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경기도 광주 자랑거리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1,236 작성일2013.05.01
경기도 광주 자랑거리좀 제발ㄱ-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t****
절대신
2019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경기도 광주자랑거리

 

1.남한산성

 

종 목  사적  제57호 
면 적 528459.47㎡
지 정 일 1963.01.21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중부면 산성리 산1 
시 대 조선시대


북한산성과 함께 수도 한양을 지키던 조선시대의 산성이다.

 

신라 문무왕 13년(673)에 한산주에 주장성(일명 일장성)을 쌓았다는 기록이 있는데, 현재의 남한산성으로 보인다. 고려시대의 기록은 없으나 조선『세종실록지리지』에 일장산성이라 기록되어 있다.

 

남한산성이 현재의 모습으로 갖춘 것은 후금의 위협이 고조되고 이괄의 난을 겪고 난 인조 2년(1624)이다. 인조 14년(1636) 병자호란 때 왕이 이곳으로 피신하였는데, 강화가 함락되고 양식이 부족하여 인조는 세자와 함께 성문을 열고 삼전도에서 치욕적인 항복을 하였다. 그 뒤 계속적인 수리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남아있는 시설은 동·서·남문루와 장대·돈대·보 등의 방어시설과 비밀통로인 암문, 우물, 관아, 군사훈련시설 등이 있다. 이곳에는 백제 전기의 유적이 많이 있어 일찍부터 백제 온조왕 때의 성으로도 알려져 왔다.

남한산성은 각종 시설이 잘 정비되어 우리나라 산성 가운데 시설이 잘 된 곳으로 손꼽힌다. 

 

2.광주 조선백자도요지

 

종 목 사적 제314호  

면 적 382,738㎡

지 정 일 1985.11.07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퇴촌면외 1읍 5개면

시 대 조선시대

 

도요지는 그릇이나 자기를 만들어 굽던 가마터를 말한다.

 

남종면·중부면·퇴촌면 등 광주시 일대에는 도자기를 굽는데 필요한 흙이 나오며, 나무와 물이 풍부하다. 제품의 공급지인 서울과 가깝고 한강을 이용한 운반의 편리성으로 인해, 조선 영조 28년(1752)궁중음식을 담당하던 사옹원의 분원으로 지정됐다. 그 후 조선왕조가 끝날 때까지 130여 년 동안 285개소의 가마터가 이 일대에서 번창했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국가 사정이 어려워지자, 분원리 가마터는 개인에게 경영권을 주게 되었다. 그 후 여러 계층의 수요와 요구에 따라 자기의 모양과 무늬가 다양해졌으며, 청화백자의 중심지로 발전했다.

 

가마터의 구조는 오름가마이며, 계단식가마도 확인되었다. 여러 모양과 무늬를 새긴 자기들이 출토되었고, 글씨가 새겨진 도자기를 통해 제작시기도 알 수 있다.

 

이 일대는 조선 전기에서 후기까지 질 좋은 도자기를 만들어내던 중심지였기에 조선 도자사 연구에 기반이 되는 곳으로서 매우 가치있는 곳이다.

 

3.팔당호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퇴촌면, 남종면

 

팔당호는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과 남종면에 걸쳐있는 인공호수로 1973년 팔당댐 완공 이후, 약 2억 5천만톤의 물을 저수하고 있다.

 

팔당호에는 서울ㆍ경기지역에 수도물을 공급하는 취수장이 있으며, 호반 주변일대에서 바라보는 호수의 경관이 빼어나 팔당댐을 중심으로 광주의 관광명소가 되고 있다.

 

특히, 팔당호를 따라 나있는 도로는 드라이브코스로 좋다. 도로를 따라 들어가다보면 팔당전망대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팔당호의 멋진 풍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4.스파그린랜드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퇴촌면 영동리 스파그린랜드 

 

수도권 최고의 청정지역 퇴촌에 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노천에서 까운을 입고 족탕은 한다는 것 그 자체만 하더라도 최고의 웰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스파그린랜드에는 헬스케어에서 정원족탕으로 바로 나가게 되어 있고, 따듯한 온수가 흐르는 계단을 따라 올라가게 되면 먼저 보행족탕에서 가볍게 보행을 하면서 족욕을 한후 계곡족탕과 휴게족탕을 따라 이용하게 되어 있다.

 

가족, 연인 등 남여노소가 부담없이 족탕을 할수 있도록 되어있는 국내 유일한 족탕(풋스파) 시설이다.

 

스파그린랜드내에는 다목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다목적 스파홀이 있는데 이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방문하는 단체고객에게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만든 홀로 이곳에서는 동남아, 일본 관광객의 편의도모와 고성능의 빔프로젝트 및 스크린과 음향설비를 설치하여 세미나 또는 연수, 발표회 등에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고 단체객이 방문하게 될 경우 건강하고 효율적인 스파욕이 되도록 시설이용법과 건강입욕요법도 지도해 주는 동시에 정기적으로도 건강 스파요법도 강의할 예정이다.

 

스파그린랜드를 “작은 미술관”이라고 부르는데 탕내부, 노천탕, 현관, 로비, 식당 등 스파 그랜랜드의 구석구석에는 세계적인 명화 및 조각품이 설치되어 있어, 스파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예술작품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물놀이의 즐거움과 함께 정서함양 등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스파그린랜드에 방문하면 청정 자연환경에 물을 통한 건강증진과 즐거움, 그리고 조각과 예술작품을 통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일거삼득의 효과를 볼 수 있다.

 

5.율봄식물원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퇴촌면 도마리 102-3

 

율봄식물원은 꿈같이 펼쳐진 팔당 호반에 인접한 2만여 평의 청정지역에 주제별 자연예술테마가 마련되어 있어 넉넉한 휴식과 체험을 함께 할 수 있다. 도시 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쾌적한 농촌 환경 속에서 자연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연의 신비로움을 감상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한다.

 

율봄식물원은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려우나 '휴식'과 '배움'과 '즐거움'과 '예술'이 자연 속에 살아있는 농원이다. 율봄은 돌 하나 하나를 소중하게 여기며 농원의 소재로 이용하고 있으며 인위적으로 가꿔진 정원이 아닌 자연스럽고 한가로움이 묻어나는, 누구나 쉽게 머물다 갈 수 있는 편안한 쉼터이다.

 

6.곤지암리조트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도척면 도웅리 산 23-1번지


곤지암리조트는 중부고속도로 곤지암IC에서 4Km 거리에 위치해 서울 강남에서 불과 40분만에 도착한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수도권 최대규모인 스키장과 476실의 콘도미니엄, 스파와 수목원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춘 종합 프리미엄 리조트이다.

 

라스베이거스 시저스 팰리스(미국), The Palace of the Lost City(남아공), 제주 롯데호텔 등 리조트 디자인 분야에서 탁월함을 인정받고 있는 WAT&G(Wimberly Allison Tong & Goo)가 설계한 곤지암리조트는 북미 스타일의 이국적이고 차별화된 분위기의 리조트이다.

 

리조트 단지를 관통하는 생태하천을 따라 꾸며진 생태하천과 리조트 중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약 9만병을 저장할 수 있는 동굴와인셀러에서 경험하는 다채로운 와인이야기 그리고 자연을 경혐하기 힘든 현대인을 위한 약 16만평방미터(5만평) 규모의 수목원, 기존의 리조트 스파와는 달리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데스티네이션 스파과 퍼블릭한 워터존을 통해 국내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경험을 제공한다.

 

7.침괘정

 

종 목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5호

지 정 일 1972.05.04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중부면 산성리 591-1

시 대 조선시대

 

세운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조선 영조 27년(1751)광주유수 이기진이 다시 지은 후에 침괘정이라 이름지었다고 한다.

 

이 일대는 예로부터 백제 온조왕의 궁궐터였다는 이야기가 전하고 있으며, 침괘정의 오른쪽에는 무기를 보관하던 무기고나 무기를 만들던 무기제작소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앞면 7칸·옆면 3칸 규모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이다. 안쪽에는 온돌이 설치되어 있고, 현 건물구조로 볼 때 근처에 있었던 무기고나 무기제작소의 집무실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8.분원백자관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남종면 분원리 116번지

 

조선왕조는 400년간 왕실용 자기를 담당하던 사옹원의 분원을 광주일원에 설치하고 왕실이 직접 경영하면서 훌륭한 도자기들을 많이 생산했다. 2003년 개관한 분원 자관이 위치한 폐교 터는 1752년 조선의 마지막 관요가 설치되었다가 1884년 민영화 된 곳이다.

 

당시 분원리에서는 왕실과 관청용 백자는 물론 사대부나 민간의 요구를 반영하는 그릇들까지 제작되어 상인물주들을 통해 유통되었으며, 분원 백자관은 조선시대 관영사기의 변천과, 도자기 역사의 발자취를 한자리에서 보여주고 있는 산교육의 장으로 이웃한 조선관요박물관과 상번천도요지와 연계하여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조선 도자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곳이다.

 

9.경안천 습지생태공원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퇴촌면 정지리

 

정지리 생태공원은 팔당호 상수원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기존 자원인 갈대, 부들 등의 수변식물을 이용해 수질을 개선해 주변 동,식물 등의 서식처 제공과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적인 공원으로 조성, 도시민에게 안락한 휴식처를 제공한다.

 

또 탐방로를 비롯해 어류서식처, 조류관찰대 등 자연을 직접 체험하여 느낄 수 있는 학습장으로 주말을 맞은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유익한 즐거움을 얻기에 충분하다. 특히 7~8월경에 개화되는 연꽃은 아름다운 주변경관과 어우러져 습지공원의 정취를 물씬 느끼게 한다.

 

10.장경사  
    

소 재 지  경기 광주시 중부면 산정리 22-1

 

남한산성 안에는 본래 9개의 사찰이 있었는데, 현재 장경사, 망월사, 개원사, 국청사 등이 복원되었고 나머지는 소실되었다. 장경사는 남한산성 동문에서 북쪽으로 2km 가량 올라간 곳에 자리잡고 있다. 서울 근교 사찰로는 드물게 한적하여 깊은 산사의 맛을 느낄 수 있다.

 

2013.05.01.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직접정리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