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보르도

[ Bordeaux음성듣기 ]

요약 프랑스 누벨아키텐 레지옹(Region) 지롱드 데파르트망(Department)의 수도.
위치 프랑스 누벨아키텐 레지옹(Region) 지롱드 데파르트망(Department)
인구(명) 234,086(2006년)

파리 남서쪽 562km 지점에 가론(Garonne) 강을 끼고 있으며, 대서양까지 98km 떨어져 있는 하항(河港)이다. 보르도(Bordeaux)는 '물 가까이'라는 뜻이며 주변에는 강(江)과 늪지대가 많았다. 프랑스 유수의 농업지대를 이루는 가론강 유역은 곡류·채소·과실 등의 생산이 풍부하고, 특히 보르도와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 밖에 목축과 어업이 성하고, 정유·철강·조선·화학·자동차·차량·선박 등의 중공업과 화학공업이 이루어진다. 무역은 주로 아프리카·서인도제도·남아메리카를 상대로 포도주·석유제품을 수출하고 원유·석탄·인광 등을 수입한다. 로마시대에는 부르디갈라(Burdigala)라고 불렸던 아퀴타니아(Aquitania) 지방의 중심지로 11세기에는 아키텐 공작령(公爵領)이 되어 독립된 공화국으로 성장했다. 1154년부터 1453년까지 영국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되었고, 포도주의 수출을 중심으로 경제적 발전을 이루어 크게 번영하였다.

1753년 프랑스에 귀속된 후 한때 쇠퇴하였으나, 신대륙 발견 후 프랑스의 식민지 경영이 시작되면서 또다시 번영을 되찾아 18세기에는 무역항으로서 발달하였다. 특히, 서인도제도와의 사탕 및 노예무역으로 번영하였다. 제1·2차 세계대전 때에는 프랑스 임시정부가 위치했었다. 현재는 아키텐주의 정치·경제의 중심인 동시에 학술·문화면에서는 1441년에 창립된 보르도대학과 박물관·천문대·도서관·동식물원 등이 있다. 또 로마시대의 궁전, 원형극장의 유적, 높이 81m의 뾰족한 첨탑 2개가 솟아있는 중세 고딕양식의 생탕드레 대성당(La Cathedrale Saint-Andre)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생탕드레 대성당 옆에 있는 고딕양식의 페이 베를랑 타워(La Tour Pey-Berland)는 1440년에 세워진 종탑으로 무게 11톤의 거대한 종이 달려있다. 이곳에 올라 보르도 시가지를 관망하는 전망이 뛰어난 곳이다. 높이 114m의 생미셀 대성당(La Baslicque Saint-Michel), 생트 크루와 성당(Abbatiale sainte-Croix), 보자르 미술관(Musee des beaux-arts) 등 문화적 유산이 많다. 프랑스 수도 파리 몽파르나스에서 보르도 생장 역까지 고속열차(TGV)가 연결되는데 약 3시간 30분이 소요된다.

보르도 위치

관련이미지 12

보르도

보르도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1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