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2018년 국내증시가 약세를 보인이유가 뭔가요??
비공개 조회수 1,230 작성일2019.04.14

미국증시는 호황이었는데


국내증시가


폭락수준으로 조정받은 이유가 뭔지


아시는분???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gleeking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물론 코스피, 코스닥이 2018년 9월부터 10월에 걸쳐 약 20% 가량의 조정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미국 역시도 이른바 '검은 크리스마스'를 맞아 12월 초부터 12월 24일까지 약 20% 가량의 조정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증시가 조정을 받은 것은 따지고 보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브렉시트 안 혼재(불확실성)/2. 미-중 무역분쟁 여파로 인한 손실 우려/3. 경제 대국의 경기 침체로 인한 주변국들의 경기 동반 침체 우려 등이 있지만 1번은 크게 영향이 없고 대체적으로는 2번과 3번이 주요 이유입니다.

대외적인 요건이 악화함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실적 부진 우려가 고개를 들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투매에 나섰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그러나 특히 코스피의 하락폭이 컸던 이유는 대외 요건의 악화와 한미 금리 격차 확대 등으로 인해 국내 대기업들의 실적(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악화가 우려되면서 외국인이 투매에 나선 것이 가장 큰 원인일 것입니다.

2019.04.1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붉은혜성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18년 9월부터 였을까요. 국내증시가 10월 30일까지 쭉 조정 받았죠. 이때 국내증시가 조정받은 이유는 일단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대북주 강세 이후 북미정상에 대한 추가적인 관계 진전 미흡


이로 인해서 대북주들이 대거 조정을 받았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주가를 추진하고 밀고 갈만한 끊임 없는 이슈들이 필요한데 당시에는 특별한 모멘텀이 없었습니다.


2. 외국인과 기관의 지속적인 매도세입니다.


거의 2달 이상을 외국인이 순매도로 일관하면서 주가가 올라갈려야 올라갈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초중순까지 주가가 신고가를 달성했기 때문에 조정을 받을 때 크게 받은 것도 있고, 외국인의 경우 한미 금리 역전과 미중 무역회담의 진전이 없던 상황이라 한국증시에서 계속해서 순매도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혹시 주식 공부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https://open.kakao.com/o/g4q98wlb

 

이곳으로 연락해주세요.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며 소액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주식투자 하세요.

2019.04.1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