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저자페증 환자인데 뭘하면 되나요
비공개 조회수 371 작성일2019.06.21
제가자페증 때문에 직업구하기가 힘들어요 어떻하면되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저 자페증 환자인데 뭘하면 되나요

질환명 : [한글명] 자폐증 [영문명] autism

정의

자폐증이란 보통 3세 이전 아동기 초반에 나타나는 전반적인 발달장애를 말합니다. 증상과 심각도는 매우 다양하지만 모든 자폐증은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폐증으로 진단받은 아동의 수는 증가하는 추세로 자폐증은 소아 1000명당 1명 정도가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36개월 이전에 나타납니다. 여아보다 남아에서 3배에서 5배 많이 발생합니다. 자폐증에 대한 특별한 치료는 없지만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아동의 삶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원인

선천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뇌와 관련된 요인 등이 자폐증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명확한 한가지의 원인이 있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생물학적 원인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며 임신, 분만을 전후한 합병증, 대사장애, 선천성 풍진, 뇌손상과 뇌염과 같은 뇌의 뚜렷한 기질적 병변 등이 자폐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뇌발달의 문제로 인하여 사회성, 언어, 인지, 정서조절, 감각통합 등 종합적인 이상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행동장애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진단/검사

자폐증은 여러 원인에 의해 표현되는 행동증후군으로 일차적으로는 진단을 위해 부모님으로부터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병력과 임상소견이 중요합니다. 또한 원인질환이나 동반질환, 감별진단을 위한 의학적 검사와 조사(염색체 검사, 대사검사, 뇌파검사 등)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인지평가 및 발달평가, 아동자폐증평가척도, 자폐증 진단 관찰스케줄 (ADOS), 자폐증 진단 면담지 (ADI-R) 등의 시행이 도움이 됩니다.

치료

자폐증을 완치하는 치료법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치료의 목적은 자폐 증상을 줄이고 발달과 학습을 도움으로써 아이의 기능을 최대화하기 위함이며 행동과 의사소통 치료, 특수교육, 가족 치료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추가로 약물치료를 통해 필요에 따라 공격적 행동이나 자해행동과 같은 심각한 증상을 완화시키고 행동통제를 통해 다른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경과/합병증

자폐장애는 만성 질환으로 예후는 대체로 나쁜 편입니다. 예후는 자폐아동의 지능 정도와 언어발달 정도에 따라 결정 될 수 있습니다. 일반 적으로 예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는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 받은 시기, 교육 시간, 사회적 기능의 정도, 대인관계를 포함한 사회행동의 정도, 전반적인 발달수준입니다.

처음 진찰할 때 지능이 70이상이고 5-7세에 말을 하였으며 특수교육을 받은 자폐아동에서 예후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이 된 후에는 15%정도는 직업을 갖고 독립된 생활이 가능하며 20%정도는 간헐적으로 가족이나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생활 할 수 있습니다. 그 외는 가족에게 많은 부분을 의존하며 살게 됩니다.

예방/생활습관

자폐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통해 아이들은 언어능력과 사회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폐증으로 진단이 되었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조합의 치료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9.06.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nfr****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선 사는곳 주민센터 복지과 가셔서 상담 해 보셔요.
요즘은 주민센타에서 도움 받을 수 있어요.

2019.06.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