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광양제철소

[ 光陽製鐵所 ]

요약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국가산업단지 안에 (주)포스코에서 건설한 대규모 제철소이다. 1982년 연간 270만t의 조강 생산능력을 갖춘 1기 설비 건설에 착공하여 1987년에 준공하였으며, 이후 1999년 5고로가 준공됨으로써 모두 5기의 고로에 연간 1800만t의 조강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광양제철소

광양제철소

업종 제철소
설립일 1982년
본사 소재지 전라남도 광양시 폭포사랑길 20-26 지도

(주)포스코의 전신인 포항종합제철이 포항제철소에 이어 건설한 제2 제철소이며, 전라남도 광양시에 조성된 광양국가산업단지의 중심업체이다. 1981년 11월 입지를 확정하고 1982년 9월 28일 부지 조성공사에 착수하였으며, 1985년 3월 5일 연간 270만t 조강 생산능력을 갖춘 1기 설비 건설에 착공하여 1987년 5월 7일 준공하였다. 이어서 1988년 7월 12일 2기 설비를, 1990년 12월 4일 3기 설비를, 1992년 10월 2일 4기 설비를 준공하였고, 1999년 3월 31일 5고로를 준공하였다.

2005년 7월 4일 LNG터미널을 준공한 데 이어 2006년 8월 23일에는 TWB(Tailor Welded Blanks) 공장을, 2008년 4월 18일에는 자동차강판기술센터를 준공하였다. 같은 해 7월 38만㎡의 부지에 1조 8000억 원을 들여 연간 200만t의 생산능력을 갖춘 후판공장 건설에 착공하였다. 2010년 후판공장이 준공되면 2011년에는 총 725만t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어 세계 1위의 후판 생산업체로 도약한다.

2009년 현재 총면적 1857만㎡의 부지에 5기의 고로를 보유하고 연간 1800만t의 조강 생산능력을 갖춤으로써 1500만t의 포항제철소에 앞서며, 단일 제철소로는 세계 최대 규모이다. 2009년 열연·후판·선재·PO·냉연·도금·전강·STS와 기타 품목을 포함하여 총 1518만 6000t을 생산하였으며, 2010년 1월 13일 4고로에서 1만 5613t의 생산량을 달성하여 세계 최초로 하루 쇳물 생산량 1만 5000t을 돌파하고 연간 500만t 생산체제를 구축하였다.

이밖에 제철소가 들어서면서 대형 선박 5척을 동시에 댈 수 있는 국내 최대의 항만시설이 갖추어졌으며, 2011년 완공 예정인 광양컨테이너부두 건설, 그밖에 제철소와 연계된 철도와 도로 건설 등으로 사회간접자본 시설이 확충되어 지역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광양제철소 지도

관련이미지 5

광양제철 주택단지

광양제철 주택단지 전남 광양시 금호동.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5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