기성

여성의 생식주기는 뇌하수체와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호르몬이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분비되기 때문에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월경 역시 주기를 갖게 된다. 난소는 약 한 달마다 난자를 만들어 배란하며, 배란이 일어나기 전부터 자궁점막이 두꺼워지기 시작한다. 배란된 난자는 하루 정도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란된 후 24시간 안에 정자를 만나 수정이 일어나지 못하면 죽게 된다.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 필요없게 된 자궁점막은 배란이 일어난 지 2주일 후에 떨어져 나가 월경이 일어나게 된다. 월경 후에는 점막이 떨어져 나간 자리에 새로운 점막이 생겨서 다시 두꺼워지는 주기적인 변화를 나타낸다. 성숙한 여성의 경우 28~30일의 주기를 가지며, 보통 26∼32일의 주기를 정상으로 본다.

월경 본문 이미지 1
난소 자궁 월경 여포 황 체 황 체형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여포자극호르몬 프로게스테론

최초의 월경, 초경

첫 월경을 초조(初潮) 또는 초경(初經)이라고 한다. 초경이 일어나는 시기는 기후, 식생활, 문화 등의 환경에 따라서 달라진다. 우리나라의 경우 식생활 등의 변화로 점차 빨라져서 보통 12∼15세에 시작한다.

월경과 임신

수정란이 자궁점막에 착상하게 되면 호르몬이 계속 분비되어 자궁점막이 두껍게 유지되며, 월경은 일어나지 않는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