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허리가 아픈 사람은 딱딱한 바닥에서 자는게 좋은가요?
비공개 조회수 1,607 작성일2018.08.08
답변부탁드립니다ㅏ.ㅇ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한사랑
절대신
2018 건강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허리가 아픈 사람은 딱딱한 바닥에서 자는게 좋은가요?

허리가 아픈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관련 전문의 의견을 모아서 링크를 해 드렸었는데

네이버가 그런건지 누가 신고를 해서 그런건지

흥보성 글이라고 답을 삭제해서 추가로 링크를 못해드립니다.

 

척추와 수면자세 관련      매트리스 관련        베개 관련

을 아래 카페나 인터넷에서 찾아서 읽어 보세요.


일부 내용 발췌해서 드립니다.

 

--- quote ---


‘매트리스 선택, 척추상태 따라 달라야’


직립보행과 좌식생활이 많은 현대인들의 척추가 가장 편히 쉬는 순간은 바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자리에 들 때이다. 수면은 하룻동안의 피로를 풀고, 휴식과 더불어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시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침대의 선택이 중요한데, 특히 침대의 핵심인 매트리스는 하루 중 6~8시간 이상 머무는 곳인 만큼 척추에 미치는 영향도 커서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 척추전만증은 푹신한 매트리스가, 척추후만증은 약간 딱딱한 메트리스가 좋아

 많은 사람들이 푹신푹신한 침대보다 딱딱한 침대가 더 좋다고 알고 있지만, 모두에게 딱딱한 침대가 더 좋은 것은 아니다. 체형에 따라서 사람마다 좋은 침대의 조건이 달라지는 만큼 직접 누워보고 골라야 한다. 
김상돈 병원장은 “척추전만(등이 굽고 허리가 앞으로 나온 사람)인 사람의 경우 푹신한 매트리스가 척추 곡선을 정상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반대로 척추후만이나 일자척추를 가진 사람의 경우 약간 딱딱한 매트리스가 척추에 좋다”고 조언했다. 
보통 침대와 매트리스는 한번 사면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10년까지 사용하는 만큼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체형에 따라 알맞은 매트리스가 있는 만큼 직접 누워보고 선택해야 한다. 누웠을 때, 허리가 수평으로 유지되고, 척추가 편안한 느낌이 드는 것이 본인에게 맞는 매트리스이다. 너무 단단한 매트리스를 선택하면, 신체를 고르게 지지하지 못해 부분적으로 혈액순환이 되지 않거나 통증이 유발 될 수 있다. 만약 흙침대나 돌침대를 구매한다면 요는 3~4cm 이상 깔아 압력을 골고루 분산시키는 것이 척추의 부담을 줄이고 숙면에 효과적이다.  
좋은 매트리스를 고르는 만큼 매트리스 관리와 교체도 척추 질환 예방에 중요하다. 보통 매트리스는 누웠을 때 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 가운데 부분과 걸터앉았을 때 하중을 많이 받는 가장자리의 스프링이 가장 먼저 주저 앉게 된다. 가운데가 주저 앉은 매트리스를 사용하면 누웠을 때 우리 몸을 일직선으로 유지시키지 못하고 허리가 쳐진 상태가 되고, 매트리스가 신체의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키지 못해 척추에 무리가 가게 되고 통증이 온다. 
매트리스는 주기적으로 뒤집어 주고, 무엇보다 침대 위에서 뛰는 등 매트리스에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 옆에서 보았을 때 매트리스의 가운데 부분이 주저앉았다면 새로운 매트리스로 교환해야 한다.


수면 습관·체형 감안해 골라야


"옆으로 자는 사람, 딱딱한 매트리스 썼다간…"

잠이 부족한 것도 아닌데, 자고 일어나면 피곤함이 전혀 가시지 않고, 오히려 허리가 쑤시기도 한다. 이는 수명을 다 한 매트리스 때문일 확률이 크다. 오래된 매트리스는 숙면을 방해하고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최근 잠의 양보다 질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매트리스를 신중히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전셋집에서 신혼 살림을 시작하다보니 저렴한 가구로 혼수를 마련하는 요즘 신혼부부들도 매트리스만큼은 좋은 것을 사야 한다는 인식은 여전하다.

그렇다면 어떤 매트리스가 좋은 걸까. 전문가들은 자신에게 꼭 맞는 매트리스를 고르기 위해선 잠자는 습관과 소재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매트리스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선 전기장판 등 전열 기구를 사용하지 말고, 커버를 씌워 평소 청결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다.


■매트리스 제대로 알기

매트리스 하면 보통 스프링 매트리스를 떠올리기 쉽지만 알고보면 소재와 기능 등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뉜다.


스프링 매트리스 

스프링 매트리스는 판 위에 스프링과 내장재를 넣고 매트리스 커버로 봉합한 매트리스를 말한다. 탄성력과 지지력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누웠을 때 몸에서 발생하는 압점들을 받아주지 못해 통증이 생기고, 소음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다. 스프링이 각각 연결돼 있지 않은 독립스프링은 흔들림과 소음이 적고, 스프링이 서로 연결돼 있는 제품은 좀 더 포근한 느낌을 준다.


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 매트리스는 탄성 고무인 라텍스로 만들어진 것으로, 천연 고무 원액을 80% 이상 함유해야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라고 할 수 있다. 천연 고무 원액이 주 성분인 만큼 탄성력이 높고 수만 개의 에어셀(air cell) 구조로 만들어져 통풍과 항균에 용이하다. 다만 열과 빛, 공기에 약해 부스러기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햇빛에 오랜 시간, 자주 노출되면 노랗게 변색될 수도 있다.


팜 매트리스

팜 매트리스는 야자열매에서 추출한 섬유질로 만들어 온돌 바닥처럼 단단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식물 섬유가 공기층을 형성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다. 통풍이 잘 돼 세균이 잘 번식하지 않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준다. 다만 오래 쓰면 라텍스 매트리스와 같이 코코넛 팜이 부서지며 부스러기가 생길 수 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

라텍스의 단점을 보완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충격 완충재 용도로 개발된 만큼 점성과 탄성이 공존한다. 이 때문에 사용자의 체온과 무게에 반응해 몸의 윤곽에 따라 정확하게 모양이 생겼다가 원래 상태로 복원된다. 체형과 상관없이 신체 그대로를 받아줘 편안한 장점이 있다. 다만 장시간 누워있으면 메모리폼 안쪽으로 몸이 빠져들어 움직임이 다소 불편할 수 있고 열이 발생하기도 한다.


결합형 매트리스

최근 세계 매트리스 회사들은 메모리폼과 라텍스, 메모리폼과 스프링을 결합한 형태의 매트리스를 앞다퉈 내놓고 있다. 폼 매트리스 전문 업체 슬로우의 경우 최상단에는 고밀도 메모리폼, 그 밑에는 천연 스프링 역할을 하는 라텍스 등 4개의 층으로 된 결합 매트리스를 만든다. 메모리폼과 스프링이 합쳐진 매트리스는 두툼하고 푹신하면서도 탄탄해 뒤척임이 쉽다.


■내 몸에 맞는 매트리스 고르기


Check 1. 누워보고 결정하자

“매트리스는 무조건 직접 누워본 뒤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했다. 소재와 단단한 정도 등이 모두 달라 개인에게 맞는 매트리스는 제각각이다. 템퍼 측은 “바른 자세로 누워보고, 옆으로도 누워보라”며 “탄성이 지나쳐 어깨와 골반 등의 부위를 과하게 압박한다거나 너무 푹신해 몸을 제대로 지지해 주지 못할 경우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척추와 관절의 자연스런 형태를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소재와 적절한 경도의 매트리스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Check 2. 체형에 맞춰라

“침대가 너무 딱딱하면 혈액 순환이 안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푹신하면 척추 라인이 무너져 허리가 아플 수 있다”며 “몸무게가 많이 나가거나 키가 큰 사람에겐 단단한 매트리스, 반대의 경우 부드러운 매트리스가 잘 맞을 수 있다”고 했다.


Check 3. 수면 습관도 고려

주로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의 경우 팔이 베기지 않도록 부드러운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옆으로 잘 경우 어깨와 엉덩이 부분의 무르기에 따라 압력이 발생해 수면시 불편할 수 있다. 엎드려 자는 사람은 얼굴이 묻혀 호흡이 곤란하지 않도록 단단한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Check 4. 연령대별 달라야

“어린이나 청년층, 중장년층 등 모두 각각의 체형을 고려해 매트리스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어린이나 성장기 아이들의 매트리스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바른 골격 형성에 침대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영유아의 경우 너무 부드럽고 푹신한 매트리스는 질식사 위험이 있어 약간 단단한 것이 좋다. 성장기 아이들은 체형 측정을 통해 체형에 맞는 매트리스를 고르는 것이 좋다. 높이가 너무 낮을 경우 일어날 때 허리 등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


Check 5. 소재도 중요

매트리스는 오랫동안 움직임 없이 머무르는 만큼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한샘 측은 “지지력 뿐만 아니라 몸에 닿는 원단이나 호흡기에 바로 영향을 주는 소재들이 친환경, 건강 소재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내장재의 위생성을 잘 따져야 한다”며 “매트리스는 집먼지 진드기나 세균, 곰팡이가 서식하기에 좋은 공간인 만큼 원단과 내장재가 위생적인지 확인하라”고 조언했다.


2018.08.0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중수

예, 허리가 아프신분들은 딱딱한 바닥에서 주무시는것이 더좋다고합니다.

흙침대나 돌침대를 사용하시면 원적외선찜질을 통한 온열요법도 가능하시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겠지요?

매트리스사용보단 온돌침대사용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2018.08.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라이크좋은침대 5년as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라이크좋은침대 입니다


질문에 먼저 답변을 드리면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허리가 안좋은신 분들은 보통 하드형 매트리스를 사용시 만족해하십니다.


저희 제품의 경우 허리디스크로 수술을 받으셨거나 허리가 좋지 않으신 분들도 많이 이용하는 매트리스입니다.


저희 라이크좋은침대는 약 50년동안 매트리스만 전문적으로 만들어온 회사로 소비자분들의 재구매율이 높고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 좋은 소재를 사용하고 유통과정을 최소화하여 가격거품 없는 좋은 침대 매트리스라는 평을받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크좋은침대는 5년무상 품질보증제도를 통해 5년내로 발생한 매트리스의 자체의 하자와 결함에 대해 무상 교체가 진행됩니다.


매트리스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아래 네임카드에 홈페이지 링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www.likebed.com

2018.08.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