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간의와 혼천의
jyju**** 조회수 2,026 작성일2017.11.28
간의와 혼천의 특징좀요 장난하면 신고함니다
(내공 100검)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ongmaru
수호신
교육인 #강사 #복지관 한국사 12위, 한컴오피스 36위, MS워드 2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혼천의 [渾天儀]

천체의 운행과 그 위치를 측정하여 천문시계의 구실을 하였던 기구

기록상으로는 1433(세종 15) 정초(鄭招정인지(鄭麟趾) 등이 고전을 조사하고 이천(장영실(蔣英實) 등이 그 제작을 감독하였다. 이로부터 천문학의 기본적인 기구로서 조선시대 천문역법(天文曆法)의 표준시계와 같은 구실을 하게 되어 1657(효종 8)에는 최유지(崔攸之), 1669(현종 10)에는 이민철(李敏哲)과 송이영(宋以穎)이 각각 만들었다. 이 중 송이영의 것은 서양식 자명종의 원리와 특징을 잘 살펴 추()를 시계장치의 동력으로 이용한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간의 [簡儀]

조선시대에 만든 천문관측의기. 오늘날의 각도기와 비슷한 구조를 가졌으며 혼천의를 간소화한 것이다.

해시계 ·물시계 ·혼천의(渾天儀: 천문시계)와 함께 조선의 천문대에 설치한 가장 중요한 관측기기로, 오늘날의 각도기(角度器)와 비슷한 구조를 가졌으며, 혼천의를 간소화한 것이다. 1437(세종 19)에 완성된 간의제도는 원사(元史)에 나타난 곽수경법(郭守敬法)’에 의하여 대간의와 소간의를 만들었는데, 소간의는 대간의를 휴대용으로 축소해서 정동(精銅)으로 다리[]를 만들고, 그 둘레에 수거(水渠: 일종의 도랑)를 파서 자오(子午)에 준하여 수평을 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17.11.2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