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전격 사퇴… 정치 염증인가, 검증 부담인가

김진우 기자

박근혜 정부 ‘핵심 부서’ 흔들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전격 사퇴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지명된 장관 후보자 중 처음으로 취임 전 중도 사퇴한 것이다.

미래부가 박근혜 정부가 내건 ‘경제부흥’ 핵심 부처이자 정부조직 개편안의 쟁점 부처였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대통령 면담조차 거부하는 야당과 정치권의 난맥상을 지켜보면서 조국을 위해 헌신하려 했던 마음을 지켜내기 어려웠다. 마음을 접으려 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새 정부가 출범 일주일이 지나고 어제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영수회담이 무산되는 것을 보면서 참으로 답답한 심정이었다”고 털어놨다.

<b>국회서 사퇴 회견</b>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운데)가 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후보자직을 사퇴한다는 뜻을 밝힌 뒤 취재진을 피해 떠나고 있다. | 뉴시스

국회서 사퇴 회견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운데)가 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후보자직을 사퇴한다는 뜻을 밝힌 뒤 취재진을 피해 떠나고 있다. | 뉴시스

▲ “조국 위해 헌신 마음 접었다”
미국 시민권 포기 신청 안 해
1000억원 포기세 부담 관측도

김 후보자는 “미국에서 일군 모든 것을 버리고 조국을 위해 헌신하고 남은 일생을 바치고자 돌아온 것은 대한민국 미래가 박 대통령이 말하는 창조경제에 달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국회가 움직이지 않고 미래부 관련 정부조직 개편안을 둘러싼 여러 혼란상을 보면서 조국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려던 제 꿈도 산산조각이 났다”고 말했다.

그는 “조국을 위해 바치려던 꿈을 지키기 어렵고, 조국을 위해 바치려 했던 모든 것이 무너지고 논란의 대상이 되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퇴하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다”고만 답변한 뒤 곧바로 국회를 떠났다.

김 후보자가 이날 돌연 사의를 표명한 것을 두고 정치권 안팎에선 여야 간 대치 상황과 자신을 둘러싼 자격 논란이 계속되면서 김 후보자가 극심한 회의감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김 후보자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처리 지연으로 새 정부 출범 일주일이 넘도록 인사청문회는 물론 미래부 직제개편조차 못했다.

하지만 이보다는 국적 논란과 미국 중앙정보국(CIA) 연루설에 이어 국내 부동산 투기 등 각종 의혹 공세가 확대되면서 청문회 통과에 대한 부담감과 불쾌감을 느꼈을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김 후보자는 과거 CIA가 설립한 ‘인큐텔’ 창립에 관여하고 알카텔루슨트 벨연구소 사장 재직 시 CIA 외부자문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 4년간 근무했다는 이유로 CIA와 깊숙이 관계된 것 아니냐는 의혹에 휩싸였다. 김 후보자와 친·인척들이 외환위기 직후 서울 강남 일대에 수백억원대 부동산을 매입한 것도 논란이 됐다.

벨연구소 사장 시절 서울시와 협약을 맺으면서 2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서울 벨연구소’를 설립했지만 5년째 한 건의 특허도 등록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와 함께 미국 국적을 포기할 경우 1000억원에 이르는 ‘국적포기세’를 내야 하는 점도 한 요인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 후보자는 지난달 17일 장관 내정 직후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겠다고 밝혔으나, 현재까지 포기 절차는 밟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김 후보자가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면담까지 거부하는 야당”이나 “정치권 난맥상” 등을 거론하면서 한국 정치에 염증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국내 상황에 대한 몰이해가 여전하고, ‘미국인’ 시각에서 한국 상황을 바라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미국 의회도 ‘재정 절벽’ 해법을 놓고 그간 대치해온 상황을 감안하면 김 후보자 사퇴의 변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후보자는 전날 오후 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은 김 후보자 사퇴 회견 직후 긴급브리핑을 갖고 “박 대통령이 미래창조를 위한 핵심으로 삼고초려 끝에 모시고 온 분이 국내 정치환경을 이겨내지 못하고 떠나시게 된 것에 대해 대단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