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신사동

[ Sinsa-dong , 新沙洞 ]

요약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있는 법정동.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지도
면적(㎢) 1.72㎢ 
행정구분 법정동
문화재 서울 안창호 묘소(국가등록문화재)

목차

  1. 역사
  2. 현황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신사동(일부)과 압구정동(일부)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압구정동, 동쪽으로는 청담동, 서쪽으로는 서초구 잠원동, 남쪽으로는 논현동과 접한다. 전체 면적은 1.72㎢로 강남구 전체 면적의 4.35%를 차지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광주군 언주면의 신촌과 사평리에 속한 지역이었다. 1914년 4월 1일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광주군 언주면 신사리로 개편되었다. 광복 후 1963년 1월 1일 서울시 성동구에 편입되면서 신사동으로 개칭되었다. 이후 1975년 10월 1일 성동구에서 분리 신설된 강남구의 관할이 되어 오늘날의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이 되었다.

신사(新沙)라는 지명은 과거 이 지역의 자연마을인 신촌(新村, 새말)의 ‘신’자와 사평리(沙坪里)의 ‘사’자를 합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현황

주거 지역과 상업 및 업무시설이 혼재하여 밀집한다. 신사동에는 압구정로데오거리, 신사동가로수길 등 유명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압구정로데오거리는 한양아파트앞 사거리에서 학동사거리 사이의 구간 일대로, 1990년대 초에 각종 의류, 잡화, 액세서리 등 패션 관련 매장들이 들어서면서 패션의 중심가로 자리잡았다. 이후 압구정로데오거리의 임대료가 상승하면서 상점들이 가로수길로 이전하게 되었고, 신사동가로수길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 곳에는 소규모의 이색적인 음식점, 카페, 의류 매장들이 즐비했으나 차츰 프랜차이즈 카페, SPA 매장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한편, 논현로 일대를 중심으로 성형외과가 밀집해 있으며, LF 본사, 민음사 본사 등이 소재한다.

동 내에는 도산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이 곳은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島山 安昌浩, 1878∼1938) 선생을 기념하기 위해 1997년 개원하였으며, 도산안창호기념관과 안창호선생묘가 있다. 

북쪽으로 압구정로, 동쪽으로 선릉로, 서쪽으로 강남대로, 남쪽으로 도산대로와 접하고 있으며, 논현로, 언주로 등이 신사동을 지난다. 철도 시설로는 수도권 지하철 3호선이 신사역·압구정역, 수인분당선이 압구정로데오역, 신분당선이 신사역을 경유한다.

교육기관은 2023년 기준 중학교 1개교(신구중학교), 초등학교 1개교(서울신구초등학교), 비인가국제학교 1개교(엘리트오픈스쿨) 등이 있다.

주요 상업시설로는 강남시장 등이 있다. 공공기관 및 주요시설로는 신사동주민센터, 윤당아트홀, 호림아트센터, 주한파키스탄대사관 등이 있다. 

문화재에는 서울 안창호 묘소(국가등록문화재) 등이 있다. 예화랑(화랑), 한일관(음식점) 등이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신사동 지도

참조항목

강남구

관련이미지 28

도산기념관

도산기념관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28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