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초패왕 항적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4,687 작성일2007.04.30

 초패왕 항우를 좋아하는 고등학생입니다. 초한지를 볼려고 하는데 어떤 것이 좋겠습니까? 내용은 자세히 되어있는 것이 좋고, 내용은 많아도 됩니다. 여러권으로 된 것이 좋겠구요, 읽은 만하 책은 2, 3권정도 추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만화는 사절. 꽤 봤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말은 잘 모르니 설명되어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귀찮아도 사전으로 찾아도 되니 그렇게 신경은 쓰지 마십시오. 초한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 있다면 2, 3권 정도 추천 좀요...

 

 그리고 우미인 말이에요, 원래 이름이 우희인데, 우리들이 우미인으로 부르는 건가요? 아니면 본명을 가르쳐주세요. 字가 있다면 가르쳐주세요.(여자한테도 字가 있나요?;;)

 

 자세히 가르쳐 주신다면 추가내공도 드리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imd****
식물신
영어작문, 영어 독해, 읽기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초한지는 정비석씨가 평역한 게 대중적이며, 추천드릴만합니다. 비록 이사람에게 친일행적이 있긴해도 말이죠. 그의 문체나 문학적인 흥미, 재미는 대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총 5권짜리입니다. 물론 소설이고요. 이문열씨 삼국지를 읽어보셨고 문체가 마음에 드신다면 이문열이 평역하고 한때 동아일보에 연재했었던 초한지가 최근 책으로 나온 걸로 알고 있으니 그걸 고르시는것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우미인한테는 본명이 없다고 보는게 옳습니다. 당시에는 여자에게 이름을 지어주는 것을 중요히 여기지 않았습니다. 당시 여자는 사회 활동이 제한되어있는 봉건사회였고, 집안일이랑 밤일(아시겠죠^^)만 잘하면 되니까요. 어쨋거나 우미인은 이름이 우미인일 뿐입니다. 여자는 자가 없고요. 대신 여자는 출신 가문만 따집니다. 우미인은 우씨 가문의 여인이라는 거죠. 별칭이 우희인것입니다. 코에이사에서 나온 진삼국무쌍을 해보셨을지도 모르겠는데요. 여자캐릭터중 견희가 나옵니다. 견희의 희자와 우희의 희자는 같은 한자입니다.

2007.05.0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ark****
고수
세계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소설로는 윗 분들께서 말씀하신 책을 구입해서 보시면 될 것이나 원래 삼국지나 열국지처럼 초한지는 중국인들이 쓴 원작이 없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초한지는 모두 사마천의 불후의 명작 사기를 텍스트로 해서 편작한 것들입니다. 따라서 항우의 진면목은 사마천의 사기중 항우본기와, 그와 대척점에 섰던 고조본기를 읽어보신 다음 소설을 보시면 보다 효과적일 것입니다. (인터넷싸이트 www,yangco.net)

 

그리고 姬라는 글자에 대해서입니다. 계집이라는 뜻의 희라는 글자는 원래 주왕조를 창건했던 주왕실의 성이었습니다. 주무왕 희발의 아버지 주문왕의 성명은 희창,  주무왕의 동생 주공은 희단 등입니다. 그 왕족 출신의 여인들이 출가 했을 때 제후국이나 지역 이름 뒤에 왕족의 성인 희자를 붙였습니다. 제후의 딸들도 마찬가지로 제나라의 경우에는 제후의 성인 姜을, 陳나라의 경우는 규, 송나라의 경우는 己, 秦나라의 경우는 영 등의 성을 붙여 부르다가 시대가 변함에 따라 희라는 글자가 여인을 대표하는 글자로 통일되었습니다. .

 

우희란 虞라는 지역에서 출생한 여인이라는 일반명사입니다. 우라는 지역은 주나라 때 지금의 하남성 평륙시에 봉해졌다가 춘추 초기 때 진나라에 망한 우라는 제후국에서 유래한 지명입니다. 우의 제후로 책봉된 사람은 주문왕의 형으로써 성이 희입니다. 주나라가 창건되기 전에 자기 아버지가 막내아들인 주문왕 희창을 사랑하자 형인 태백과 함께 나라 밖으로 달아났다가 주무왕이 주왕조를 창건하자 우의 자손을 찾아내어 책봉한 것입니다.

 

우라는 글자와 연관된 유명한 고사에 가도멸괵과 순망치한이라는 성어가 있습니다. 가도멸괵이라는 고사성어는 강대국 晉나라에 길을 빌려주어 괵나라를 망하게 하고 이어서 우나라 자신도 망한다는 뜻이고, 순망치한이라는 뜻은 입술이 없어지만 이빨이 시리다는 뜻으로 우와 괵 두 나라는 입술과 이 사이의 친밀한 나라였는데 괵이라는 나라가 없어지니 우나라가 고립되어 망하게 되었다는 고사에서 연유된 성어입니다. 임진왜란 때 명나라가 조선에 출병한 이유도 이 고사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즉 일본이 요구한 정명가도(征明假道)란 일본군은 한국을 공격할 뜻이 없고 명나라를 정벌하기 위해 지나갈려고 하니 길을 빌려주라는 요청에 조선은 괵나라를 정벌한다는 진나라에 길을 빌려주어 우나라 자신도 망했다는 가도멸괵의 고사에 따라  일본의 요청을 거절했고, 조선의 지원 요청을 받은 명나라는 조선이 일본군에 망하면 명나라도 위험해 질 것이라고 생각해서 순망치한의 고사를 인용하여 원병을 보낸 것입니다..... 虞라는 글자에 연관된 이야기입니다......

2007.05.0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직접서술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enk****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항우 나오는 것은 '초한지' 라는 책입니다..

네이버홈에서 책에 들어가셔서 초한지 라고 나옵니다..

만화도 있고 소설책도 있으니 그중에서 골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미인은 우미인이라고 부를수도 있고 우희라고 불러도  됩니다..

둘 다 이름임

 

2007.04.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