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내년 6월경쯤 남친이랑 결혼을 하려고...
ylft**** 조회수 239 작성일2018.07.21

내년 6월경쯤 남친이랑 결혼을 하려고 하는데요. 남친은 미국인이고 현재 미국에 살고 저는 한국에 있습니다.

올해 7월에 공부를 마치고 미국에서 돌아왔습니다. 결혼후에 저는 미국 대학원을 준비할 예정인데요

제가 지원할 대학원 학부가 영주권자 이상부터 지원이 가능합니다. 만약 영주권 발급이된다면내년 12월에 지원예정인데요. 결혼은양쪽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6월에 한국에서 결혼 후 미국으로 남친과 같이 입국하려고 하는데요) 그리고 미국에서결혼후 혼인신고를 할 생각인데요.관광비자로 입국할 계획이구요.질문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위에 나열되어있는 절차가 모두유효할까요?

2.CR-1 비자는한국에서 이민신청 비자로 알고있는데 제가 미국에서 혼인신고를 하고

영주권을 신청하는건 무슨 비자인가요? 이건CR-1비자와 다른건가요?

3.미국에서혼인신고후영주권신청을바로 할 예정인데 그럼보통 얼마정도 기간이 걸리나요?

4.혼인신고후 받는 영주권이 제가 대학원을 지원할때 유효한 건가요? 즉 영주권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나요?아님한가지 인가요?

5.내년 12월까지 제가 영주권자가되지 않는다면 저는 대학원을 지원할수 없는데...결혼하기 전에 혼인신고를 먼저 할수 있나요?만약 가능 하다면무엇이 필요한가요?제가 혼자한국에서신청 가능한건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활동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로시컴-네이버 지식iN 상담변호사 문종술 입니다. 법무법인의 외국변호사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알려 드립니다.


1. 내년 6월경쯤 남친이랑 결혼을 하려고 하는데요. 남친은 미국인이고 현재 미국에 살고 저는 한국에 있습니다. 올해 7월에 공부를 마치고 미국에서 돌아왔습니다. 결혼후에 저는 미국 대학원을 준비할 예정인데요 제가 지원할 대학원 학부가 영주권자 이상부터 지원이 가능합니다. 만약 영주권 발급이 된다면내년 12월에 지원예정인데요. 결혼은 양쪽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6월에 한국에서 결혼 후 미국으로 남친과 같이 입국하려고 하는데요) 그리고 미국에서 결혼 후 혼인신고를 할 생각인데요.관광비자로 입국할 계획이구요.질문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위에 나열되어있는 절차가 모두유효할까요?


Answer:


관광비자로 입국한 이후에 미국 내에서 혼인신고하고 영주권으로 신분 조정을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http://ny.koreatimes.com/article/20170920/1077151 가능하면 한국에서 CR1 이민비자나 K1 약혼자비자를 받아서 미국에 입국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CR-1 비자는한국에서 이민신청 비자로 알고있는데 제가 미국에서 혼인신고를 하고 영주권을 신청하는건 무슨 비자인가요? 이건CR-1비자와 다른건가요?


Answer:


미국내에서 혼인신고를 하고 미국 내에서 영주권을 진행하지 않고 한국으로 돌아와서 한국에서 이민비자를 받아서 다시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라면 CR1 이민비자 맞습니다 한국에서 이민비자를 받고자 하는 경우 혼인신고를 한지 2년이 넘지 않을 경우 CR1 이민비자를 받게 됩니다.


3.미국에서 혼인신고후 영주권신청을 바로 할 예정인데 그럼보통 얼마정도 기간이 걸리나요?


Answer:


신분 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에서 이민비자를 받는 경우라면 거의 12~14개월 정도 걸립니다.


4.혼인신고후 받는 영주권이 제가 대학원을 지원할때 유효한 건가요? 즉 영주권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나요?아님한가지 인가요?


Answer:


일단 영주권을 받으면 본인이 무엇을 하든 영주권은 유효합니다. 영주권을 본인이 받으면 본인의 경우 임시영주권을 받게 되는데 유효기간이 2년입니다. 2년간 유효한 영주권을 유효기간이 끝나기 전에 조건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조건해지가 승인되면 10년간 유효한 일반 영주권을 받게 됩니다 


5.내년 12월까지 제가 영주권자가되지 않는다면 저는 대학원을 지원할수 없는데...결혼하기 전에 혼인신고를 먼저 할수 있나요?만약 가능 하다면무엇이 필요한가요?제가 혼자한국에서신청 가능한건가요?


Answer:


결혼식 전에 혼인신고를 먼저 할 수는 있습니다만 혼인신고는 반드시 두분이 함께 있을 시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혼인신고가 완료되면 초청을 하면 되는데 초청 시에 거의 1년 정도가 걸립니다. 이 기간을 고려하여 초청을 진행해야 할 겁니다


http://www.ustraveldocs.com/kr_kr/kr-iv-typeircr.asp




2018.07.2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