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화 사일런스 힐 질문!!
mami**** 조회수 3,316 작성일2006.12.05

이영화를 보기전에 왜?라는 궁금증만 유발하고 답은 가르쳐주지 않는

 

다고 들었는데 역시나였습니다 전 게임도 해본적이 없고 어떤 정보도 없이 봐서 그런지

 

보구나서 궁금한게 한두가지가 아니더군요

 

그래서 지식인에서 키보드를 두들겨가며 궁금증의 해답을 얻었습니다

 

사일런트 힐이라는 곳이 두가지 공간으로 나뉜다 뭐 그런..

 

근데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네요

 

일단 알리샤였나? 사일런트 힐에서 복수를 하고 있는 꼬마여자아이 말이죠

 

근데 영화에서 과거 어떤 여자아이가 화형당하죠

 

온몸이 새까맣게 탄 아이가 병실에 누워있고 천막같은걸로

 

다 가려놨죠 근데 그때 그 천막에 쪼그맣게 투명한 비닐로 되있는 부분으로

 

알리샤가 그 꼬마아이를 지켜보면서 너의 복수를 해주겠다고 한거 같은데..

 

화형당한 꼬마와 알리샤는 서로 다른인물인가요??

 

아니 그 상황으로 봐서는 같은 인물이란게 설명이 안되네요

 

그리고 그 꼬마를 화형시킨 그 꼬마의 엄마의 언니!

 

교회의 우두머리로 있다가 마지막에 비참한 최후를 맞는..

 

그 여자는 뭐죠? 살아있는건가요?? 사이렌이 울려 어둠이 되면 교회로 몰려드는

 

사람들은요? 그들은 산 사람인가요 유령인가요?

 

알리샤의 엄마는요??

 

뭐 유령이라고들 하는데 유령이 왜 어둠의 세력을 무서워 하죠?

 

그리고 어떤 유령은 이상한 가면을 쓴넘한테 몸이 찢겨 죽은것 같던데

 

유령이면서 또 죽나요? 정말로 이해가 안갑니다 ㅡㅡ;

 

그리고 그 가면쓴 넘은 게임상에서 어떤 넘으로 나오나요?

 

아무래도 이영화가 원작이 게임이라고 알려줄만한 캐릭터는

 

좀비 간호사와 벌레떼를 몰고다니는 그넘밖에 없는듯 한데

 

아 그리고 마지막!

 

로즈와 샤론은 과거 사일런트 힐로 떨어지고 그들을 찾는 남편은

 

현실의 사일런트 힐로 찾아나서잖아요 그래서 남편이 로즈를 찾지 못하고..

 

그리고 나서 마지막에 로즈가 남편집에 딸과 함께 가게 되는데 그곳 또한

 

30년전의 남편집이었던곳인가요? 30년전이라기엔 현실의 집과 별 다른 차이점이

 

없는 듯 보이고.. 분위기 또한 을씨년 스럽고..

 

그래서 나름 생각한게 공간이 세가지가 아닌지..

 

현실과/ 과거와/ 저주받은 과거/ 이렇게 세가지 말이죠

 

제발 저의 궁금증좀 해소시켜 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ulkMaster
태양신
영화 44위, 영화배우 53위, 영화 1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볍게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깊게(무겁게)들어가면 끝이 없거든요...

 

1.사일런트 힐이 2가지 공간으로 나뉜다?
어떻게 보면 2가지 공간으로 나뉘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뒤에서 언급할 복수심에 불타는 한 아이로부터 생성된 악이 그 아이를 통하여 잘못된 믿음의 마을사람들을 단죄함인데, 비록 잘못된 믿음의 사람들이지만, 교회자체는 신성한 곳이므로, 악은 범접할 수가 없었습니다.
사이렌을 울려 악의 힘이 마을을 휘감을때면, 나중에 또 언급되겠지만 이미 대화재에 당한 마을사람들마저 악마의 노예처럼 복수의 도구로 쓰여집니다. 여기서 2공간으로 나뉜것 같은 것은 마을 사람들에게 사고아인 화재사고로, 화형의 죽임을 당한 그 복수가 끝날때까지, 관련된 마을사람 전부를 죽일때까지, 바깥세계와 단절을 시켜 도망치지 못하게 한 것입니다. 직접 관련되지않은 이들, 그 마을사람이었지만, 마을 대화재때 죽지않았다면, 마을에 들어오고 나갈수 있더군요. 다만 로즈와 그의 딸 여경찰관은 다른차원의 저주걸린 마을공간으로 들어와 버렸다는것. 그 차이가 있습니다.

 

2.화형당한 꼬마와 알리샤는 서로 다른인물인가?
앞서도 밝혔듯이, 일단 화형당한 소녀는 평범한 인간입니다. 그런데 그릇된 종교적인 잣대로 친어머니의 방종아래 마녀사냥이라하여, 무참히 광신도들에게 죽임을 당하게 되는데, 그 과정을 악마가 놓치지않고 그 소녀에게 달라붙은 것이죠. 시간이 흘렀지만, 사이렌을 신호로 교회로 피신하는 마을 사람들을 몰살할 기회가 주어졌는데, 그것이 바로 평소 사일런트 힐과 관련된 이상한 소리를 되뇌이는 딸을 보다못한 엄마(로즈)가 궁여지책으로, 문제의 사일런트 힐에서 풀려고 데리고 온데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바로 로즈의 딸이 화형당한 소녀의 환생인 셈이죠.

 

3.교회의 우두머리(교주)와 그 마을사람들은 산자인가? 죽은 유령들인가?
한마디로 하면, 죽을 목숨의 마을사람들입니다. 그 소녀가 복수를 마칠때까지는 마을전체에 내려진 저주는 풀리지 않을테니까요. 영원히 잔신의 복수로 인한 죽음이 아니면 더이상 늙지도 죽지도 않게 한거 같습니다.
이상한 가면을 쓴자는 일종의 저승사자, 바로 사신(死神)인 것입니다. 악이 활동하는 어둠의 시간에도 신성한 교회가 아닌 곳에 사람이 있으면 보이는대로 다 죽여버리죠.

 

4.결말은 어찌 된 것인가?
로즈와 그의 딸이 모든 일을 우여곡절끝에 끝내고 자신의 집으로 돌아오지만, 남편과 엇가리는 시점을 보여주면서 영화는 끝이납니다.
해답은 간단합니다. 로즈의 그의 딸은 이미 그 마을에서 죽은겁니다. 그리고 그 영혼만이 의지에 이끌려 집으로 돌아온것이죠. 이해를 돕자면 '식스센스'나 '디아더스'같은 영화를 보면 죽은자는 자신의 죽음을 인정치않으면 천국이든 지옥이든 가지못하고 유령이 되어 떠돕니다.
그럼 로즈가 언제 어떻게 죽었느냐인데, 악마가 교회로 들어가 복수키 위해, 자신이 있던 병원으로 로즈를 불러들여 숙주로 삼고, 로즈가 다시 딸을 구하러 교회로 들어갔을때, 분명 죽어야할 그녀가 죽임을 당하지않고 돌아오자, 악마의 계산대로 로즈가 교회 우두머리, 즉 교주에게 칼에 맞아 피를 쏟는데, 바로 그 검은피가 악마로, 교회로 들어올 수 있게 된것입니다. 교회로 들어오게 된 악마는 자신이 수십년동안 벼르던 복수를 마음껏 하게 되는데, 이미 병원에서 숙주가 될때, 로즈는 물론이고 그의 딸도 죽은것이죠! 어찌보면 입양한 로즈의 딸도 처음부터 인간이 아닌 로즈, 그녀를 사일런트 힐로 이끌기 위한 악마의 도구였을지도 모릅니다.


 

PS. 나 자신이 순수한 악마라면 마녀사냥을 하는 그 광신도들이야말로 진정한 악마의 파수꾼들이 아닐까요? 더 장려를 해야지 왜 마을전체에 저주를 걸고 죽이려했을까요? 또 어떤 연유에서 관계도 없는 사람을 숙주로 삼기위해, 자신의 분신을 환생시켜 마을로 오게했을까요? 차라리 교주의 자손이 있다면 그 자손을 숙주로 삼는게 진정 복수가 될듯한데 말이죠. 더군다나 자신을 도와 교회에 피신한 이들까지 몰살케 도와줬다면, 온전히 살려 돌려보내줄것이지... 여하튼 4편까지 나온 게임을 소재로, 기타의 좀비영화스러운 괴기영화 '사일런트 힐', 나름 재미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깊게 들어가서 영화를 해석하려하면 끝이 없을것 같습니다. 이왕 이 분위기에 젖으셨다면, 일본영화 '사이렌'도 한번 보세요! 비슷한 소재로 또 다른느낌의 영화를 만나시게 될겁니다. 마지막 소녀의 섬뜩한 눈빛이 지금도 선명합니다...

 

이 답변을 할때 다른이의 답변이 없었는데, 몇십분을 고민하면서 쓰다보니 답변하나가 벌써 올랐네요 ㅎㅎ 

2006.12.0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새벽의기적소리 강군
바람신
영화 61위, 공포, 스릴러 영화 23위, 한국드라마 7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화형당한 아이가 알레사입니다. 악마의 생김새때문에 그러시는거죠? 악마에게는 이름도 겉모습도 의미가 없습니다. 알레사의 분노와 고통을 자신의 이익에 끌어붙이기 위해 알레사같은 모습으로 나타났을뿐이니까요. 악마가 알레사인 것은 아닙니다.

 

교회에 몰려드는 사람들은 살아있는 자들은 아닙니다. 마을 사람들과 로즈, 샤론, 경찰들이 있는 그 사일런트 힐은 알레사와 악마가 병원에서 계약을 맺으면서 만들어진 하나의 다른 공간입니다.

 

마을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단순한 어둠의 세력이 아닌 악마때문이죠. 악마는 알레사와의 계약으로 복수한다며, 사람들의 영혼을 거둬가고 있었으니까요.

 

마지막에 로즈와 샤론이 찾아간 집은 자신들의 집 맞습니다. 30년전이 아니구요. 단지 같은 시간에 다른 공간으로 아빠와 분리 되어 있는 것이죠.

 

사일런트 힐의 세 공간은 시간으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공간, 알레사와 악마가 계약하며 만든 닫힌 공간, 악마의 공간. 이렇게 나뉩니다.

 

2006.12.0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