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혼천의의 과학적원리 알려주세요...
비공개 조회수 7,360 작성일2019.04.07
혼천의의 과학적원리 알려주세요
알아 듣기 쉽게 알려주세요
빨리용
내공100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혼천의의 과학적원리 알려주세요
알아 듣기 쉽게 알려주세요

혼천의는 옛날에 농사와 관련이 많은 해와 달, 계절과 시간에 관한 천문 지식을 얻기 위해 만들어진 천체 관측 기구입니다.


▲ 만 원 권 지폐 뒷면의 혼천의(출처: 에듀넷)



■ 혼천 시계

혼천의는 조선 세종 때에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현종 10년(1669년)에 송이영이 혼천 시계로 발전시켰습니다. 만 원 권 지폐에 그려져 있는 혼천의는 혼천 시계 중 일부분에 해당하는 혼천의입니다. 송이영은 서양의 자명종을 참고하여 물이 아닌 추와 진자를 동력으로 사용했습니다. 톱니바퀴로 작동하는 시계와 종을 울려 주는 자명장치 등이 추가되었고 절기와 계절, 시간까지 알 수 있게 해 주는 다목적의 시계로서 전 세계에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 우리만의 유산입니다.


혼천 시계의 구조는 크게 혼천의와 시계 장치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혼천의 바로 옆에 길게 내려뜨려진 추가 두 개 있습니다. 이 중에서 위에 있는 추가 시계를 작동시키는 에너지를 만들어내는데, 이는 괘종시계에서 태엽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추에서 만들어진 에너지는 혼천의와 시계 장치에 모두 전달됩니다. 시간을 알려 주는 것은 오른쪽 시계 장치가 담당하고 오늘날의 달력과 같은 역할인 태양과 달의 위치를 알려 주는 것은 왼쪽의 혼천의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 혼천의와 혼천 시계(출처: 에듀넷)



■ 혼천의의 구조

혼천의의 구조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혼천의는 지구가 중심이고 태양과 달 등의 행성이 지구 주변을 도는 지평좌표계를 사용하였습니다. 지구의가 중심에 있고 이를 통과하는 하나의 축, 지구 자전축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고리가 주변에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눈금이 새겨진 지평환, 천경 흑쌍환, 천위 적단환, 황도 단환, 백도 단환 등입니다.


지평환

 지평면을 뜻하는 것, 관측자가 딛고 서있는 면의 장평면

천경 흑쌍환

 자오선을 나타낸 것, 천정과 천저를 지나는 원 중에서도 자전축을 지나는 원

천위 적단환 

 적도를 연장시킨 것

황도 단환 

 태양이 지나다니는 경로를 표시한 고

백도 단환 

 달이 지나다니는 경로


지구 자전축에 해당하는 극 축을 시계 장치에 연결하고 1일 1회전하게 하여 계절과 시간의 변화를 알 수 있도록 한 천체 관측 기구가 탄생한 것입니다.



▲ 혼천의의 구조(출처: 에듀넷)




2019.04.0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