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회의원 보좌관 연봉 하는일 되는방법


이정재가 주연인 드라마 보좌관으로 많은 분들이 국회의원 보좌관에 관심이 높습니다. 국회의원이 아닌 국회의원 보좌관이라는 직업을 다룬 드라마는 처음이었기 때문에 보좌관들의 하는일과 연봉 그리고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는지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오늘은 국회의원 보좌관 연봉 하는일 되는방법등을 살펴보겠습니다.


한마디로 국회의원 보좌관은 국회의원 코디네이터라고 정의 내릴 수 있으며 음지에서 일하며 나라를 움직이는 팔방미인이라고도 정의하기도 합니다.



1. 국회의원 보좌관 보수


우선 가장 관심이 많은 것이 바로 보좌관의 급여인데요, 국회의원 보좌관은 직급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국회의원실에서 일하는 보좌관은 별정직 공무원으로 각 직급별로 정해진 만큼의 보수를 받습니다다. 2019년 연봉 기준 직급별 보수 총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회의원 1명당 보좌관 수

국회의원들은 8명의 보좌직원과 1명의 인턴을 둘 수 있습니다. 4급 보좌관 2명, 5급 비서관 2명, 6~9급 비서 각 1명씩입니다.


◆ 국회의원 보좌관 연봉

4급 보좌진 약 8330만원(세전), 5급 비서관은 7350만원, 9급 비서는 3431만원으로 정근수당과 명절휴가비 등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2. 보좌관 하는 일


보좌관의 주요 임무는 국회의원의 보좌가 주 업무이고 보좌의 일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일들이 포함됩니다. 크게는 국회에서 하는 업무와 선거관련 업무인데요, 국회에서의 업무는 의원이 소속된 상임위원회와 국정감사 그리고 예산결산 심사와 인사청문회등에서 의원이 하는 의원의 질의서 작성, 대정부 질문 원고를 작성하는 일,  입법과 법 개정안등 입법활동을 도와주는 것은국회의원 보좌관의 대표적인 업무로 주로 우리가 TV에서 보는 의원들의 날카로운 질문과 번뜩이는 정책등은 보좌관들의 노력이 담겨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관련 업무는 국회의원을 보좌하여 공약개발과 유세문 작성, 각종 홍보활동, 언론 인터뷰등 선거철 뿐만 아니라 선거가 없는 평시에도 국회의원의 활동의 전반적인 부분을 보좌하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팔방미인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특히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9월부터는 질의 준비를 위해 각 정부부처의 피감사 기관의 자료를 요청하고 살피는등 자료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퇴근도 반납하고 업무 수행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국회의원 보좌관의 일은 정해져 있다기 보다 국회의원의 국정 수행에 필요한 업무 전반을 파악하고 자료를 관리하는등 다양한 부분에서 여러가지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치학이나 법학등 특정 전공자가 유리하다기 보다는 다양한 경험과 업무수행 그리고 성실성과 도전정신이 제일 필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드라마 보좌관에서 이정재가 맡은 통상 4급 보좌관은 의원의 개인 일정부터 정책과 정무 모두를 두루 챙기고 이하 비서관과 비서들이 정책분야를 나눠서 맡는는 등 전반의 업무를 수행 한다고 하네요.


3. 국회의원 보좌관 되는 방법


우리나라 국회의원은 300명입니다. 현재 이 중에서 의원직을 상실한 2명을 제외하고 현재는 298명인데요, 보좌관의 전체 인원은 약 2,300여명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신분은 별정직으로 보좌관은 국회의원실에서 공고를 통하여 채용됩니다. 즉 국회의원이 임용 권한이 있다고 하겠는데요, 각 의원실마다 약간씩 채용 기준이 다르고, 그래서 채용권한이 각 국회의원에게 있다면 해임 권한 또한 국회의원의 권한입니다.



처음 국회에 발을 디딘 초선의원이나 비례대표 의원의 경우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보좌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런 전문성을 갖춘 보좌관들은 스카웃 대상이 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국회사무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각 의원실에서 보좌관 채용 공고가 올라오는데요,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직접 확인해 보시고 기준등도 미리 알아봐 두시면 향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아래는 최근에 국회사무처 홈페이지에 올라온 채용공고문입니다. 자격요건과 우대조건 그리고 근무조건, 제출서류등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국회사무처 홈페이지]


이번 보좌관 드라마에서는 다소 과장된 부분도 있다고 하는데요, 극적인 요소를 위해서 설정된 경우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선거전략을 짜는 장면이나 실제 보좌관으로 근무하다가 국회의원에 출마하기도 하는데요, 드라마에서 임원희가 낙선하는 것등은 현실적인 부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국정준비 하는 과정 또한 현실성 있는 부분인데요, 이엘리아가 맡은 6급 비서가 국감 준비 중 코피를 흘리는 장면등은 실제 국감 준비 기간 중에는 밤을 새는 등 준비해야 할 업무량이 절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이런 일도 비일비재 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국회의원 보좌관 연봉 하는일 되는방법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드라마를 보시면서 궁금한 부분에 대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