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호두는 우리나라에 언제 들어왔나요??(내공30)
sir 조회수 1,018 작성일2011.10.06

역사적으로 볼때 호두는 언제 우리나라에 들어 왔나요? 부럼깨기라는 전통은  견과류를 이빨로 깨는건데 거기에 호두도 들어가잖아요.

1. 언제 우리나라에 들어온건지

2. 누가 들여왔는지,

3. 어느나라가 원산지인지(맨처음 호두를 재배한 나라)

이 3가지좀 알려주세요. 내공30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u****
태양신
역사학, 대학교육, 학사 행정, 제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호두
 
 
거의 원형이고 핵과()이다. 외과피는 육질로 녹색이며 내과피(핵과:)는 매우 단단한 골질로 잘 깨지지 않는다. 핵은 도란형으로 황갈색이며 표면은 봉선을 따라 많은 주름살이 있고 핵 내부는 4실이다. 종자는 2장의 떡잎을 갖춘 것으로 구형에 가까우나 심하게 주름져 있고 백색 또는 담황색을 띠며 그 겉면은 막질의 흑갈색인 종피가 있다.

중국이 원산지이나 세계 각지에서 재배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전세계 호두 공급량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한()나라 장건()이 서역(西)에서 들여 왔고 한국에는 고려시대에 유청신()이 원나라 사신으로 갔다가 가지고 와서 고향인 천안에 처음으로 심었다는 것이 정설이었으나, 일부 학자들은 초기철기시대의 유적인 광주 신창동저습지유적에서 호두가 출토된 것을 근거로 원삼국 시대에 유래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주로 중부 이남에 분포한다. 일본에는 18세기경 한국에서 전파되었다.

호두는 열매가 성숙된 가을에 따서 물에 오랫동안 담가 두거나 한 자리에 쌓아 두어 썩힌 육질의 외과피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뒤 딱딱한 내과피를 깨서 종자를 취한다.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의 일종은 오메가 3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주성분은 알파-리놀렌산이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 B2 ·비타민 B1 등이 풍부하여 식용과 약용으로 많이 쓰인다. 종자는 그대로 먹기도 하고 제사용·과자(천안 호두과자)·술안주·요리에도 이용하며 호두 기름은 식용 외에도 화장품이나 향료의 혼합물로서 활용한다. 호두 기름의 약리효과는 기름에 함유된 혼합 지방산이 체중의 증가를 촉진시켜 혈청 알부민함유량을 높이지만 혈액의 콜레스테롤량은 비교적 감소시킨다. 
 
 
도움이 되셨다면 꼭 채택부탁이요!

2011.10.0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네이버 검색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