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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저는 음력1957년 9월14일 묘시생 여자이고 저의 아들은 음력 1997년 5월 15일 신시생 남자입니다.
비공개 조회수 3,774 작성일2016.03.17
저는 음력1957년 9월14일 묘시생 여자이고 저의
아들은 음력 1997년 5월 15일 신시생 남자입니다.
저는 52세에 사별하여 아들과 둘이 살고 있습니다.
저의 아들은 아빠 돌아가신 중학교 때부터 학교를
가기 싫어하고 공부하기를 싫어하고 지금까지 저를
너무 힘들게 합니다. 저는 현재 아들 때문에 돈도
많이 소비하고 너무 힘들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의 아들은 몇살이 되면 철이 들어서 바른 생활을
할수 있을까요?
저 사주에는 내년부터 편관(화) 용신대운이 들어
온다고 들었는데 좋은점과 나쁜점 주의할점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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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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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교법사
바람신
작명, 이름풀이 54위, 사주, 궁합, 원예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년주(年柱)

1957 년

월주(月柱)

9 월

일주(日柱)

14 일

시주(時柱)

07 : 00

비 고

( 음 력 )

편관(偏官)

겁재(劫財)

아신(我身)

비견(比肩)

십신(十神)

정(丁) 화

경(庚) 금

신(辛) 금

신(辛) 금

천간(天干)

유(酉) 금

술(戌) 토

사(巳) 화

묘(卯) 목

지지(地支)

비견(比肩)

정인(正印)

정관(正官)

편재(偏財)

십신(十神)

건록(建祿)

관대(冠帶)

사(死)

절(絶)

십이운성(十二運星)

장성(將星)

반안(攀鞍)

지살(地殺)

재살(災殺)

십이신살(十二神殺)

나의 사주팔자와 원명(原命)

님의 사주팔자는 丁酉年 庚戌月 辛巳日 辛卯時입니다.

사주오행은 목 1, 화 2, 토 1, 금 4, 수 0개로서

금(金)의 기운이 강(强)하고 수(水)가 부족한 사주입니다.

사주강약은 극신강(極身强) 사주입니다.


용신(用神)은 정화(正火) 편관(偏官)이며

보좌용신은 갑목(甲木)이구요

조후용신은 임수(壬水)입니다.


삼재는 해자축(亥子丑) 년이며

공망은 신유(申酉) 년입니다.


나의 일주(日柱)는 신사(辛巳)

아들의 일주(日柱)는 임진(壬辰)

일간(日干)으로 보면 나는 신금(辛金)의 작은 바위요, 보석입니다.

아들은 임수(壬水)로 어머니가 있어야만 살아갈 수 있는 아들입니다. 금생수(金生水)로 나는 아들의 젖줄이요, 생명줄입니다.


물은 바위틈에서 솟아나옵니다.

일지(日支)로 보면 나는 사화(巳火)요, 아들은 진토(辰土)입니다.

흙은 불을 먹어야 삽니다. 즉 불은 토(土)를 생해주는 화생토(火生土)입니다.

이렇게 보면 어머니가 있어야 먹고 살고 그 아들을 살아가게 하려니 노고가 많은 삶이라고 보겠습니다.


현재 대운(大運)입니다.

56歲 ▶ 60歲 辰

귀하는 진토대운 이며 말년의 정인운으로 보수성, 인내와 온후함을 의미하는 운입니다. 이 시기에 귀하는 내적인 면에서 풍요로운 행복을 누리게 됩니다. 도량이 넓고 마음이 그윽하니 남에게서도 칭송이 자자하고 자식에게는 효도를 받는 좋은 운입니다. 혹자는 종교생활에 심취하기도하고 혹자는 늦게나마 학원 등을 다니는 재미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즐기는 시기입니다.


대운(大運)에 천살(天殺)이 들어 불의의 재난이나 하늘에서 노하여 운세를 막는 운으로 일의 진행에 막힘이 많으니 조상을 향해서 정성으로 기도드리면 액운을 다소 덜수 있습니다. 초년에는 극한 성격을 갖게 되며 중년에는 신분과 명예는 오르나 신체 이상을 겪을 수 있고 말년에는 고혈압, 성인병 등을 주의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유없이 아플수 있으며, 협력자나 동조자가 없고 괴롭고 고독하게 지내게 되는 시기입니다. 여성이 이 운에 임신을 하면 출산의 고통이 남다를 수도 있습니다.


다음 대운(大運)입니다.

61歲 ▶ 65歲 丁

귀하는 정화대운 편관운으로 이 시기에는 권세와 재물을 손에 쥐게 되고 가정 또한 화목하니

늙어서도 여한이 없는 나날을 보내게됩니다.


66歲 ▶ 70歲 巳

귀하는 사화대운 이며 말년의 정관운으로 명예와 재물, 자손번창을 의미하는 운입니다. 이 시기에 귀하는 가족들의 만사가 순조롭고 각종 경사를 맞이하여 노년기이지만 행복한 생활을 영위해 나가겠습니다. 다만 분수가 넘치는 일은 오히려 화를 부르니 본인과 남편의 건강에 신경쓰도록 해야겠습니다.


대운(大運)에 지살(地殺)이 들어 이동, 이사, 변동등으로 분주함이 많으며 여행, 환경변화가 있겠습니다. 초년에는 유학을 하거나 부모님의 일을 거드는 일이 있고 중년에는 움직임이 많은 업종에 종사하겠고 말년에는 고향을 떠나 생활을 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이 운에 부동산과 관련된 일은 나쁘지 않습니다.


십이신살(十二神殺)로 본 운명(運命)

(1)월에 반안살 입문

부모형제가 다 잘되는 시기인 바, 행복한 가정에서 성장하여 공부도 많이 하는 편이고 형제들도 거의 성공하게 됩니다. 지혜와 재주를 겸비하고 능력도 뛰어나 돈과 명예를 다 얻을 수 있는 운입니다. 그러나 반안이 월에 1개만 있는 경우는 행운의 길함도 잠시뿐이니 인덕을 쌓으면서 앞날에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여성은 자신의 운이 너무 좋다고 경솔해서는 안 됩니다. 반안이 월에 있으나 일과 시에 흉살이 있으면 그 훌륭한 남편의 모습이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안은 가장 좋은 살로서 사주중에 한 개만 있어도 길한 것이나, 일 또는 시에 있는 것이 가장 좋고 타기둥에 흉신이 없어야 합니다.


(2)일에 지살 입문

대개는 재주가 있어 문학에 열심하면 재물운이 좋고, 그 방면에서 성공할 수도 있으나 명성이 크게 들어나는 운은 아닙니다. 또, 일생에 부부 이별수는 한 번 겪어야 하는 것이 지살이지만, 지금은 결혼을 늦게 하므로 이별을 겪지 않고 그냥 지나가기도 합니다. 이런 사주는 많던 적던 땅으로 유산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농촌에서 살게 되면 아주 행복한 운입니다.


(3)시에 재살 입문

자식운이 빈약한 여성이므로 자식에 대해 누구보다 강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갖은 질병과 재앙을 물리치면서 자식을 키우지만 부모로서 성장시킨 보람을 얻지 못하며, 성장 후 가정교육이 부실했거나 종교를 신봉하지 않은 자식은 본살은 당하여 재앙을 크게 겪게 됩니다. 만일 자식과 떨어져 살게 되면 다른 재앙 없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1.사주 원명(구성)의 원리 해설

술월(戌月 ; 9월) 신금(辛金)에는 火, 土가 병들게 되고 水, 木이 약(藥)이라 합니다. 따라서 水, 木이 튼튼하면 부(富)와 명예를 함께 얻게 되고 火, 土가 왕성하면 가난한 삶을 살게 되고 병으로 일찍 생을 마감하게 될 운입니다.


2.육친분석으로본 길흉해설

가)오행과다로 본 원명해설

사주원명(四柱原命)에 金이 과다(過多)하므로 명예(名譽)를 더 중요시하고 의리(義理)와 인정(人情) 그리고 결단성을 가진 인격의 소유자이고 남의 일에는 전력을 다하며 스스로 용기를 자랑하기도 하며 형제, 친구, 윗사람의 인덕(人德)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집이 세어 자기 주장만 내세워 남과 불화(不和)하기 싶고 그리고 심성(心性)이 고독(孤獨)하여 사회에 나가 사람들과 교제하기를 싫어하는 성격입니다.


나)십신태과로 본 원명해설

사주원명(四柱原命)에 比劫(비겁)이 과(過)하므로 성격이 편협하고 다른 사람과 융화되기 어려워 동기간에 불화가 쌓이게되고 가정의 불화나 어려움을 격게되고 낭비벽이 있어 빈곤함을 면하기 어려우며 부부간에는 이별의 위험이있고 자기 중심적이며 고집불통이다. 첫 자식을 잃든지 산후에 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부모형제와 이별하기 쉽습니다.


다)용신과 기신으로 본 원명해설

사주원명(四柱原命)에 편관(偏官)이 용신(用神; 사주상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으로, 생로병사(生老病死)의 주체이며, 길흉화복(吉凶禍福)의 척도를 가름하는 기준이 된다)으로서 총명하고 깔끔하게 생겼고 과단성도 있고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남을 잘 이용하는 사람입니다. 만일 미혼의 처녀라면 30세 후반기에 결혼하거나, 8년 연상의 남성을 구하여 결혼하거나 아니면 재취자를 선택해서 결혼해야 사랑받고 행복할 수 있고, 그 외에 평범한 결혼은 서로 떨어져 있지 않고는 행복하지 못한 운입니다.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식신(食神)이 기신(忌神; 用神을 剋하는 것으로 사주상 자신에게 불리한 작용을 불러오는 요소가 된다)이므로 성품이 변덕스럽고 불만이 많습니다. 남달리 머리가 좋고 또 아이처럼 큰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우월감과 자존심이 특별히 강하기 때문에 자기보다 강한 자는 대하기 싫어 하고, 자기 보다 약한 자는 도와주고 싶어하는 유형의 사람입니다. 대개 공상가가 많고 조용한 것을 좋아하며, 어릴 때 부모님의 사랑을 지극히 받고 성장하였으나 성장한 후에는 심한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신병, 허약한 체질, 열등감, 신경 과민 등으로 부모나 손윗사람에게 근심 걱정이 끊이지 않게 하는 운명입니다. 결혼한 뒤에도 남편이 자기보다 무능하여 생사별이 없어도 항상 괴로워 하고 항상 남편을 존경하지 않고 불평불만이 가득한 체 살아갑니다. 또 자기 스스로의 감정에 사로잡히거나 신경예민과 극심한 질투 등으로 인해 결국 노이로제나 신경성 질환 등의 고통을 겪으면서 설령 불평불만이 없다 해도 말이 많고 다소 신경질적이고 불안하게 살아가는 인생입니다.


라)십신명위로 본 원명해설

연주에 편관이 있으면 조상이 상인이거나 가세가 기울어질 때 태어났고, 차녀 태생이며 장녀로 태어나면 부모에게 해로운 일이 발생하거나 불리한 일이 있을 수 있는 명입니다. 대개 가난한 집안의 출생이 많고, 편관이 연주 또는 월주에 있으면 형제간에 불화하여 서로 떨어져서 살게 됩니다. 만약 충, 극하게 되면 고향을 떠나 살게 되거나 양자로 갈 수 있습니다.


월주에 겁재가 있으면서 사주원명에 관살이 없으면 성질이 다소 난폭하여 집니다. 월주에 겁재가 있으면 대개 가난한 집안의 출생으로, 욕심이 많고 형제에게 해를 끼치며 생활이 복잡합니다. 월간에 겁재가 있으면 부친에게 병이 있을 수 있으며, 월주에 겁재와 편재로 되어 있어 편재가 극을 받으면 부친이 평생 가난합니다. 월지에 겁재가 있고 사주에 상관이 있으면 흉한 명이나 사주에 재성이 있으면 흉이 변해 길하게 됩니다. 월지에 겁재가 있고 사주에서 비겁이 강해도 관성이 있으면 흉이 변해 길하게 됩니다. 또, 월지에 겁재가 있고 사주에 정인이 있으면 흉한 명이나 사주에 관성이 있으면 흉이 변해 길하게 됩니다.


일지에 정관이 있고, 타주에 편관이 없으면서, 무충형이면, 남편덕을 보게 되나, 만약 합거하거나 충형하면 일부종사하기 어려운 명식입니다. 일지가 정관이면 남편이 훌륭한 사람이고 타주에 편재나 정재가 있으면 남편의 사랑이 극진해집니다. 일지의 정관이 기신이면 남편과 생사이별을 하게 되며, 일지가 정관이고 타주의 지지와 합이 되면 남편이 바람둥이이거나 본인이 외간남자와 정을 통하는 수가 있습니다.

부친궁이 불길하며 신약한 사주일 경우에는 재물에 변화가 많이 따르는 명식입니다.


마)십이운성과 명주로 본 원명해설

년지(年支)가 록위(祿位)면 선대에 부귀했거나 부친이 자수성가했으며 본인은 늦게 발복합니다.


월지(月支)가 관대(冠帶)이면 부모, 형제 그리고 본인에게도 중년이 후에 좋습니다. 고집이 세고 명예와 출세를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개성이 뚜렷합니다.


일지(日支)가 사위(死位)이면 생가를 일찍 떠나 큰 병으로 고생하며 처가 병약하거나 생이별하게 되거나 심하면 사별을 하기도 하며 일생동안 고생과 수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성실하고 낙천적이기 때문에 신용이 두텁고 교제술도 좋으나 말이 적어 오해를 사게 됩니다. 자식은 아들을 연이어 낳거나 딸을 연이어 낳게 되고 본인은 독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원만한 성격이 못되어 남편과 이별하고 재혼하는 수가 많습니다. 대체로 전문적인 기술업, 기획, 연구, 장기적인 것이 좋고 외교, 서비스업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시지(時支)가 절위(絶位)이면 자녀와의 인연이 박하여 병약하거나 근심이 많습니다.


바)십이운성과 십신으로 본 원명해설

사주원명(四柱原命)중 타주(他柱)에 정인(正印)이 관대(冠帶)에 임하여 있으므로 기술, 예술방면으로 발전이 있든지, 그렇지 않으면 타인으로부터 사기를 당할 수 있으며, 특히 여자의 경우에는 자녀들에게 어려움이 생길 수 있는 명식(命式)입니다.


사주원명(四柱原命)중 타주(他柱)에 정관(正官)이 사지(死地)에 임하여 있으므로 남편과의 인연이 순조롭지 못한편으로 생별(生別), 사별(死別)의 경험을 할 수 있는 명식이라 하겠습니다.


사주원명(四柱原命)중 타주(他柱)에 편재(偏財)가 절지(絶地)에 임하여 있으므로 재산의 어려움과 부친과의 인연이 짧은 편에 속하는 명(命)입니다.


3.타고난 팔자의 특징으로본 길흉해설

가)각종 길흉신살

복성귀인(福星貴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사람은 운세가 좋게 유도되고 凶한 일을 당할지라도 그럭저럭 큰 탈이 없이 넘어가게 됩니다. 스스로 덕망을 갖춰서 크게 성공하며 재정적으로도 언제나 유복하고 부족함이 없는 풍요로운 살입니다.


천록(天祿; 建祿, 正祿)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부귀(富貴)함이 있고 건강하고 관록, 실록, 의록이 풍부함을 말하는 좋은 살입니다.


국인(國印)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천월덕귀인(天月德貴人)에 버금가는 길성(吉星)으로 길신(吉神)과 함께 있으면 들어오는 福이 배가되어 더욱 커지게 되니 예상보다 더 큰 발전이 있으며, 만약 흉성(凶星)과 함께 있으면 도리어 좋지않는 凶의 작용이 가중되게 되니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특히 하늘의 은총을 받는다는 길성(吉星)으로 중살(衆殺)을 해산(解散)하고 백가지 재난등의 액이 평생에 없는 길신(吉神)입니다.


월덕합(月德合)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천덕합(天德合)과 같은 작용을 하며 명조(命造)에 있으면 凶한 運도 吉로 변화시키는 신살(神殺)입니다.


천덕합(天德合)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모든 재앙(災殃)이 침입하지 못하게 되며 凶한 것이 있어도 吉한 것으로 변화시켜 주는 殺입니다.


천의성(天醫星), 활인성(活人星)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직업선택에 있어 의사, 간호사, 종교인, 점술사 등에 종사하면 좋습니다.


장명성(長命星)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장수 한다는 길성(吉星)입니다. 잔질이 적고 죽을 고비를 몇 번씩 당하여도 죽지 않고 살아나는 좋은 殺입니다.


음착살(陰錯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일찍 상부나 상처를 하게 되며, 부부불화, 부부이별, 처갓집이나 외갓집이 망한다는 殺로 출생일에 있으면 외갓집이 쇠망하고, 출생시에 있으면 처갓집이 쇠하게 됩니다. 식구중에는 외삼촌이나 처남이 외롭고 고독한 운입니다.


현침살(懸針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용모나 성격이 바늘같이 예리하며 관재나 재액, 사고를 자주 당하게 되는 殺입니다. 직업은 의약, 기술, 역술, 종교, 도살업에 종사하게 됩니다.


양인살(羊刃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인생 행로에 파란을 많이 겪게되고 쓸데없는 강렬과 고집을 부리거나 폭력, 시비등으로 인해 실형을 살게 된다는 흉살(凶殺)입니다. 무기에 의한 악사나 교통사고로 죽는 수가 많으며 때로는 불세출의 괴걸, 역사, 열녀, 여걸등의 위인도 나오는 살로 특히 직업이 경찰, 군인, 의사, 간호사, 식당등으로 출세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홍염살(紅艶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여명에 있으면 낭만적인 성격을 갖을 수있으나 또는 음란하여 결혼 후에도 남편을 두고 정부를 따라 달아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웃음과 색을 파는 화류계인에게 많은 殺로 남녀 모두 미남, 미녀입니다.


유하살(流霞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다분이 끼가 많은 살입니다. 다정다감(多情多感)하여 외정(外政)을 즐기는 수도 있으며, 연예계나 화류계에 나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피나는 노력으로 쌓은 재물이 모르는 사이에 사라질 수도 있으니 매사에 주의를 요망합니다.


야제살(夜啼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밤만 되면 아이가 울어 부모의 애를 태우며 자라서도 슬픈 일이 자주 발생한다는 살입니다..


조객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부모나 친척이 상을 당하거나 특히 상가집에 다녀오면 자주 아프게 되며 사주에 조객살이 있는데 다시 조객살을 만나면 상복수가 있다는 흉살(凶殺)입니다.


귀문관(鬼門關)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여행이나 사찰, 사당, 묘지등에 가는 것을 피하며 신경쇠약, 정신질환이 있게 되고 무당 또는 중이 되기도 한다는 殺입니다..


원진(怨嗔)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남을 미워하고 원망하는 살로 부모, 형제와 불화하고 부부간의 생이별, 자녀 불순하게 되고 기타로는 일의 실패, 불구, 질병, 수술, 색난등으로 일생을 불행스럽게 살아간다는 최대의 흉악살(凶惡殺)입니다. 여성이 경우는 목소리가 크고 성품이 탁하며 천한사람과 사통을 하고 불순한 자식을 두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혈지(血支)가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위장병을 조심하고 복부의 건강 등에 유의하여야 하며 교통사고 등의 갑작스런 사고등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태백살(太白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흉살(凶殺)로서 고독하고 빈천하며 잔병으로 고생을 많이하게 된다는 흉살(凶殺)입니다.


관부살(官符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인덕(人德)이 없고 빈곤한 殺로서 日이나 時에 범하면 평생 관재수가 많게 되며, 양인살(羊刃殺)과 같이 있으면 형벌을 받게 되고 공망(空亡)이 되면 진실되지 못하고 실성한 소리를 잘하여 망어살(妄語殺)이라고도 합니다.


태양(太陽)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이 殺로 인해 凶한 殺들이 있어도 극복할 수 있으며 험한 재난은 피할 수 있습니다. 얼굴색이 검고 붉습니다.



아드님의 사주팔자와 원명(原命)

년주(年柱)

1997 년

월주(月柱)

5 월

일주(日柱)

15 일

시주(時柱)

17 : 00

비 고

( 음 력 )

정재(正財)

편재(偏財)

아신(我身)

편관(偏官)

십신(十神)

정(丁) 화

병(丙) 화

임(壬) 수

무(戊) 토

천간(天干)

축(丑) 토

오(午) 화

진(辰) 토

신(申) 금

지지(地支)

정관(正官)

정재(正財)

편관(偏官)

편인(偏印)

십신(十神)

쇠(衰)

태(胎)

묘(墓)

장생(長生)

십이운성(十二運星)

화개(華蓋)

년살(年殺)

천살(天殺)

망신(亡身)

십이신살(十二神殺)


아드님의 사주팔자는 丁丑年 丙午月 壬辰日 戊申時입니다.

사주오행은 목 0, 화 3, 토 3, 금 1, 수 1개로서

수(水)의 기운이 강(强)하고 금(金)이 부족한 사주입니다.

사주강약은 극신약(極身弱) 사주입니다.


용신(用神)은 축중(丑中) 계수(癸水) 겁재(劫財)며

보좌용신은 신금(辛金) 경금(庚金)이구요

조후용신은 계수(癸水)입니다.


삼재는 해자축(亥子丑) 년이며

공망은 오미(午未) 년입니다.


현재 대운입니다.1

9歲 ▶ 23歲 辰

귀하는 진토대운 이며 초년의 편관운으로 강인함과 책임감, 반항심을 의미하는 운입니다. 이 시기에 귀하는 남의 일에 끼어들기를 좋아하고 난폭한 면이 있어 주위사람들의 원성을 사는 시기입니다. 또한 자기반성이 다소 부족하여 학교나 직장에서 처벌의 고통을 감수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인내와 책임의식으로 극복해야겠습니다.


대운(大運)에 천살(天殺)이 들어 불의의 재난이나 하늘에서 노하여 운세를 막는 운으로 일의 진행에 막힘이 많으니 조상을 향해서 정성으로 기도드리면 액운을 다소 덜수 있습니다. 초년에는 극한 성격을 갖게 되며 중년에는 신분과 명예는 오르나 신체 이상을 겪을 수 있고 말년에는 고혈압, 성인병 등을 주의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유없이 아플수 있으며, 협력자나 동조자가 없고 괴롭고 고독하게 지내게 되는 시기입니다. 또한 영적인 능력이 강해져서 직관력과 예지력을 발휘할 운입니다.


십이신살(十二神殺)로 본 운명(運命)

(1)월에 년살 입문

성격이 급하나 타인에게 친절하여 친우나 인근에 호평을 받고 의식은 자족한 삶을 살게 됩니다. 본래는 형제가 많았으나 액운이 침범하여 형제가 귀하게 되거나 혹 있어도 무력하거나 덕이 없어지게 됩니다. 부모의 덕은 없는 편이며 고생하여 자수 성공하는 운입니다. 한편, 연살은 크게 길하지도, 또 크게 흉하지도 않은 중간 정도의 운이므로, 사주상 흉신이 타주에 없다면 비교적 안정된 삶에 모든 것을 평형을 이루고 큰 파란없이 잘 지내는 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일에 천살 입문

일찍 아버지 또는 어머님과 이별하게 되고, 인덕이 없는 편이나 말년에는 대부분 성공하게 됩니다. 일생동안 재산은 모으되 남의 구설수에 자주 오르내리게 되며, 자신을 돌이켜 단점을 고친다면 인생 말로가 분명 행복하게 됩니다. 천살은 12살 중 중간정도에 해당되는 살성이므로, 日時에 있다 해도 타주에 흉살이 없다면 크게 흉하지는 않고, 대개 도덕이나 사회 윤리에 반하는 범법행위, 즉 친고죄 등을 범하는 경우가 많으며 무거운 형을 받지는 않습니다. 만일 사소하고 경미한 범법행위가 하나도 없었다면 오히려 건강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3)시에 망신살 입문

출생시는 인생말로의 자식, 재물, 직업, 사회, 명성등의 운을 보는 중요한 기둥인 만큼, 시지에 월살이 있으면 이 모든 것이 헛되게 됩니다. 대개 일찍 조사하지 않으면 한평생 파란만장한 삶을 살게 됩니다. 망신살은 자기 신체상의 악해를 주므로 잘 낫지 않는 만성질병이 생기고, 사주년월일까지 아무리 좋은 신이 있어도 시에 망신이 있으면 사업이 서서히 패하게 되며, 직업 변동, 직장인은 인사 이동이 빈번하여 결국 퇴직하게 됩니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동료로부터 불신도가 높아 오명이 나며, 불륜 관계를 갖는 등 스스로 비윤리적인 짓을 많이 하다가 결국 자신과 가깝게 지낸 모든 사람에게 재산, 금전 등 손해를 입히게 됩니다. 또, 자식운이 없으므로 몸에 신병이 있어 자식을 갖기 어렵거나 설령 있다 해도 병약하거나, 패륜, 사업 실패 등으로 부모를 욕되게 하는 등 파란 많은 말년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무릇 사람에게 크게 좋다는 운명은 그리 흔치 않고, 또 좋다는 사람도 가정적 파란은 있게 마련이므로, 너무 상심하지 말고 한적한 농촌에서 농업에 종사하거나 큰 욕심은 가지지 않고 젊었을 때부터 절약, 저축하면서 후일에 대비해두면 반드시 행복한 미래가 올 것입니다.


1.사주 원명(구성)의 원리 해설

午月(오월 : 5月) 임수(壬水)에는 월령에 정화(丁火)가 왕성한 시기이므로 일주는 자연히 약하게 됩니다. 따 라서 경, 신, 신, 유금(庚, 辛, 申, 酉金)을 얻으면 水의 근원으로 삼고 계수(癸水)를 취하여 도움을 받으면 길한 사주가 됩니다. 金이 있고 水가 없어도 절반은 귀격(貴格)을 이루되나 반대로 水가 있고 金이 없으면 재산과 지위를 얻기는 힘들다 하겠습니다.


2.육친분석으로본 길흉해설

가)오행과다로 본 원명해설

사주원명(四柱原命)에 火가 과다(過多)하여 생활면에서 겉치레나 형식에 불과하며 정신력이 강고하지 못하고 주위가 산만하므로 심사숙고 해도 손해만 따르며 경솔한 성질로, 모든 일이 성취가 어려우며 男子는 풍류심(風流心)이 있어 외첩(外妾)을 두거나 여난(女難)을 당하기 쉽고 여자는 아버지 또는 시어버니로 인하여 고생(苦生)하는 수가 있습니다.


나)십신태과로 본 원명해설

사주원명(四柱原命)에 財星(재성)이 과(過)하므로 남이보기에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 같으나 안으로는 괴로움이 많은 명식이니 처가 가권을 유지하게되며 남편은 권위를 잃게되는 명식입니다. 또한 재물을 구하기 어렵고 도리어 재산의 손실이 생기는 명식이며 혹 재물이 들어오더라도 쉽게 나가는 운명입니다. 친연이 박하고 손윗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기는 어렵고 또한 자녀의 심신이 허약하여 걱정이 생기게되며 욕심으로 망하는 격이니 마음을 비우고 삶을 영위한다면 재물에 대한 근심이 다소 없을 수는 있습니다.


다)용신과 기신으로 본 원명해설

사주원명(四柱原命)에 겁재(劫財)가 용신(用神; 사주상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으로, 생로병사(生老病死)의 주체이며, 길흉화복(吉凶禍福)의 척도를 가름하는 기준이 된다)으로서 사람이 솔직하고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는 무책임한 행동을 아니하는 가정적인 남성이지만, 겁재(劫財)가 많으면 다소 겉과 속이 다른 표리부동(表裏不同)한 면이 있습니다.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정관(正官)이 기신(忌神; 용신(用神)을 극(剋)하는 것으로 사주상 자신에게 불리한 작용을 불러오는 요소가 된다)이므로 언제나 명예를 존중하고 가문을 엄수하며 범법을 두려워하고 법을 잘 지켜나가는 사람입니다. 반면 다소 소극적인 탓에 무슨 일이든 처음에는 심사숙고하다가 기회를 놓치는 수가 많습니다. 질병으로는 어릴 때는 소아마비, 중년에는 교통사고, 노년에는 중풍, 심장병 등 고질적인 병의 환자가 많고, 공무원 등에 종사하는 직장인은 평생을 일속에 파묻혀 지내지만, 상공업에는 두려움이 많아 적합하지 않습니다. 만약 사주에 편관(偏官)이 많으면 가난하게 살아야 장수하고, 부유하게 살면 단명합니다.


라)십신명위로 본 원명해설

연주에 정재가 있으면 성격이 깨끗하고 인망이 있으며, 매사 성실하게 일을 수행합니다. 대개 부귀한 가문의 출생으로 부모덕이 있으며, 가정 생활이 순조롭고 집안의 장남 역할을 하지만, 신약사주일 경우에는 부모덕이 없습니다. 또 사주에 비겁이 많으면 형제간에 재산 싸움이 일어나 가세가 기울고 결국 자수성가하게 됩니다. 사주원명의 연간에 정재가 있으면 조부가 부귀한 사람입니다. 또 연간과 월주에 정재와 정관이 있으면 부귀할 집안에 태어나는 명입니다. 연주와 월주에서 정재가 정인을 극하면 부모 중 한 분과 일찍 사별하기 쉽고, 연주와 월주가 정재이면 타인의 가문을 계승할 수도 있습니다. 연주와 월주에 정재가 있고 사주에 정관이 있으면 부귀가문 출생입니다.


편재는 월주에 있는 것이 가장 좋은데, 만일 타주에도 편재가 여러 개 있으면 복이 없습니다. 대개 부잣집 또는 상업에 종사하는 집안의 태생이 많습니다. 월지에 편재가 있고 신강사주이면 부자가 되고, 신약사주이면 구두쇠라고 봅니다. 대개 자유결혼을 하고, 당당하게 잘 살아가며, 남자는 본처 외에 첩을 두는 운명이며, 만약 타주에 비겁이 있으면 형제간에 재산 싸움을 하게 됩니다. 신강사주이면 초년부터 거부가 되고, 신약사주이면 아내에게 가권을 빼앗기고 데릴사위가 됩니다. 월주에 편재가 있고 사주가 신강하면 재복과 부친덕이 좋은 명입니다. (단 편재가 무합일 경우에 한함) 만약 월주에 편재가 있고 시주에 겁재가 있으면 선부후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지에 편관이 있으면 성질이 조급하나 총명, 영리하고, 총명한 배우자를 만나지만 부부불화가 심합니다. 묘와 동주하면 매사에 걱정이 많으며 즐거움이 적은 명입니다. 일지 편관이 충을 당하면 결혼후 잔병이 많고(단 합이 되면 잔병이 없음), 부상 또는 수술하는 수가 있습니다. 또 부인으로 인해 화를 당하는 수도 있으나 사주에 식상이 있어 편관을 극하면 나쁜 암시가 없어집니다.


시주에 편관이 있으면 성질이 강직하고 불굴의 기상이 있는 명입니다. 그러나 자식을 늦게 얻게 되는 경향이 있는 명입니다. 자식은 적으나 출세하는 자식을 두며, 말년에 불치의 병을 앓게 됩니다. 신강사주의 남자는 말년에 성공하거나 또는 자식을 성공을 하게 되고 신약사주는 이와 반대가 됩니다.


마)십이운성과 명주로 본 원명해설

년지(年支)가 쇠위(衰位)면 선대에 가문이 몰락했고 가운이 기울 때 출생했으며, 부모가 가난하여 양자를 가기 쉽고 가정적으로는 성실하나 사회적으로는 인정을 받기 어려습니다.


월지(月支)가 태위(胎位)면 부모대에 이사를 자주했고 형제가 고독하며 본인은 한곳에 오래있지 못하고 직업의 변동이 많으며 계획은 실천이 따르지 않습니다.


일지(日支)가 묘위(墓位)이면 부모형제나 처와의 인연이 박하고 타향에서 어려운 생활을 하게되며 점차 좋아지는 형국이며 결혼은 늦게하는 것이 좋으며 용신(用神)인자는 수도, 신앙, 종교, 철학등에 뜻이 있으며 만약 부자집에서 출생하였다면 중년이후에 쇠퇴하게됩니다. 사회를 모르는 소박한 성품으로 근면 절약하고 탐구심이 있으며 물질적인 면보다 정신적인 면을 즐깁니다. 여성일 경우 정축(丁丑), 임진(壬辰)일생은 아버지와의 인연이 박하고 또한 남편으로 인하여 고민이 그칠 날이 없습니다. 대체로 고정된 직장이나 기술, 학문 등을 연구하는 것이 적격입니다.


시지(時支)가 장생(長生)이면 귀한 아들을 낳으니 자녀가 크게 발전하게 되어 가문을 빛내게 됩니다. 그로인해 말년에 가업이 번영하게됩니다.


바)십이운성과 십신으로 본 원명해설

사주원명(四柱原命)중 타주(他柱)에 정재(正財)가 태지(胎地)이므로 처가 임신을 하거나 재산이 늘어나게 되며, 특히 산부인과, 탁아소, 아동보호소, 화원, 종묘원 등에 적합한 명식(命式)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명(四柱原命)중 타주(他柱)에 편관(偏官)이 묘위(墓位)에 임하여 있으므로 여자친구나, 처가 일찍 세상과 멀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또한 신앙생활을 하는 종교인이거나 철학인이 될 수 있는 명이기도 합니다.


사주원명(四柱原命)중 타주(他柱)에 편인(偏印)이 장생(長生)하므로 인기상승(人氣上昇)하거나, 문장(文章), 중요한 서류취급 등으로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인기를 얻는 명으로 운이 좋으면 유명인사의 대우를 받게 되는 명식(命式)입니다.


3.타고난 팔자의 특징으로본 길흉해설

가)각종 길흉신살

복성귀인(福星貴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사람은 운세가 좋게 유도되고 凶한 일을 당할지라도 그럭저럭 큰 탈이 없이 넘어가게 됩니다. 스스로 덕망을 갖춰서 크게 성공하며 재정적으로도 언제나 유복하고 부족함이 없는 풍요로운 살입니다.


금여록(金與祿)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두뇌회전이 빠르고 영리하며 정교하여 사회에 기여하거나 지위가 향상되는 좋은 殺입니다.


학당귀인(學堂貴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지혜가 있고 문장이 뛰어나고 관록(貫祿)도 좋으나 교직 생활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문곡귀인(文曲貴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학문연구, 학술개발, 문예방면등의 창작활동, 프로그램개발, 개혁혁신 등으로 대외적으로 광고, 각종 행사등 선전효과를 크게 얻게되는 길한 운이며 시험, 연구발표, 문예등단이나 시인으로서 활동등에 대체적으로 길함이 많은 운입니다.


관귀학관(官貴學館)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뭇사람으로부터 선망의 대상이 되거나 지혜가 총명하고 학문이 뛰어나 교육자등의 출세를하여 여러사람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널리 이름을 떨치게됩니다.


天財(천재)가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땀 흘리지않고 금전적으로 여유가 생기며 항상 들어오는 돈이 생기는 길신(吉神)입니다. 단 사주가 신강(身强)할 경우나 행운이 길할 때에만 좋은 작용을 하지만 身弱(신약)할 경우나 행운이 불길하면 나쁜작용을 하게되니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즉 천재는 중인(衆人)의 재물로서 크게 힘들이지않고 버는 돈이라 자선사업 등으로 다른 어려운 사람에게 다시 돌려 줘야하는 길한 신살(神殺)입니다.


당부(唐符)가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凶을 덜어내고 吉함을 더 하는 형상입니다. 천월덕(天月德)이나 국인(國印)과 같은 작용으로 凶의 나쁜 것도 막아주고 들어온 福은 배로 늘려주는 좋은 殺입니다.

월덕귀인(月德貴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천덕귀인(天德貴人)에 버금가는 길성(吉星)으로 길신(吉神)과 함께 있으면 복력이 증가해서 예상보다 큰 발전이 있게되나 만약 흉성(凶星)과 함께 있으면 도리어 성품이 난폭해지는 殺입니다.


양차살(陽差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부부간에 풍파를 많이 겪게되며 결혼에도 어려움이 많이 따르게 됩니다. 연분을 만나도 이별하기 쉽우니 마음에 도량을 넓히는 것이 우선입니다. 生日에 있으면 외가가 몰락하거나 고독하고 生時에 있으면 처가가 고독하거나 몰락하게 된다는 흉살(凶殺)입니다.

비인(飛刃)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무슨 일에나 열중하면서도 싫증을 잘 내며 그래서 모험을 좋아하다가도 실패도 잘 하고 또는 요생수로 일시적인 성공을 거두는데 오래 지속되지는 못합니다. 또한 도박성, 투기성의 기질이 많으며 외유내강(外柔內强)하고 급진적인 성향이 강한 성격입니다.


지망(地網)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남자는 만사가 여의치 못하고 금전운이 박하며 여자는 남편이 변하든가 자식복이 없다는 살로 남녀간에 감금, 구속, 시비, 송사를 당해보기 쉽우며, 경찰, 법관, 종교인, 간호사, 역술인 등의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다.


백호살(白虎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몸에 붉은점이 있거나 몸에 큰상처를 입는다는 신살(神殺)로서 주로 수술을 받게 되어 상처가 생기거나 교통사고등의 불의의 사고를 당한다는 흉살(凶殺)입니다.


괴강(魁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모든 吉, 흉살(凶殺) 중에서 극에서 극단으로 작용하는데 길하면 대부, 대귀, 엄격 총명하며 만약 흉하면 극빈, 재앙이 강렬하게 작용을 하게됩니다. 권세, 권력직으로 출세를 하게되며 고집이 강하며 여자는 활동여성이거나 여장부입니다. 괴강살(魁强殺)이 合이 되면 작용력이 약해지며 남자의 경우는 그 성격이 총명, 지혜롭고 결백하며 또한 편벽되지 않고 용단과 과감성이 있어 남아 다운 기상으로 고귀하게 출세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여자의 경우는 용모는 아름다우나 그 성질은 남자같이 고집이 강해 자기주장만 하기 때문에 남편과 참다운 화합을 할 수 없어 이혼하거나 과부가 되기 쉽운 殺입니다.


격각살(隔角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멀리 여행을 떠나거나 귀성(貴星)과 合을 하면 남이 하지 못한 일을 자신이 도맡아 하게되며 만일 財星(재성)과 合(합)을 하면 경제활동으로 바쁘게 되나 별로 실속은 없는 殺입니다.


귀문관(鬼門關)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여행이나 사찰, 사당, 묘지등에 가는 것을 피하며 신경쇠약, 정신질환이 있게 되고 무당 또는 중이 되기도 한다는 殺입니다..


도화살(桃花殺), 함지살(咸池殺), 패신(敗神), 욕지(浴地), 년살(年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남녀를 불문하고 호색가입니다. 풍류를 좋아하고 주색(酒色)으로 인해 패가망신(敗家亡身)하는 수가 많습니다. 연애결혼을 하며 애교가 많은 성격이나 아무나 사귀지 않는 정조도 있습니다. 여성이라면 화류계로 전락할 가능성이 많은 殺입니다.


원진(怨嗔)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남을 미워하고 원망하는 살로 부모, 형제와 불화하고 부부간의 생이별, 자녀 불순, 불효, 무자하게 되고 기타로는 일의 실패, 질병, 수술, 색난등으로 일생을 불행스럽게 살아간다는 최대의 흉악살(凶惡殺)입니다. 여성이 경우는 목소리가 크고 성품이 탁하며 천한사람과 사통을 하고 불순한 자식을 두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과숙(寡宿)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과부살 입니다. 女命에 있으면 부부가 생이별을 하게되는 殺입니다.


중혼살(重婚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남녀를 막론하고 초혼은 실패하고 두세 번 재혼하게 되는 흉살(凶殺)입니다.


태백살(太白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흉살(凶殺)로서 고독하고 빈천하며 잔병으로 고생을 많이하게 된다는 흉살(凶殺)입니다.


천낭살(天狼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자식을 앞세운다는 흉살(凶殺)로서 자식을 기르기 어렵게 되거나 또는 다 큰 자식이라도 부모보다 먼저 목숨을 잃게 된다는 흉살(凶殺)입니다.


오귀살(五鬼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남녀를 막론하고 질병이 따르고 매사 장애가 많으며 귀신(鬼神)이 잘 따른다는 殺로서 육친으로 보아 해당자도 귀신(鬼神)이 잘 붙게된다는 殺입니다.


관부살(官符殺)이 사주원명(四柱原命)에 있으므로 인덕(人德)이 없고 빈곤한 殺로서 日이나 時에 범하면 평생 관재수가 많게 되며, 양인살(羊刃殺)과 같이 있으면 형벌을 받게 되고 공망(空亡)이 되면 진실되지 못하고 실성한 소리를 잘하여 망어살(妄語殺)이라고도 합니다.





2016.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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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본, 사주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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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